과정 신학(Process Theology)-(1)

0
173

정승원 교수(합신 조직신학)의 현대신학 해설

과정 신학(Process Theology)-(1)

두 호를 거쳐서 과정 신학을 살펴 보도록 하겠다. 과정 신학의 원조로서 우리
는 두 사람을 들 수 있다. 로마 천주교 철학자인 삐에르 떼이야르 드 샤르뎅
(Pierre Teilhard de Chardin)과 하바드와 시카고 대학에서 수학과 철학을 가
르쳤던 알프레드 화이트헤드(Alfred N. Whitehead)이다. 이 둘 중에 과정 신
학이라는 독특한 신학 체계에 더 큰 영향을 준 사람은 화이트헤드라 하겠다. 
그러므로 과정 신학을 논함에 있어서 반드시 먼저 화이트헤드의 과정 철학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 번호에서는 화이트헤드의 과정 철학을 논하고 다음 
호에서 과정 신학을 살펴 보도록 하겠다.

과정 철학은 보통 사람들이 이해하기에는 너무 형이상학적(metaphysical)이
고 사변적이라 하겠다. 어떻게 들으면 너무 허황되고 말도 안되는 이야기처
럼 들리기도 할 것이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이러한 과정 철학과 과정 신학
이 곧 사향길로 접어 들 것 같았지만 21세기에 들어
와서도 다시금 그 영향력
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생태계 신학과 그 발을 맞추고 있고, 종교 
다원주의의 큰 이론적, 신학적 근저가 되고 있다. 과정 사상이 포스트모던이
즘과 어울리는 점이 많다는 것이다. 초자연적인 세계는 부정되고 정체적
(static) 실체의 존재를 부인하고 모든 것이 항상 변화되고 상대적이라는 주
장이 포스트모던이즘과 잘 어울리는 주장인 것이다. 더욱이 모든 존재하는 
것, 심지어 인간까지도 어떤 물질의 구성에 불과하는 과정 사상은, 즉 어떤 
미물과 인간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는 과정 사상은 현재 급속도록 발전하고 
있는 유전공학, 로봇 공학, 컴퓨터 공학, 유기화학 등과 일맥상통한다는 것이
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해서 우리는 과정 사상을 단순히 허무맹랑한 궤변이라
고 하기에는 중요한 사조가 되어 버린 것이다.

화이트헤드의 철학을 “유기적 원자론”(organic atomism)이라 불리우기도 한
다. 모든 존재하는 것이(세상, 인간, 하나님까지 포함해서) 더 이상 나누어 
질 수 없는 “현실체”(actual entities)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이 현실체
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새로
운 현실체들을 만들어 가며 과정한다
고 주장한다. 또한 이 현실체들은 자창적이며 서로들 유기적 관계를 맺는다
고 주장한다. 한편 현실체들은 과정됨에 있어서 자신의 정체를 잃지 않으며 
동시에 다른 현실체들과 관계성을 유지한다고 한다. 이러한 현실체는 일종
의 “경험의 부스러기”(drops of experiences)라고 한다. 즉 죽은 요소가 아니
라 유기적 실체라는 것이다. 그래서 현실체를 “현실사건”(actual occasions)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것들이 서로 연결되어 시간적 과정을 이루는데 이것
을 “외부적 과정”(external process)이라 하고, 또한 내부적 과정(internal 
process)이 있는데 이것을 합생(合生, concrescence)이라 한다. 이것은 현실
체 자체속에 외부에서 비쳐지지 않는 비시간적(nontemporal) 순간 과정으로 
구체화 된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모든 관련된 현실체들은 서로 엉크러져 새
로운 현실체를 생성하는데 이 생성되는 마지막 순간을 합생이라고 하는 것이
다.

화이트헤드의 과정 철학의 중요한 사상 중 하나는 모든 존재하는 것은(신도 
포함하여) ‘물질적 극'(physical pole)과 ‘정신적 
극'(mental pole), 양극성
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한편 물질적으로 느끼지 않는 요소들, 즉 어떤 형상
(form), 관계(relation) 질적인 것을 ‘영원한 객체'(eternal objects)라 하는
데, 이것은 현실체가 아니라 어떤 경험에서도 실현될 “순수한 가능성”이라고 
한다. 또한 현실체들이 무엇이 되려는 것을 ‘주체적 겨냥'(subjective aim)이
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자창적 현실체들의 과정에 있어서 그 ‘주체적 겨
냥’의 시작은 하나님(신)에 의해 개념적으로(conceptually) 성취되는 질서로
부터 부여받는다고 한다. 이것을 “최초겨냥”(initial aim)이라고 한다. 神 역
시 양극성을 지니고 있는데, 물질적 면을 “결말적 성품”(consequent nature)
이라 하고, 정신적 면을 “원초적 성품”(primordial nature)이라고 한다. 결말
적 성품은 의식적이고 神의 본질의 일치를 위한 ‘세상의 현실화'(the 
realization of the actual world)를 의미하고, 본질적 성품은 개념적
(conceptual)이고, ‘현실적으로 부족하고'(actually deficient) 비의식적이
라 한다. 이런 양극성의 神은 또한 양극성의 세상
과 상호관계를 맺으며 존재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神의 원초적 성품은 모든 현실화 될 수 있는 가능성 
자체를 말하는 것이고, 결말적 성품은 현실화 된 세상을 말하는 것이다. 이
런 의미에서 신과 세상은 똑같이 영원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서로의 존재를 
위해 神은 세상을, 세상은 神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끝으로 화이트헤드의 과정 철학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개념은 “창조
성”(creativity)이다. 화이트헤드는 말하기를 “창조성은 많은 현실체들이 하
나의 현실체가 되는 과정의 궁극적 원리이다”라고 한다. 창조성은 일종의 보
편적 개념이라 하고 그 자체는 우리가 알 수 없고, 반드시 현실체를 통하여 
그 특성이 나타난다고 한다. 그래서 화이트헤드는 다른 철학자들과는 달리 神
이 궁극적 실재가 아니고 창조성이 궁극적이라고 주장한다. 단지 神은 창조성
의 “無時的 우유성”(non-temporal accident)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