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축도에 담긴 의미
송영찬 국장 dan7777@dreamwiz.com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
와 함께 있을지어다”(고후 13:13).
이 놀라운 삼위일체 축도는 오늘날 교회들에서 구원받은 성도들에게 모든 유
익함을 나누기 위한 축복기도를 대표하고 있다. 바울은 하나님의 교회를 위
해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을 기원하고 있다.
‘주 예수 그리스도’는 복되신 구세주의 양성을 나타내는 명칭이다. 이 성
호는 주님으로서 신성과 예수로서의 인성 그리고 그리스도로서의 직임 곧 그
분이 오시기 전 오래 전에 약속된 메시아이심을 가리킨다. 이처럼 영광스러
우며 신비로운 양성 구조를 가지신 하나님의 아들이자 인자(人子)이신 높임
받은 구세주께서는 성도들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원인자시다.
이 삼위일체 축복기도는 신인(神人) 양성을 지니시고 메시아로서 자기 백성
을 다스리시며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예
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그
의 과분한 사랑과 그것으로 오는 모든 은사들에 대한 것이다(고전 12:4-7).
이 모든 것들은 죄로 오염된 무력한 죄인이 필요로 하는 것들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는 화목하게 하는 말씀(고후 5:19; 6:1)으로 만나
게 되며 그것을 통해 성도들은 부요하게 된다(고후 8:9). 이 과정의 결과로
서 성도들은 비로소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된다. 하나님의 사랑은 성령께서
성도들의 영혼과 교제하는 것과 하나님의 성령께서 내주하시는 성도들 사이
에 나누는 교제의 길을 열어 주신다.
하나님의 사랑은 죄있는 성도들과 화목하는 길을 열어주셨다. 하나님의 사랑
은 기꺼이 성도들을 자녀로 입양하셨으며 과거에 죄 때문에 증오하고 가증스
럽게 취급하던 자들을 그의 사랑으로 존귀케 하신다.
성령의 은사, 즉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모든 백성들에게 보증되어 있기 때문
에 성도들 모두는 성령의 교통하심에 참여하게 되어 한 몸을 이룬다. 성령
의 교통이야말로 보편 교회가 성도의 교통 안에서 신앙을 고백하는 근거이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사랑과
n성령님의 교제보다도 다른 표징을 구하고 있다니 한심스럽다. 성령의 은사
중 가장 큰 은사는 사랑으로 교회를 봉사하는 일이다. 이보다 더 큰 복을 바
란다는 것은 무엇이 참된 복인지도 모르는 허풍쟁이들이나 하는 짓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