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경험을 해석하는 원리_유순아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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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경험을 해석하는 원리

< 유순아 박사 한국멤버케어연구소장 >

“자기 경험 속에 담긴 의미 찾기 위한 노력 기울여야”

다윗이 평소에 사용하던 물맷돌로 골리앗을 물리친 사건에서 보듯이 과거의 
우리 경험은 미래에 있을 사역에서 승패를 좌우하는 단초가 된다. 

과거의 경험은 
미래를 결정하는 실마리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얻은 지식이나 교훈, 지혜나 기술 등을 미래의 사역
에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긍정적 경험은 물론 부정적인 경험까
지도 하나님의 은혜임을 인정하게 된다. 

문제는 그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느냐와 이해할 수 있다면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느냐이다. 따라서 지도자로서 자신의 경험을 파악하고 그 경험 속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확인하고 새롭게 경험할 수 있기 위해서는 적어
도 다음의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즉 ①이론과 ②멘토와 ③노력 및 시간 
투자이다. 

첫째, 이론이 있어야 한다. 크리
스천이라면 과거에 있었던 우리의 경험이 모
두 하나님의 은혜요 복이었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그 은혜와 복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인정하며 나아가서 그것을 미래 
사역의 밑거름으로 활용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믿음의 차원에만 머물러 있을 뿐이며 과거의 경험 속에 담겨 있는 은
혜와 복을 찾는 방법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바꾸어 말하자면 과거의 경험에 대한 긍정적 믿음뿐 아니라 그 믿음을 구체
적으로 경험하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것을 경험하는 방법 중에 하
나를 소개하자면, 우리에게 <영적 지도자 만들기> 저서로 잘 알려진 클린턴
(J. Robert Clinton) 교수의 리더십 이론(Leadership Emergence Theory)이
다. 
그의 이론은 지도자로 하여금 개인의 삶의 전 과정(Time-line)을 관찰하고, 
자신의 경험을 인식하고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개념을 제공한
다. 그 개념들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 개인의 
정체성과 소명, 독특한 은사, 궁극적인 공헌 등을 파악하게 함으로써 주어
진 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은퇴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데 안목과 기술을 
갖게 한다. 
그의 이론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리더십을 이해했고 많은 교회 단
체들이 그 이론을 활용하면서 지도자들을 맨토링하고 리더십의 발전을 돕고 
있다. 이론 없이 자신의 과거 경험을 이해하는 것은 일관성이 없고 객관성
도 없으며 재생산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지려고 한다면 
이론이 있어야 한다. 

둘째, 맨토가 필요하다. 하나의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는 경우에 따라
서 내 경험을 이해하는 것보다 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그 이론
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과정이나 그 이론의 적용을 통해서 얻은 결과에 대해
서 신뢰할 수 있기 위해서는 맨토가 필요하다. 맨토로부터 이론에 대한 이해
와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지도자 자신의 경험에 대한 이해의 정확성 
여부나 그 수준에 대해서 재확인 단계(double confirmation)를 갖게 된다. 
이런 맨토와 더불어서 파트너쉽을 갖고 함께 노력하지 않는 한 스스로 이론
을 이해하고 그것을 적용해서 결과를 갖기까지에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통
과해야 할 터널이 많기 때문에 출발은 하지만 목
적지에 도달하는 사람은 많
지 않다. 결국 무엇을 이루었다 할 때 그것은 내가 아니라 맨토이다. 오늘날
은 “당신은 누구십니까?”를 묻지 않고 “당신의 맨토가 누구십니까?”를 
묻는다. “당신의 맨토는 누구인가?”

셋째,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이론과 맨토의 역할은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조건, 즉 필수 조건들이다. 이런 준비 외에 자신의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경험 속에 담겨 있는 은혜와 복을 인식하는 것의 
필요를 인정하고 이를 위해서 방법 또는 이론의 필요성을 인정하게 될 때 현
실적으로 필요한 것은 시간을 투자하고 관심을 기울이고 노력하는 것이다. 
여기서 노력이란 그 이론을 이해하는 시간, 맨토를 만나 맨토링을 받는 시
간, 또 그것을 자기가 글로 써보는 시간,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 교정해 보
는 시간 등을 뜻한다. 그런 노력을 기울이고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서는 결과
를 기대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의 삶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글이 필
요하다. 

지도자는 힘든 과정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힘든 과정을 경험하는 
것 그 자체가 어떤 명분을 주거나 계급을 주거나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사건 속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은혜와 지혜를 인식하게 
될 때 비로소 영향력 있는 지도자로서 역할을 감당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점에서 힘들어 하지만 말고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
를 찾기 위해서 방법을 찾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혼자 고민만 하지 
말고 맨토와 대화를 가져야 할 것이다. 자신의 지나온 경험을 숙고하고 기도
하는 것이 최소한 요구되는 방편이다. 

경험에 대해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어야

그렇게 될 때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얻은 지식이나 지혜나 기술이 미래의 사
역에 원동력이 됨을 인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 즉 경험이 하
나님의 은혜와 복임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