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영광을 구현하는 교회의 예배_송영찬 국장

0
317

하나님의 영광을 구현하는 교회의 예배

 

< 송영찬 국장 dan7777@dreamwiz.com >

성도들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은 항상 가시적인 통치권의 행사로 나타난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예가 있다면 바로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한다고 할 때 그 예배의 효과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데서 나타나므로 이러한 하나님의 영광은 그의 백성을 친히 통치하시는 데서 구현되기 마련이다.

하나님께서는 교회의 예배를 받으시어 친히 그의 사랑하시는 백성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시고, 장성케 하시며 거룩한 나라의 백성답게 살아가도록 다스리시는 모습 속에서 그 예배의 효과를 찬연하게 드러내신다.

반면에 교회가 예배를 드릴 때 그 예배의 장엄함이라든지 웅장함에 압도되어 사람들의 마음이 신비스러운 감흥을 느끼는 것을 가리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였다고 한다면 그것은 망상이다.

사람들은 그런 데에 관심이 많아서 상당한 시설을 하고 장치를 하여 예배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압도하게 함으로써 종교적인 만족감을 얻으려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하나님의 영광은 그처럼 심리적인 자극을 통해 사람들을 만족케 하는 것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교회가 정당한 절차를 밟아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예배를 드린다면 하나님께서는 친히 그 예배를 즐겨하시고 그의 사랑하는 백성에게 하나님의 권능을 행사하시어 각 사람들의 생활 감정을 하나님께 향하게 하고, 하나님을 통하여 위로를 얻으며, 하나님을 중심으로 살아가기 위한 모든 여건을 친히 조성하여 주신다.

그리하여 각 성도들이 자신의 모든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고 자신의 가치를 온전하게 발현하도록 이끄시며, 바로 거기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게 된다. 즉 성도들이 정상한 신앙을 바탕으로 하나님께 예배드릴 때 하나님은 설교자를 통해 친히 말씀으로 감화하시며, 각 성도들의 생활 감정을 순화하시고 인도하심으로써 하나님 나라의 진전과 건설을 위해 전폭적으로 헌신할 수 있도록 그들을 이끄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배 시간에 선포되는 말씀을 통하여 교회가 전진하는 능력을 얻으며, 하나님의 통치가 행사되는 능력이 체험되고, 그 가운데서 각 성도들이 살아가기 위한 양식이 공급됨으로써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장성해 나가는 모습이 항상 교회의 예배를 통해서 발견되어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