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중보와 교회의 예배_송영찬 국장

0
27

그리스도의 중보와 교회의 예배

 

< 송영찬 국장 dan7777@dreamwiz.com >

 

교회의 예배는 기도와 찬송과 설교와 성찬과 연보 및 축도로 구성된다이 모든 요소들은 모두 한결같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통치를 친히 증거 한다바로 이 증거에 성령께서 친히 역사하신다.

 

이때 성령께서는 중보자이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드려지는 회중의 찬송을 통해목사의 설교를 통해장로의 성찬배식을 통해집사의 연보분배를 통해 하나님의 백성에게 은혜와 평강을 선언하신다그것이 바로 축도 혹은 강복선언이다따라서 교회의 공예배는 성령께서 역동적으로 역사하시는 바로 그 현장이다.

 

교회의 공예배는 전적으로 중보자이신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영광스러운 하나님께 드려지게 된다지상에 있는 그 누구든지 혹 어떤 단체든지 중보자이신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서는 영광스러운 하나님께 직접 예배를 드릴 수 없다때문에 그리스도께서는 교회의 예배가 하나님께 드려짐에 있어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을 교회의 직분을 통해 행할 수 있도록 위임하셨던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교회의 예배에는 그리스도로부터 위임을 받은 중보의 행위로써 직분의 권위가 행사될 때 비로소 하나님께 정당한 예배를 드리게 된다이때 그 중보의 역할을 하는 직분자가 바로 목사와 장로와 집사이다이러한 이유에서 교회의 공예배는 신학교나 선교단체나 선교회나 여타 다른 단체의 집회와 구별된다.

 

목사와 장로와 집사가 함께 봉사하지 않는 집회는 결코 교회의 공예배가 아니다쉽게 말해 예배에서 설교와 성찬과 연보가 없다는 것은 거기에 그리스도의 중보사역이 제한되거나 제외되었음을 의미한다.

 

성령께서는 이처럼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이 단절되거나 제외된 집회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통치를 드러내지 않으신다때문에 교회는 일찍부터 올바른 말씀선포와 정당한 성찬의 시행과 온전한 권징의 행사를 교회의 표지로 삼았던 것이다.

 

성령께서는 그리스도의 중보사역을 수행하는 직분자들이 봉사하는 교회의 공예배를 통해 역동적으로 전 세계에 하나님의 통치 기관으로서 교회를 세우고 보존하며 양육하신다.

 

따라서 어떤 선교단체나 기독교 문서 출판 혹은 기독교 방송과 같은 기구나 기관들은 당연히 교회의 사업에 속한 것으로 교회의 소속이어야 하며교회가 시행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제한적이며 한정적이며 보조적인 가치와 의미만 가질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