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보암의 잘못을 기억하자

0
20

르호보암의 잘못을 기억하자

 

솔로몬 왕이 죽은 후에 온 이스라엘은 세겜에서 르호보암을 왕으로 삼고자 했다. 그런데 여로보암과 이스라엘의 온 회중들은 솔로몬 왕이 그들에게 메운 무거운 멍에를 가볍게 해주면 르호보암을 왕으로 삼겠다고 요구했다.

 

이 말을 들은 르호보암은 삼 일 후에 다시 오라고 한 후 노인들의 의견보다는 어린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 백성들에게 멍에를 이전보다 더 무겁게 하겠다고 말했다. 르호보암의 이런 어리석은 행동은 이스라엘이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로 양분되게 하는데 한 원인이 되고 말았다.

 

성경 말씀인 잠언은 여러 곳에서 나이 많은 어르신들을 공경하고 그들의 삶의 지혜를 배우라고 가르친다.

 

우리 교단의 역사가 30년이 되기 때문에 리더들의 삶에 대한 많은 변화가 있었다. 교단 설립에 혼신을 다해 참여했던 많은 리더들이 이미 하나님의 품으로 가셨다. 그리고 많은 리더들이 이미 목회 일선에서 은퇴하고 비교적 외롭게 살고 있다. 그들은 우리 교단 설립과 형성에 기초석 역할을 했고 이제는 일선에서 뒤로 물러나 있다.

 

그들은 목회에 있어서 우리들에게 있어 지혜의 보고들이다. 한 평생 축적한 지혜를 그들은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남은 여생을 살 수 있도록 배려하고, 그들의 목회에 대한 지혜를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어느 단체이거나 이미 축적된 지혜나 기술을 기반으로 젊은 세대들이 집을 짓고 열매를 맺을 때 그 단체는 건전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우리는 이런 아름다운 전통 위에서 우리 교단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함께 협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