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신앙의 핵심
| 마이클 호튼 지음, 조계광 역, 지평서원, 2017년 11월, 254쪽, 값 12,000원 |
교리가 중요한 이유, 하나님의 역사에서 나를 발견하다
이 시대 미국을 대표하는 개혁주의 신학자요 저술가인 호튼의 역작이다. 주님을 주님이 되시게 하는 믿음과 삶의 성경적 교리들을 신론과 기독론에 근거하되 구체적 현장성을 지닌 의미로 쉽게 와 닿게 기술한 점이 장점이다. 저자는 벧전 3:15의 말씀을 생각하며 우리가 가지는 소망의 근거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다른 사람들과 자신 있게 대화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고 밝혔다. 그런 점에서 신앙과 삶의 현장에서 언뜻 무의미한 것처럼 느껴지는 교리는 매우 소중한 것이며 그것의 실효적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고 말한다.
그는 우리가 주인공이 되지 말고 하나님이 쓰시는 드라마에 참여해야 한다는 독특한 비유를 들어 하나님 중심의 구원과 언약의 의미를 체현하고 살 것을 당부하며 이렇게 역설한다. “모든 구원의 은혜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게서 비롯된다. 우리는 거듭 그분의 율법과 복음을 받고 믿음을 불러일으키는 약속을 듣는다.” 또한 저자는 “이제 우리 모두 우리의 삶이라는 영화를 위해 스스로 대본을 쓰려는 수고를 그치자. 하나님의 대본에 온 마음을 쏟자. 그리하면 성령께서 우리를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이야기의 등장인물로 만들어 주실 것이다. 이것이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다.”라고 덧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