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훈 교수(합신 구약신학)
저는 2023년 9월부터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구약신학 교수로 섬기게 된 장세훈입니다.
개혁신학의 산실로 알려진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의 교수로 부름받게 되어 너무나도 영광스럽고 기쁜 마음 금할 길 없지만, 훌륭한 선배 교수님들의 신앙과 학문적 유산들을 지키고 발전시켜야 할 책임감의 무게 또한 가볍지 않음을 깨닫게 됩니다.
지난 2023년 2학기에는 모세오경 수업을 통해 개혁파 신학의 뼈대인 하나님 나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특히 게르할더스 보스, 팔머 로벗슨, 윌리엄 덤브렐과 같은 개혁파 성경신학자들의 언약 사상을 집중적으로 강의하였습니다.
2024년 새해 1학기에는 M.Div 과정의 <구약 해석과 석의> 수업을 통해 원문 분석과 아울러 본문의 문맥에 근거한 올바른 구약해석 방법론을 강의할 계획이며, Th.M 과정의 <다니엘서 연구> 수업을 통해 본문의 구조와 핵심 논점들에 집중하면서 다니엘서 전체를 지배하는 복음의 역설 즉, 고난을 통해 이루어질 하나님 나라의 승리의 메시지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새해에는 임원(부회장)으로 섬기는 한국복음주의신학회가 한국교회의 위기 극복을 위해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건설적인 토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 신학교와 교단 혹은 교회의 여러 모임에서 여러분들을 만나 뵐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새해에는 우리의 위기를 반전시켜 회복으로 이끄실 하나님의 은혜가 여러분의 가정과 교회 위에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