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독교유적지 탐방] 한국최초 성경전래기념관 탐방

0
603

한국최초 성경전래기념관 탐방

국내에도 둘러볼 만한 의미 깊은 기독교 유적지들이 있다. 이런 곳을 개인이나 단체로 탐방하면 한국기독교역사를 돌아보며 신앙을 다질 수 있는 계기를 갖게 되기도 한다.

충남 서천군 서면에 있는 <한국최초 성경전래기념관>도 그런 곳 중의 하나이다. 지난 11월 15일(화) 기독교개혁신보사 워크숍 일정 후에 단체로 들른 성경전래기념관은 마량진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탁 트인 전망을 가진 전시관이었다.
 
1816년(순조16년) 9월 5일, 2척의 영국 함대가 서해안 일대의 해도 작성을 하던 중 마량진 갈곶에 정박한다. 이 함선 알세스트호의 함장 머리 맥스웰을 통해 조선의 첨사 조대복에게 한국 최초로 성경이 전래되었다. 1611년 초판본 킹 제임스 성경이었다.

이 알세스트호의 조선항해기가 바실 홀(Basil Hall)에 의해 1818년 영국에서 발행되었다. 원제는 ‘조선 서해안 및 류큐 제도 발견 항해기(Account of a Voyage of Discovery to the West Coast of Corea, and the Great Loo-Choo Island)’이다. 이 책과 같은 저자의 ‘자바, 중국 그리고 류큐 제도 항해기와 나폴레옹 회견기(1840년)’ 등에서 조선에 관한 내용들이 알려졌고 그 중에 한국 최초의 성경 전래의 사실도 밝혀졌다.

이 책과 기타 몇 권의 조선 관련 항해기 등을 기초로 쓰인 책이 ‘10일간의 조선 항해기’라는 이름으로 삶과 꿈 출판사(2000년, 김석중 엮음)에서 발간되었고 최근에 성경전래기념관에서 개정증보하여 출판하였다.

이 성경 전래의 역사를 연구하고 전시교육과 체험으로 기독교적 바른 가치를 전달하고자 서천군 기독교연합회의 노력과 서천군의 협조, 기독교계의 관심을 바탕으로  2003년 5월 7일에 기념 사업회가 발족되었다. 같은 해 10월 14일과 2004년 9월 20일에는 마량진 한국최초 성경전래지 학술세미나를 열었다. 이만열 박사, 민경배 박사, 연규홍 교수, 김홍기 교수, 박용규 교수, 박대헌 관장 등이 참여하였다.

이후에도 한영문화교류학술세미나(2005)를 열었고 2014년 11월 21일에 기념관 기공식을 가진 후 200주년을 맞은 2016년 9월 5일에 기념관을 건립 개관하였다. 현재 관장을 맡고 있는 이병우 목사는 “하나님의 은혜 속에 건립 개관된 이곳이 범교단적 전국 교회의 목사님과 성도님들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한국최초 성경 전래 역사의 현장이요 뜻깊은 기독교유적지로서 더욱 꽃피울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우리나라를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이 성경 전래 역사에서 확인된 것에 감사하며 어지럽고 소망이 없던 땅에 믿음을 전해 준 발길과 손길들을 기억하는 일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다고” 강조하고 개인과 단체의 많은 탐방을 당부하였다.

이제는 상당히 알려져서 코로나 이전까지는 연인원 6만여 명이 방문하여 감동을 공유하고 있었다고 한다. 지금도 마스크를 착용하면 관람이 가능하고 코로나 상황이 나아진다면 평소의 방문객 수도 회복되리라 보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최초성경전래지사업회(초교파 목회자로 구성)가 서천군청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기념관은 연면적 1374m²(약415평)에 지하 1층 지상 4층의 건물이다. 전시관은 아래와 같이 층별로 주제에 따라 전시품이 배치되어 있다.

● 1층
1) 항해의 채비-영국 함선의 서해안 항해의 목적과 함선 그리고 서천 마량진과의 얽힌 이야기
2) 바이블로드의 서막-최초 성경 전래의 전반적인 내용을 극화한 애니메이션 상영
3) 이방인과 알 수 없는 언문-머리 맥스웰 함장과 바실 홀에 대한 소개
4) 몸짓으로 이룬 소통-함선에 초대 받은 조선 조대복 일행과의 에피소드

● 2층
1) 세계적인 보물인 킹 제임스 바이블 진본(1611년 초판) 전시
2) 한국 성경 변천사
3) 성경책 만들기 체험장
4) 포토 존

● 3층
카페테리아로 전시관 관람 중이나 후에 쉬면서 차담을 나눌 수 있으며 바다 전망이 좋은 곳으로 서천 특산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 4층 : 다목적 강당. 예배실과 세미나 장소로 활용된다.

한편 기념관과 함께 둘러볼 수 있는 기독교유적지로는 근처의 한국최초 성경전래 기념공원, 아펜젤러순직기념관 등이 있다.
한국최초 성경전래기념관(www.bible1816.modoo.at 충남 서천군 서면 서인로 89-16)의 동절기(11월~2월) 관람 시간은 10시~17시(폐장 30분전 입장 마감)이다. 1월 1일, 설날, 추석, 매주 수요일은 휴관한다. 기타 문의는 041)951-1816로 하면 된다.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