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형 목사<광양은송교회>
소요리문답 제10문(3)
문 : 하나님이 사람을 어떻게 지으셨습니까?
답 : 하나님이 사람을 남녀로 지으시되(창2:24, 말2:15, 마19:4-6), 자기의
형상대로(창1:27) 지식과(골3:10) 공의와 거룩함이(엡4:24) 있게 지으사 모
든 생물을 주관하게 하셨습니다(창1:28).
지난 시간에는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았기 때문에 존귀하다
는 것과 그렇기 때문에 사람을 대할 때 존귀하게 대하여야 하고 그것은 곧 사
람은 하나님 앞에서 평등하다는 것,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비굴해지거나 혹
은 교만한 권위의식을 버려야 함을 말하였다. 이에 대하여는 지난 시간에도
언급한 바와 같이 민주주의적 가치에 관련하여 더 할 말이 있다. 그러나 이
는 뒤로 미루고, 오늘은 사람을 하나님이 지으실 때 존귀하게 지으셨는데 어
떻게 존귀한가 하는 것을 살펴보겠다. 그렇게 존귀하게 된 이유 즉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으신 사실을 생각하고자 한다.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았다는 것(창1:27
)은 신약에 의하면 지
식과(골3:10) 공의와 거룩함이 있게(엡4:24) 지으셨다는 사실이다. 이들이 서
로 어떻게 연관되는지 살펴보겠다.
창세기 1장이나 2장에서 이미 하나님께서는 지식과 지혜와 능력이 있고, 하나
님은 만물 위에 뛰어나시고, 하나님이 만물과 그 질서를 정하시고, 인생의
갈 길을 정하시고, 또 인생의 선악의 표준이 하나님에게서 나온다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이 만물을 취급하심에 있어서 사람을 특별하게 대
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시고 그
로 하여금 모든 생물을 다스리게 하셨다. 이는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
듣고 또한 하나님께 무엇을 아뢰며, 하나님의 뛰어나신 생각을 이해하고 거기
에 적절히 반응하며, 또한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깨닫고 마음으로 찬동하고
행위로 순종하는 도덕적 존재로 지으심을 받았다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생물들은 본능만 주어졌지만 사람만은 하나님과 사귈 수 있도록 본능을 초월
하는 도덕적 존재가 되게 하신 것이다.
그런데 사람이 죄를 지었을 때 취한 태도를 보아서 죄짓기 이전에는 아주 떳
떳이 하나님
앞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러한 상태는 아주 고귀하고 복
된 상태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로써 결국 하나님께서 원래 사람을 지으셨
을 때에는 그렇게 아주 높은 수준에, 복된 상태에 지으셨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다는 것은 이런 것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토록 고귀한 사람이 극도로 타락하게 됐는데(왜냐하면 죄악은 善과
연속선상에 있지 않고 격리되어 있기 때문에) 이처럼 하나님께서도 사람을 회
복시키기 위해서 극단적인 방법을 취하셨다. 무한한 사랑으로 사랑하시는 아
드님을 세상에 보내시고 십자가에 내어주시고 크신 희생을, 피 흘리시는 희생
을 치르게 하셔서 믿는 자를 구원하시기를 하나님은 기뻐하셨다. 믿는 자들
로 하여금 성령으로 말미암아 큰 변화를 받아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화되고
또 자꾸 변화되어 가게 하신다(고후3:18). 믿는 자가 회복하게 된 것은 하나
님의 형상인데 그것은 무엇보다 지식에 있어서 그렇다는 것이다(골3:9). 그것
은 사람이 도덕성을 상실하면 건전한 비판의식을 상실하게 된다는 점에서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믿는 자는 새 사람이 되었는데 그는 무엇
보다 지식이 있
는 사람이 되었다. 여기 지식이라는 말은 진리라는 말과 통하고 진리라는 말
은 참이라는 말과 통한다. 참의 반대는 거짓이다. 그래서 골로새서 3장 9절
은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고 시작한다.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
리고 새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고 한다. 그렇다면 여기 ‘지식’이라는 말은
‘참’이라는 뜻과 연결된다. 지식은 참에서 나왔다. 참은 진리이고 진리는
지식이다. 참이 아닌 것이 어떻게 진리이겠으며 진리가 아닌 것이 어찌 지식
이겠는가? 속임수이지! 속임수는 지식이 아니다!
하나님은 무엇보다 참이시다(롬3:4)! 이 ‘참’은 의와 거룩함으로 연결된다
(엡4:24). 거룩함을 ‘진리의’ 거룩함이라고 하였는데 여기 ‘진리’는 참
을 의미한다. 의와 거룩함은 참의 의와 거룩함이다. 의와 거룩함은 참에서 나
왔다. 새사람에게는 의와 거룩함이 있다. 타락한 사람에게는, 죄지은 사람에
게는 의와 거룩함이 없지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은 사람에게
는 의가 있고 거룩함이 있는 것이다. 결국 하나님께서 그
지으신 사람을 그
원래의 지위에로 회복하심이다. 사람은 이처럼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도
덕적 존재이다. 이것이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식과 공의와 거룩함이
있게 지으셨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