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복_송영찬 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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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복

 

< 송영찬 국장 dan7777@dreamwiz.com

 

아담의 범죄 이후로 모든 인간은 죄에 오염되어 있다. 그리고 그 죄의 결과는 죽음으로 나타나기 마련이다(창 2:17). 여기에서 ‘죄’란 여호와의 말씀, 즉 언약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고 인간이 자의적인 판단으로 언약을 파기한 행위를 가리킨다.

최초의 죄는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고 하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로부터 아담이 먹음으로써 인간 세상에 들어오게 되었다. 이처럼 아담의 범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죄책으로부터 아담이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셨다(창 3:15). 이것을 원시 복음(原始 福音)이라고 한다.

이 시원적(始原的)인 복음은 하나님과 죄있는 아담 사이에 맺어진 최초의 언약이었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 언약을 역사 속에서 스스로 성취하시는 분으로 그의 인자하심을 나타내셨는데 이 역사가 바로 구속사(redemptive history)이다.

이 언약 아래 있는 사람은 언제나 이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여전히 여호와의 구속을 바라볼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죄 있는 인간을 사랑하시는 여호와의 긍휼로 주어진 것이다. 때문에 죄 있는 인간이라 할지라도 여호와의 긍휼에 힘입어 구속의 은혜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인생을 가리켜 시편에서는 ‘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시 32:1).

여기에서 ‘복 있는 사람’은 본래부터 죄가 전혀 없는 순결한 사람이 아니다. 비록 죄가 있을지라도 죄의 용서를 받은 자가 바로 복 있는 사람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시편 기자는 인간을 죄사함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을 수 있는 존재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시편 기자 자신도 바로 그와 같은 경험을 가지고 있음을 고백하고 있다.

나아가 ‘복 있는 사람’이라는 용어는 자신이 스스로 죄의 대가를 치름으로써 용서를 받은 것이 아니다. 복 있는 사람은 전적으로 여호와의 긍휼에 따라 허물과 죄와 악을 탕감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복 있는 사람은 여호와의 은혜를 거부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더군다나 여호와의 은혜를 거부할 능력조차 가지지 않았다.

하나님 앞에서 철저하게 무능하고 무력한 자신을 발견하고 전적으로 하나님께 자신을 의지하는 것이 바로 ‘복 있는 사람’이 가지는 기본적인 자세이다. 때문에 ‘복 있는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 앞에서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게 된다. 이것이 진정한 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