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LIP으로 표현되는 ‘오직 은혜로’(Sola Gratia)
< 송영찬 국장 dan7777@dreamwiz.com >
구원은 우리 안에서가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그 기원을 갖는다. 그리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이다. 그것이 ‘오직 은혜로’이다. 이 가르침은 칼빈주의의 5가지 요점으로 알려져 있다. 그 첫 알파벳을 따서 TULIP으로 표현한다.
T / 전적 타락(Total Depravity) : 우리는 죄 가운데 잉태되고 태어났다. 본성에 의해 우리는 참된 선을 행하기에 전적으로 무능력하다. 이것을 가리켜 영적으로 죽었다고 말한다(창 6:5; 시 51:5; 렘 13:23; 롬 5:12; 엡 2:1-3).
U /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 단지 은혜 가운데서 하나님은 모든 인류로부터 교회의 충만한 수의 신자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하기로 선택하셨다. 이 선택은 후에 믿을 것과 신앙을 가질 것을 기초로 하지 않는다. 오로지 하나님의 기뻐하심에 기초한다(행 13:4; 롬 9:15; 엡 1:4).
L / 제한 속죄(Limited Atonement) : 그리스도는 그의 죽음으로 모든 사람을 구속하지 않았다. 그의 죽음에 의해 구속받고 구원받은 유일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들, 즉 구원으로 선택된 신자들이다. 십자가상의 그의 죽음에 의해 그리스도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이 백성들만을 위해 영원한 구원을 획득하였다(마 1:21; 요 10:15; 17:9).
I / 저항할 수 없는 은혜(Invincible or Irresistible Grace) : 사람은 스스로 하나님을 믿을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성령에 의해 믿음과 회개의 사역하심으로 사람의 마음에 역사 하신다. 성경은 인간을 변화시키고 그를 죄에서 떠나 하나님을 향하게 만든다. 비록 성령의 은혜가 거부 될 수 있지만 그 것은 결코 완전히 거부될 수 없고 하나님의 영이 완고한 마음을 부드럽게 하실 수 있다(겔 36:26; 요6:44; 10:27; 엡 2:8; 빌 2:18).
P / 성도의 견인(Perseverance of the Saints) : 죄의 능력 때문에 신자들은 그들이 자신에게 안주한다면 믿음 안에서 견인할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가 역사하는 택함 받고 성령에 의해 모든 참된 신자들이 끝까지 믿음을 유지하도록 견인하신다. 하나님이 역사 하시는 사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결코 완전히 떨어져 나갈 수 없고 그들의 구원을 결코 잃을 수 없다(요 6:39; 10:28; 롬 8:28-30; 빌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