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도르트 신경과 함께하는 52주 성경묵상
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특별위원회(위원장 안만길 목사)는 2017년에 종교개혁과 함께하는 52주 묵상 및 암송 구절을 만들어 교단 교회들에게 제공하였다.
동 위원회는 2018년에 도르트 회의 400주년을 맞이하여 도르트 신경(信經)과 함께하는 52주 성경묵상을 만들어, 지교회들에 이메일로 발송했다. 이남규 교수(합신 조직신학)가 작성하였는데, 각 성경구절이 어떤 의미인지 간단한 설명이 붙어 있다. 도르트 신경은 성경을 내내 지속적으로 인용하여, 사변적이거나 철학적이지 않다. 그 인용된 성경구절의 의미가 무엇인지 52주 성경묵상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장점이 있다.
지교회는 그 구절들을 매주 주보에 실어 성도들이 숙지하고 암송하게 하고, 오후예배 때 성도들과 같이 읽고, 간단히 그 의미를 설명하여 성경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다. 성경퀴즈 때는 암송 시합을 할 수 있다. 합신 총회 홈페이지(www.hapshin.org)를 방문하면 자료를 한글 파일로 받을 수 있다. 동 위원회는 도르트 회의에서 작성된 도르트 신경과 교회 질서 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책자 출간과 기념 세미나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동위원회가 김만형 위원을 중심으로 하여 만든 종교개혁500주년과 합신에 관한 동영상이 주목을 끌고 있다. 유튜브에서 “합신 종교개혁”으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이 동영상은 합신이 종교개혁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에 관하여 약 12분간 담고 있다. 각 지교회가 성도들에게 상영하면 종교개혁의 의미와 합신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익히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