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단을 말한다4] 신천지 최근 포교 전략과 대처 방안(2)
유영권 목사/ 충남노회 빛과소금의교회, 이단대책위원회 위원장
신천지 핵심 포교 전술인 위장
신천지 포교전략의 핵심은 처음부터 끝까지 위장과 속임을 통한 포교이다. 위장과 속임에는 ‘내용의 위장과 속임’이 있고, ‘접촉을 위한 위장과 속임’이 있다. 먼저 접촉을 위한 위장과 속임은 신천지 성장에 있어서 절대 요인이 다. 접촉을 위한 시도에 결과가 있다는 것은 포교 대상의 반응을 의미한다. 즉 위장과 속임이 대상에게 먹혀야 위장이고 속임이다. 따라서 당하는 사람 편에서 위장과 속임을 인지 하고 당하는 일은 없다. 철저하게 속아 넘어감 으로 접촉을 허용하고 미혹되어 간다. 다음으로 ‘내용의 위장과 속임’은 접촉 후에 접촉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신천지에 고착시키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내용의 위장과 속임이 없다면 위장과 속임을 통한 접촉의 결과 역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접촉을 위한 위장과 속임
접촉을 위한 위장과 속임이 결과가 있으려 면, 위장이 대상을 속일 만큼 완벽해야 한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위장 방법은 상대가 필요로 하고, 상대의 현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줄 듯 보이는 것이다. 그 예가 한국 문화 (K-Culture)의 세계 열풍과 함께 세계 곳곳 으로 뻗어나가는 이단 집단의 활동에서 확인 된다. 세계 곳곳에서 K 열풍이 일어나고 있다. 한글을 비롯하여 노래, 춤 등 한국 문화를 배울 기회가 제공되면 많은 외국 사람이 몰려 든다. 이것에 착안하여 이미 확보된 돈과 인력으로 유·무료 한국 문화 교육 기관을 위장하여 적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어느 한 나라에 제한된 것이 아니고 유럽, 중남미, 아프리카 등 세계 모든 곳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한국 안에서 이미 시작된 포교 전략이며, 시간이 흐르면서 진화를 거듭하여 더욱 강력한 효과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신천지를 떠나는 사람들과 새롭게 신천지를 찾는 사람들
신천지의 교리 수정을 맞닥뜨리는 것은 신천지의 성경 가르침에 대한 절대 신뢰를 보이며 충성하였던 사람들에게는 가장 괴로운 순간이다. 신천지의 상황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 는 핵심 교리들이 수정되고 있기 때문인데, 그중 대표적인 예가 영생불사를 주장하였던 신천지 교주 이만희의 죽음에 대한 교리이다. 죽지 않는 존재로 절대 확신하며, 자신들에게 주어진다는 불사의 모델로 여기고 믿고 따랐던 사람들에게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리이기 때문이다. 신천지의 교리 자체가 처음부터 조작과 거짓으로 만들어진 것이기에 결국은 드러 나는 진실에 맞추기 위해서는 교리 수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신천지를 비롯한 이단들의 한계이다. 이러한 현상은 신천지 이탈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결국 신천지 붕괴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이유로 신천지를 이탈하는 사람들이 이어지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다.
하지만 새롭게 신천지를 찾는 사람 또한 여전히 있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채워줄 수 있는 것처럼 자신들을 위장하고 속임으로 접근하기 때문이다. 대학교 동아리, 학원, 상담소, 자치단체 지역 주민을 위한 강의, 지역 문화축제, 직업 및 인력 중개소, 공인중개사, 인문학 강의를 비롯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분야의 모든 강의 개설, 지역 봉사단 등 사람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활용하여 접촉과 연관성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러한 위장에 접촉이 이루어졌을때 속지 않는 것이 절대 쉽지 않다. 그리고 이미 확보한 거대한 조직과 풍부한 자금이 신천 지의 지속적이고 새로운 전술과 수법 생산에 탄탄한 배경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은 당분간 지속되리라 본다. 언급한 대로 신앙적으로만 공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천지 포교를 대처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교회는 신천지의 다양한 수법에 대해 지속적 으로 경계심을 갖도록 교육을 더욱 철저히 하여야 한다.
내용의 위장과 속임
접촉은 사람들의 형편과 연계하여 할 수 있지만 신천지 사람으로 만들어내는 것은 결국은 신앙적 내용이다. 신천지의 두 번째 핵심 전략은 그들의 준비된 ‘성경 공부’이다. 접촉이 이뤄지면 다음 단계로 거의 처음부터 끝까지 성경 공부이다. 성경에 근거한 세뇌 과정이다.
첫째는, 기존 교회에 대한 부정적 시선을 갖게 하기 위한 시도이다. 신앙생활 중에 성도들이 가장 익숙하고, 의심하지 않는 신앙의 요소 들을 중심으로 조작하여 왜곡된 정보를 그럴 듯하게 구성하여 제공함으로 기존 교회의 가르침을 거짓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는, 비유이다. 비유에 대한 개념 조작은 신천 지의 주장이 성경적이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뿌리이다. 신천지에서 ‘씨’는 매우 중요한 소재인데, 신천지는 ‘씨=말씀’이라는 공식을 만들어 놓고 자신들의 교리 전개를 이어간다. 구름(영), 물(말씀), 나무(사람), 새(천사) 등 성경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표현을 이런 식으로 바꿔 놓는데, 이렇게 하면 신천지의 해석과 적용이 자연스럽게 주입됨으로 교회의 설명이 먹혀들지 않게 된다. 이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비유이다. 셋째는, 첫째와 둘째에서 다룬 내용을 배경으로 하여, 신앙의 중요한 내용들의 개념을 바꾸어 놓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구원, 인침, 부활, 천국, 추수, 재림 등의 대부분의 신앙 요소가 본래 지닌 개념을 신천 지의 교리에 맞게 재설정하여 주입하는 것이 다. 이 정도가 되면 일반 교회와는 완전히 단절 상태가 되고, 신천지의 교리는 진리가 되고 일반 교회의 교리는 거짓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회가 예방과 경계를 위해 교육을 하고자 한다면, 위에서 다룬 내용들에 대해 훨씬 더정교하게 교육하여, 신천지의 조작이 조작으로 보일 수 있도록 하는 수준이 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