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교회 부흥과 목회 전략이 따로 있는가?_장재훈 목사

0
81

성공적인 교회 부흥과 목회 전략이 따로 있는가?

장재훈 목사(내흥교회)

 

하나님은 교활한 자의 계교를 꺾으사 그들의 손이 성공하지 못하게 하시며(욥 5:12)

철 연장이 무디어졌는데도 날을 갈지 아니하면 힘이 더 드느니라 오직 지혜는 성공하기에 유익하니라(전 10:10).

‘목회 성공’이라는 말을 심심찮게 한다. ‘교회 부흥’이나 ‘성공적인 목회전략’이라는 제목의 세미나도 많다. 그러면 무엇이 ‘성공’인가? 성공(成功)이란 ‘목적을 이룸’을 뜻한다. 세상에서는 출세, 인기, 명성, 실적, 그리고 부와 명예 등을 얻으면 성공했다고 말한다. 이렇게 세상은 외적이고, 물질적이고, 상대적인 측면에서 좋은 성과를 내면 목적을 이루었다고 말한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하는 성공의 개념은 무엇인가?

교회부흥과 성공적인 목회는 어떤 목사와 교회가 창작해 낸 인간적인 방법과 방식과 프로그램 등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다. 순전히 하나님께서 하시고, 성령 하나님의 뜻과 열심과 능력으로 이루어진다. 하나님의 계명대로 순종할 때 그것이 곧 교회 부흥이며 목회 성공이다. 성경에서 말하는 신앙승리, 목회 승리는 오직 하나님 말씀대로 순종하고 지키는 것과 진리 안에서 충성하는 자체이다.

사도행전에 나오는 초대교회 모습이 잘 보여주고 있고,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아시아의 일곱교회 중 칭찬받은 교회가 잘 보여주고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하나님이 세우셨고 세워 가신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계획과 방식대로 어느 교회는 규모가 크게, 어느 교회는 규모가 작게 이런 모양 저런 모양으로 사용하시고 이끌어 가시고 영광을 받으신다. 마치 하나님께서 동물들을 각기 크고 작은 규모로 만드신 것처럼 말이다.

어떤 사람들은 교인 숫자가 많고, 교회가 국내외에 이런저런 사역을 많이 하고, 교회 규모가 커야 성공한 교회와 성공한 목사와 성공한 사역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마치 덩치가 큰 동물은 성공한 동물이고 덩치가 작은 동물은 실패하고 못난 동물로 보는 꼴이다. 이러한 생각은 세상과 부패한 인본주의 성품에서 나온 논리와 주장이다.

이들이 말하는 교회 부흥과 성공적인 목회 전략이란 관점에서만 본다면, 아무리 신실하게 목회를 해도 작은 교회들은 부흥에 실패한 교회, 목회전략에 실패한 교회일 것이다. 이런 기준으로 본다면 아시아의 일곱교회 중 하나님으로부터 칭찬받은 빌라델비아교회나 서머나교회는 규모가 작기 때문에 교회 부흥과 성공적인 목회전략의 관점에서는 실패한 교회일 것이다. 이 말을 다르게 하면 하나님의 판단과 시각과 칭찬이 틀렸다는 말이 된다.

이것은 부흥과 성공의 기준과 가치를 지극히 외적 조건에만 둔 접근이다.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마치 마케팅이라도 하듯 기업인 마인드로 목회를 이해하고 있다. 교회 부흥과 성공적인 목회에 목마른 사람들은 이들의 말에 솔깃하여 이런 모임을 찾아 몰려다닌다. 교인 숫자가 많고 교회 규모가 크다고 부흥한 것이 아니다. 그 반대라고 꼭 실패한 것도 아니다. 목회전략을 성공적으로 잘 적용했기 때문에 교회가 부흥한 것이 아니다. 적지 않은 목사들이 하나님의 교회 사역을 인간적인 방법과 방식과 근거와 전략을 운운하며 하나님의 일하심을 훼손하고 있다. 아주 무서운 일이다.

하나님 말씀은 시대를 초월해서 어느 시대와 세대에나 잘 맞는 복음이고 진리다. 부족하지 않다. 그러니 초대교회가 했던 대로 목회와 신앙생활을 하면 된다. 성경대로는 하지 않으면서 부패한 인간이 창안해 낸 것을 가지고 신앙생활과 목회를 하게 되면 불법을 행하는 자가 된다. 교회와 목회를 어떤 규모와 모습으로 하든지 진리 안에서 충성하는 교회와 목사는 성공한 것이다. 목사와 교회에 대한 최종 평가는 하나님이 하신다. 더 이상 세속적인 교회부흥과 성공적인 목회전략 운운은 하지 말고 이에 속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