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덕래 목사/ 경기북노회 예수사랑교회
2025년 10월 27일 대한민국 서울에서 개최 예정된 ‘WEA 서울총회’를 적극 반대하며 철회를 촉구해야만 하는 당위성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WEA 의 핵심 지도자들과 유관 단체들이 성경관, 구원론, 기독론, 교회론 등의 핵심 진리들에서 벗어난 흐름과 교묘하고 은밀하게 타협하고 묵인하고 동조하며 연합 활동들을 하므로, 기독교의 기둥이라 할 수 있는 근본 진리들을 무너뜨리고 있기 때문이다.
문병호 교수의 연구 논문에 의하면 WEA는 로마 가톨릭과의 신학적 일치를 추구함으로 종교개혁의 근본 가치를 부정하고, WCC와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포용주의, 혼합주의, 종교 다원주의에 문을 활짝 열어 두었으 며, ECT(Evangelicals Catholics Together) 모임과 문서를 통해 성경과 전통, 구원, 마리아론 등 민감한 신학 주제들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여 로마 가톨릭의 신학을 점차 수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현직 WEA 의장 및사무총장, 분과 위원장, 기구 대표자, 관계 신학자들이 WCC 회원을 겸하고, 로마 가톨릭과의 공공연한 우호를 과시하 며, 이슬람교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친교를 추구한다. 현재 WEA 의장 겸 사무 총장을 맡고 있는 굿윌 샤나(Goodwill Shana)는 자신의 신학적 근거 자체가 모호하고 신사도 운동과 종교다원주의및 이단성 의혹을 강하게 받고 있으며, 오정현 목사와 함께 WEA 서울총회 유치를 주도하며 크리슬람 운동의 주동 자인 릭 워렌 목사는 “Finishing the Task 2033”를 목표로 종교 통합의 기수로 활약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삼위일체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명목상의 신앙고백만 있으면 신학이나 역사적 배경을 불문하고 어떠한 총회나 단체도 회원이 될수 있는 소위 GCF(Global Christian Forum)는 로마 가톨릭을 중심으로 WEA, WCC, 오순절 교회가 주축이 되어, 전 세계 교회와 기독교 단체들을 하나로 통일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더 나아가 WEA는 이단인 제칠일안식 일예수재림교와 함께 ‘우리의 공동 신앙’(Our common faith)을 발표하여, “WEA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는 일부 다른 부분은 있지만 교회로서 근본 신앙의 조목을 공유한다”고 선포함으로써 정통 기독교의 신학적 정체성을 포기 하였을 뿐 아니라, 상호 간 개종 금지를 선언했다.
2011년에 로마 가톨릭-WCC-WEA 가 에큐메니컬 협업을 선언한 “다종교 세계의 기독교 증언 : 행위를 위한 권고 들”과 2012년에 WEA가 공표한 “총체적 복음의 의의와 총체적 복음에 대한 성경적 명령”등 두 문건에서, WEA는 WCC와 로마 가톨릭의 교회 일치주의 신학을 그대로 수용하여, “다른 종교와의 대화와 협력”을 강조하였고 “타 종교 인에 대한 개종을 위한 선교를 금지”하 였으며, “‘열방의 복음화’가 아니라 ‘인류의 공동선’을 함께 이루어 갈 것”을 천명했다. WEA 서울총회의 주제가 ‘모든 이에게 능력이 되는 복음-2033년을 향해’ 인데, 이는 로마 가톨릭 ‘글로벌 2033’과도 유사하고 신사도 운동과도 연결되어 있다는 의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
결국 오정현 목사와 이영훈 목사의 주도로 개최될 예정인 WEA 서울총회는 로마 가톨릭을 중심으로 하는 교회 통합을 거쳐, 세계 모든 종교의 평화와 연대를 넘어, One Religion의 수장인 적그리스도의 출현을 위한 교두보로 악용될 것이 심히 우려된다. 합동 측의 박형룡 박사는 “WEA는 복음주의라는 양의 가면을 쓰고서 신정통주의, 신복음주의 라는 ‘다른 복음’을 표방하는 신 이단이 다”라고 했다. 그런데도 신사참배와 같이 사악한 우상숭배 죄에 해당하는 이러한 세기적인 배도 총회를 개최하는 일에 한국의 대표적인 대형교회 목사들이 불법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그러니 살아 계신 하나님을 경외하고 개혁주의 신앙을 지향하며 진리의 기둥과 터인 조국 교회들을 파수해야 하는 합신의 목회자 들과 신학자들과 성도들이 비느하스처럼 거룩한 의분을 품고 WEA 배도 총회를 적극 반대하며 철회를 촉구하지는 못할망정 어찌 동조하고 묵인하고 연합 하고 방관할 수 있단 말인가? 거룩하시고 위대하신 진리의 하나님이 두렵지 않는가?
WEA 서울 총회를 개최하고 동조하는 일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며 멸망과 심판을 자초하는 무서운 일인줄 깨달아 알고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며 회개하고 돌이켜야 한다. WEA 서울총회 개최를 지금 즉시 철회하고 중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