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2학기 강의실에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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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2학기 강의실에선…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는 2024년 2학기가 시작되었다. 한 학기 개혁신학의 요람에서 성실한 신학 수업을 받기를 바라며 이번 학기 각 분과의 개설 과목들을 소개한다. 이미 신학수업을 마친 목회자들에겐 중단없는 배움을 자극하고, 일반 성도들에겐 다음 세대를 책임질 목회자들이 어떤 공부를 하는지 살펴볼 기회가 될 수 있겠다. 그리고 목회자로의 부르심을 고민하는 예비 신학생들에게도 정보 제공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독자 제현(諸賢)의 관심과 기도와 응원을 부탁드린다.

 

[구약신학]

▶ 현창학 교수
지혜서(M.Div.) : 구약의 지혜서인 잠언, 욥기, 전도서에 대해 공부한다. 지혜서 각 권의 신학과 메시지를 탐구하고 지혜서 각 권이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갖는 의의에 대해 깊이 숙고하게 한다. 선별된 몇 지혜서 본문에 대해 문법적, 문학적, 신학적 해석을 연습하므로 지혜서 본문에 대한 정확한 주해 능력이 배양되게 한다.

▶ 김진수 교수
히브리어2(M.Div.) : 구약 성경을 원어로 읽고 주해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기초과목이다. 무엇보다도 히브리어 성경을 읽는 맛과 즐거움을 느끼고 체험하여 히브리어 원문에 친숙해지도록 원문강독 수업을 함께 진행한다.
열왕기 주해와 적용(M.Div.) : 열왕기의 여러 본문을 해석하고 이 본문들의 신학적 메시지를 구속사적 흐름 속에서 탐구한다. 열왕기가 소개하는 왕국의 역사에서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을 새롭게 만나고 그리스도를 통해 임한 하나님 나라를 재발견한다.
언약신학(Th.M., Ph.D.) : 구약에 나오는 여러 언약들 가운데 특별히 다윗 언약을 중점적으로 탐구하되, 여타 언약의 관련성을 언약의 통일성이란 개혁신학의 대전제 하에서 탐구한다.

▶ 장세훈 교수
모세오경(M.Div.) :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계시로서의 오경의 구조적 신학적 통일성을 살펴보며, 모세오경에 담긴 핵심 논점을 파악하며, 오경과 타 성경본문과의 연관성 및 신약과의 연관성 및 현대적 적용점에 초점을 둔다. 특히 성경의 계시적 점진성에 근거한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오경의 중심 신학을 강조한다.
다니엘 주해와 적용(M.Div.) : 다니엘서 전체의 독특한 신학적 특징과 주제 및 구조적 통일성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개별 본문의 구조와 핵심 논점들을 파악한다. 기록된 계시로서의 다니엘서를 통해 한국 교회를 향한 적용적 메시지도 함께 고찰한다.
스가랴 연구(Th.M., Ph.D.) : 역사비평학의 통시적 접근을 비판하고, 공시적 관점에서 스가랴서의 통일성을 강조하며, 각 장의 구조적 통일성에 근거한 본문의 논점을 구체적으로 살피며, 나아가 현대적 적용점을 바르게 제시하는데 초점을 둔다.

▶ 박덕준 교수
선지서(M.Div.) : 구약의 선지자들에 대한 이해 및 선지서 주해의 원리에 대해 탐구하고, 각 선지서의 특징과 내용 및 신학적 강조점에 대해 소개한다.
선지서 주해(Th.M.) : 역사적, 문법적 의미에 기반한 구속사적(복음적) 설교 작성 돕기를 도모하여, 설교자들이 구체적으로 선지서 본문을 이해하고 복음을 설교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신약신학]

▶ 김추성 교수
히브리-계시록(M.Div., Th.M.) : 히브리서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공동서신의 주요 주제들을 탐구한다. 각 성경의 주요 신학 사상과 흐름을 이해하며 각 성경의 중요한 메시지들을 교회와 나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고민한다.

▶ 이복우 교수
베드로후서, 유다서 연구(Th.M., Ph.D.) : 베드로후서와 유다서의 그리스어 원문 연구에 집중한다. 고유한 어휘와 복잡한 구문을 일일이 분석한 뒤, 문맥에 유의하며 저자가 의도한 원 의미를 찾아낸다. 이것에 근거하여 두 성경의 핵심적인 신학을 정리하고 숙지한다.
헬라어2(M.Div.) : 기본 문법을 복습하고, 성경의 본문에 나타난 구문론을 학습한다. 이는 바른 석의를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신약해석학과 석의(M.Div.) : 본 수업에서는 해석 이론(해석학)과 해석 실제(석의)를 다룬다. 이 과복은 그리스어 1과 2를 마치고 반드시 이수해야 할 합신 신약분과의 한 단일체(unity)이다.

▶ 김영호 교수
사복음서(M.Div.) : 신약 사복음서에 기록된 예수님의 생애와 말씀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각 복음서의 독특성을 살펴보고, 복음서의 지리적 구조에 따라 세례요한의 등장과 사역, 갈릴리사역, 예루살렘 여행, 고난과 부활, 승천을 차례로 살펴본다.
누가의 종말론(Th.M., Ph.D.) : 누가복음-사도행전에 나타난 종말론을 다룬다. 특히 예수님의 파루시아 본문에 집중한다. 나아가 파루시아와 하나님 나라, 부활, 종말론적 구조의 관계를 살펴본다.
하나님 나라와 그리스도의 부활(M.Div.) : 신약 부활 본문을 주해하고, 그리스도의 부활을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고찰한다.

 

[조직신학]

▶ 이승구 교수
은혜의 방편과 주기도문(Th.M., Ph.D.) : 개혁파 신앙고백서들에 제시된 은혜의 방편과 기도에 대한 고백의 특성을 살피고, 교회 공동체에서 이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설교해야 할지를 고찰한다.

▶ 김병훈 교수
유신진화론 비판(Th.M., Ph.D.) : 유신진화론을 지지하는 신학자, 목회자, 과학자의 논증을 분석하고 그것이 갖는 오류를 성경의 올바른 해석과 신학 연구를 통해 비판하며, 올바른 창조론의 이해를 변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유신진화론의 해악을 각성하고 이에 대비하는 목회자의 대응능력과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 이남규 교수
기독론2-구원론(M.Div.) : 그리스도의 사역(그리스도의 비하와 승귀 신분에서의 사역과 삼중직)과 구원론을 다룬다. 구원론에서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속의 역사가 성령의 특별한 역사에 의해 죄인들의 마음과 삶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벌코프의 조직신학을 따라가며 논의하고 이해한다.
도르트 신경 해설(M.Div.) : 도르트 신경 각 진술들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되, 특히 도르트 총회록에 첨부된 판단문들을 참고하여 이해하고, 교회에서 어떻게 가르칠지 토론한다.
율법의 사용과 십계명 해설(Th.M., Ph.D.)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중심으로 개혁파 신조를 고찰하여 개혁파 신학의 맥락에서 율법의 위치와 의미를 이해한다. 개별 신자로서 삶 외에도 사회를 향한 교회와 신자의 공적 책임의 관점에서도 적용점을 고찰하고 토론한다.

▶ 박바울 교수
인간론-기독론1(MDiv.) : 개혁주의 인간론(인간의 기원, 본질과 구성, 하나님의 형상, 행위언약, 은혜언약, 타락 등)과 기독론 1부(그리스도의 위격)를 다룬다. 강의 내용이 어떻게 교회와 사역에 연관이 있는지도 토론으로 풀어본다.
문화분석 (Th.M., Ph.D.) : 개혁주의적 관점으로 다양한 문화 택스트(cultural text)를 분석하고 교회와 교인들에게 유익한 적용점들을 토론으로 찾아가는 시간을 갖는다.
언약적 윤리학(M.Div.) : 기독교 윤리의 토대와 윤리적 판단과 행동의 기준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한다. 낙태, 죽음, 진실, 경제, 정의/법/용서, 트랜스젠더, 기술/SNS/AI, 폭력/전쟁/정치, 성형/패션/외모 등 현대 윤리학적 문제들을 언약적 윤리학의 관점으로 살펴본다.
그 외에도 류성민 박사의 <현대신학 비판적 읽기>가 있다. 이 수업은 현대신학의 흐름과 윤곽을 비판적으로 파악하고, 개혁파 입장에서 이들의 신학을 어떻게 이해하고, 평가할지에 대해 발전적 도전을 갖는 것을 목적한다. 선택과목으로 성경적 창조론이 있다. 기독교생명윤리(MA)과정에서는 ‘생명윤리와 법’과 ‘생명윤리와 성경’을 한 학기동안 다룬다.

 

[역사신학]

▶ 안상혁 교수
사료 강독/루터와 칼빈(M.Div.) : 루터와 칼빈의 대표적인 저작들을 강독하고, 이 저작들을 개혁주의 전통의 시각에서 평가하고 그 실천적 함의를 이해한다.
사료 강독/청교도(M.Div.) : 윌리엄 퍼킨스, 리처드 십스, 존 오웬, 리처드 백스터, 스티븐 차녹, 토머스 보스톤, 조나단 에드워드 등 청교도들이 남긴 저작과 설교를 강독하고, 이들의 삶과 시대적 정황 속에서 조명한다. 청교도 설교 연구가 한국교회의 목회와 신학에 미치는 실천적 함의와 적용점을 살펴본다.
하나님의 작정과 인간의 자유선택(Th.M., Ph.D.) : 이 주제에 대해 교회사적으로 성경적이며 신학적인 입장을 어떻게 형성해 왔는지 탐구한다. 1차 문헌과 2차 문헌을 읽고 비평적으로 분석한다. ‘하나님의 작정과 인간의 자유선택’이라는 신학적 주제의 목회적이며 실천적 함의를 고찰한다.

▶ 박상봉 교수
교회사IV(한국교회사)(M.Div.) : 한반도의 기독교 접촉부터 현대까지 발생한 한국 교회의 중요 사건들을 개혁파 신학에 근거한 하나님의 섭리적인 입장에서 이해하고 평가한다. 한국 교회의 다양한 사건들이 오늘을 살아가는 신자들에게 교훈하는 교회-교리사적 의미를 통찰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개혁파 교회의 교리 형성의 역사(Th.M.) : 초대교회로부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가 채택된 시기까지 개혁파 교회의 교리가 어떻게 정립되었는지 성경의 해석, 신학적 논쟁, 교리적 합의 등을 중심으로 살피는 세미나 수업이다. 보편 교회의 원리를 존중하는 개혁파 교회가 자신의 신학적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도, 오늘 시대의 교회를 위해 어떤 유익을 줄 수 있는지 숙고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선택과목으로 류성민 교수의 <라틴어와 함께 읽는 종교개혁 II>가 있다. 주요 문헌의 라틴어 문장과 배경을 해설하고, 기본 문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원전에 접근하는 방식과 수단에 대한 안내를 하고, 더하여 개혁신학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 것을 목적한다.

 

[설교학]

▶ 이승진 교수
설교실습I(M.Div.) : 개혁주의 관점의 설교 사역을 목표로 구약 내러티브 본문을 해석하고 해석된 주해의 중심사상을 개혁주의 구원론의 관점으로 통합하여 원리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내러티브 본문과 개혁주의 교리를 통합한 관점에서 청중의 영적 문제에 관한 설득력 있는 설교 형식에 맞추어 설교문을 작성하고 전달하는 설교의 전체 준비와 전달 과정을 훈련한다. 설교를 실습한 후 일대일 설교 클리닉을 진행한다.
성경신학과 강해설교(M.Div.) : 성경신학적인 이해에 근거하여 강해 설교 준비와 전달을 안내한다. 강해설교를 위하여 언약신학 관점의 성경해석과 원리화 과정을 학습한다.

▶ 박완철 교수
스펄전의 설교(M.Div.) : 대표적인 청교도 설교자인 찰스 스펄전의 설교를 통해 청교도 설교에 대한 이해와 훈련을 지도한다. 스펄전의 설교에 관한 대표적 저서인 ‘목회자 후보생들에게’를 교재로 삼아 살펴보고 스펄전의 풍성한 경험과 설교 노하우를 체화(體化)시킨다.

이외 언약해석학과 강해설교(Th.M., Th.D., Ph.D.)가 있고, 실천신학 분과에서 M.Div. 과정 필수로 ‘예배학’(이승진 교수)과 전도의 실제(이승진 교수 외)가 개설되었다. 그리고 유영권 교수는 ‘이단상담의 실제’를 이번 학기 강의한다.

 

[기독교교육학]

▶ 이동열 교수
직장사역론 개요(M.Div.) : 소명과 일에 대한 성경적인 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목회 현장에서 가르칠지 연구한다. 일에 대한 성경적 관점, 성경 속에 등장하는 일들과 성경에서 일에 대해 언급하는 구절들,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여가, 유혹, 인격적 열매 등의 주제들, 4차 산업혁명이 그리스도인들의 직장 생활에 미치는 영향 및 도전에 대해 다루고, 목회 현장에 배운 내용들을 적용하여 성도들이 성경적 직업관을 갖도록 가르치고 훈련한다.
팀 켈러와 함께 목회 철학 세우기(M.Div.) : 팀 켈러의 센터처치를 중심으로 토의하며 교회와 목회에 대한 성경적인 철학과 전략을 확립한다. 교회 안에 복음의 역동성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 교회의 선교적 사명과 목회의 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기독교교육 신학(M.A., Th.M.) 개요 : 이론 신학의 기초 위에 교육학 각 이론을 조명/비평하여 기독교 교육의 신학적 기초를 세운다. 기독교 교육의 신학적 토대 위에 각자 사역 현장에 맞는 기획을 연구하여 발표한다.
학습 과정(Ph.D) : 커리큘럼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실제로 커리큘럼을 디자인하도록 한다. 모든 교과들을 성경적으로 어떻게 분별하여 가르칠지 실제 사례들을 통해 연구한다.

▶ 김만형 교수
기독교 교육철학(M.A., Th.M) : 기독교 교육의 성경적 근거를 중심으로 목회 현장에 필요한 기독교 교육 철학을 정립하여 사역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계시 의존 사색 및 철학에 대한 이해를 근거로 성경적으로 사고하는 방법과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개혁주의 신학에 근거하여 각 교육 분야의 철학적 전제를 세우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한다.

▶ 김명호 교수
목회와 교회정치(M.Div.) : 칼빈과 장로교회의 정치 원리를 이해하고, 합신 교단 헌법을 중심으로 교회의 설립, 정관, 직원, 치리회의 자치권, 권징론과 재판의 절차를 이해한다. 장로교 정치제도의 신학적 기초를 제공한 칼빈의 견해와 개혁주의 교회론을 고찰하여 교회 정치와 행정의 원리를 배우고, 교단 헌법으로 교회 정치와 행정의 실제를 배워 바른 사역자가 되도록 돕는다.

 

[선교학]

▶ 김충환 교수
도시선교(M.Div.) : 현대선교에 있어서 도시선교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도시선교 사역의 실제를 전문 사역자들을 통해 수강한다. 현대 도시에 대한 사회학적인 기본 이해와 이주민 선교의 중요성, 도시 내 다양한 민족그룹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실제적인 전략을 다룬다.
민간종교와 문화이해(Th.M., Ph.D.) : 선교현장의 민간종교(신앙) 이해하고 인류학적인 해석을 기초로 선교에 적용하는 과목으로, 선교현장 민간신앙의 믿음(beliefs)과 실천(practices)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상적 관찰에 따른 문화해석의 기본 이론을 살펴본다.

▶ 이승일 교수
선교역사(M.Div.) : 2천년 기독교 역사에서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가져온 ‘선교 DNA’와 ‘선교전략’을 발견하고, 하나님이 사용하신 인물들의 신앙과 삶의 통찰력을 연구하여 오늘날 교회와 사역지에 적용하고 교회의 역동성을 기대한다.
아시아 교회 선교운동(Th.M., Ph.D.) : 선교사를 받아들이는 선교지(mission fields)에서 선교사를 파송하는 선교세력(mission forces)으로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교회들의 선교운동 흐름과 현황을 분석하고 아시아 교회들이 추구해야 할 연합과 협력의 방향성을 제안한다.

▶ 최성기 교수
문화인류학(M.Div.) : 선교지나 사역현장에서 수신자의 입장으로 복음이 효과적으로 전파되고 열매맺기 위해서 필요한 인류학적 통찰을 연구한다.
이번 학기 선교실제와 훈련(M.Div.)은 “선교사의 멤버케어 (디브리핑과 선교사 상담)”을 주제로 진행된다. 관련분야 전문 강사진을 구성하여 진행되며 선교전공자가 아니어도 수강이 가능하다. 그리고 중국어로 진행되는 박용수 교수의 중국어 신학강좌(M.Div.)가 있다. 특히 중국인 신학생들이 바른 신학을 배워 중국교회를 세우는데 쓰임 받도록 개설된 강좌이다.

 

[상담심리학]

▶ 홍구화 교수
목회와 발달심리(M.Div.) : 전 생애에 걸친 인간 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들과 개념을 이해하고 목회에의 적용점을 모색한다.
기독교와 상담(M.A.) : 기독교 신앙에 기초한 상담을 제공할 수 있기 위해 개혁주의 신학의 기초 위에서 현대 그리스도인들이 당면한 사회적 심리적 이슈들을 살펴보고 상담에의 적용점들을 모색한다.
심리평가와 심리검사(M.A.) :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측정하고 진단을 돕는 심리평가 방법을 이해한다. 필요한 심리검사 도구들을 선별하고 적절하게 실시하고 해석하고 적절한 진단과 추천을 제시하며 심리평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 사례실습 및 지도(M.A.) : 상담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한 상담사례를 발표하고 수퍼비전을 받음으로써 사례개념화하는 능력과 상담 기술을 향상시킨다.

이외에도 이번 학기 여러 과목이 개설되었다. 청강이 가능한 과목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된 시간표와 교과과목을 확인하면 된다. 문의 :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교학과 031-212-3694(내선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