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생으로서의 슬기로운 학교 생활
이동열 교수(합신 경건훈련원장, 기독교교육학)
합신 공동체에 첫발을 내디딘 신학생들을 온 마음을 다해 환영합니다.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는 1980년 11월 11일 개교한 이래로 “바른 신학, 바른 교회, 바른 생활”을 교육 이념으로 삼아 여러 교회의 목회자들, 현장의 사역자들을 세워왔습니다. 철저한 개혁 신학적 관점에서 성경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과 같은 이론 신학과 설교학, 교육학, 상담학, 선교학, 목회학, 예배학 등 실천신학을 균형 있고 조화롭게 배울 수 있는 최고의 학교입니다.
합신에 입학하여 처음 접하는 수업은 동계 계절 강좌로 듣게 되는 헬라어입니다. 합신에서는 1학년 동계 계절 강좌로 헬라어를, 하계 계절 강좌로 히브리어를 집중적으로 배우며 성경을 원어로 읽고 연구하는 훈련을 합니다. 학기 중에도 헬라어 2와 히브리어 2, 이후 석의 과정을 거치며 어떤 신학교보다 집중적으로 원어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배우는 과정은 어렵고 힘들지만 땀 흘리며 수고한 만큼 성경을 바르게 보고 가르칠 수 있는 귀한 열매를 거둘 것입니다.
합신은 목회와 사역을 위한 최고의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습니다. 구약신학, 신약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각 분과마다 반드시 배워야 하는 필수 과목들을 제공하며 다양한 목회와 사역의 환경에 적실한 선택 수업들을 제공합니다. 또한 신학 전공과 선교 전공으로 구분되어 각 전공에 적합한 별도의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변화산기념도서관은 합신의 자랑 중 하나입니다. 지상 4층 규모의 건물에 스튜디오, 열람실, 자료실, 검색실, 서고 등 자료의 열람과 연구를 위한 다양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19만여 국내 외 신학 도서를 소장하고 있으며 약 200여 종의 신학 저널 및 학술지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장서를 늘려가고 있으며 최신의 자료를 구비하여 매월 신착 도서를 안내합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각종 자료들을 열람할 수 있는 디지털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도서관 내외 곳곳에 위치한 다양한 열람석은 지속적으로 학구열을 자극합니다.
무엇보다도 합신은 매학기 경건훈련을 이수하도록 하여 학문적으로뿐 아니라 경건에 있어서도 본이 되는 진실한 목회자들을 세우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신학 훈련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경건회, 교수님들과 긴밀한 관계 속에서 삶의 다양한 고민들을 나누고 코칭을 받는 HMS(Hapshin Mentoring System), 코람데오 정신으로 스스로 매일의 경건한 삶을 점검하는 경건훈련점검표, 목회 현장에서 배운 바들을 적용하고 선배 목회자들로부터 지도를 받는 목회실습평가서, 매학기 시작을 하나님 앞에 머물며 마음 가득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공급받는 개강심령수련회 등 다양한 예배, 모임, 프로그램 등을 통해 경건을 훈련하고 삶의 습관을 바로 세웁니다.
합신 생활의 또 하나의 축인 생활관에서는 활발한 교제의 장이 펼쳐집니다. 1학년은 필수로 생활관에 입사하여 평생의 동역자들을 만나 미래의 목회를 꿈꾸며 삶을 나누고 서로를 위해 중보합니다. 점심 저녁으로 제공되는 영양 만점의 식사와 체력을 단련할 수 있는 탁구장, 배드민턴장, 잔디구장, 체력단련실, 농구장, 그리고 학교 뒤편으로 나 있는 아름다운 숲 속 산책로 역시 합신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바른 신학을 배우며 바른 교회를 꿈꾸고 바른 생활을 훈련 받을 수 있는 최고의 학교,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은 사역자로,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목회자로, 시대를 이끌어갈 리더로 세워지기를 기대합니다. Pave the way! 합신 공동체와 함께하는 모든 시간들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삶의 길을 닦는 귀한 순간들로 남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