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총회에서 규정한 이단 및 사이비와 참여 및 교류금지 시킨 단체들_박형택 목사

0
94

역대 총회에서 규정한 이단 및 사이비와 참여 및 교류금지 시킨 단체들

박형택 목사_총회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위원장

“이단 및 사이비 공통점은 예수님의 성육신에 대한 이해 부족 및 삼위일체 
신관에 대한 잘못된 신관을 가지는 것에서부터 시작돼”

“자의적 성경해석 및 직통계시를 주장하는 자들은 성경계시를 부정하며 대
부분 자신들을 우상화하는 데 혈안이 되어 있어”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총회가 한국교회에 나타난 이단과 사이비에 대하여 
강력하게 대처하고 잘못된 신학운동이나 교회운동에 대하여 뼈아픈 지적을 
하며 교단과 교회를 보호하기 위하여 행한 노고는 크다고 할 수 있다. 
1992년 제77회 총회에서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가 조직이 된 이래 제78회 총
회에서 이단자료집 발간을 허락받아 1995년 7월 30일 총회 이단사이비 자료
집 제1권을 발행하였다. 여기에 실린 자료는 이미 여러 교단에서 이단 또는 
사이비로 규정된 단체들인데 다음과 같다.

① 
시한부종말론(다미선교회, 다베라선교회, 성화선교회) 
② 귀신론(성락침례교회/김기동, 레마선교회/이명범, 한국예루살렘교회/이초
석) 
③ 구원파(권신찬, 유병언, 박옥수, 이요한) 
④ 통일교(문선명, 애천교회, 정명석) 
⑤ 천부교(박태선, 영생교/조희성, 장막성전/유재열) 
⑥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엘렌지 화잇) 
⑦ 여호와증인(왕국회관) 
⑧ 몰몬교(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의 교회)
⑨ 지방교회(윗트니스 리) 
⑩ 대순진리회 

우리 합신 총회에서는 아래와 같이 13개의 단체들을 이단 규정 또는 이단성 
있음을 규정했는데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빈야드 운동(토론토 불레싱) 

1) 결의 연도: 1996년 제81회 총회 결의
2) 결의사항 : 하나님의 말씀과 교회를 혼돈케 하는 운동으로 참여 금지 및 
교류 금지 
3) 나타난 문제점
a) 성령의 임재와 나타남을 초자연적인 능력과 은사, 이적과 기사에만 집중
시키는 문제
b) 거룩한 웃음, 떨림, 쓰러짐, 짐승 소리 등의 비성경적인 현상 문제
c) 주관주의적이고 실용주의적 체험을 강조하는 것이 문제
d) 무질서한 예배와 불경건한 예배가 문제

e) 목회자들의 부문별하고 무비판적인 빈야드 운동의 수용 문제인데 우리 총
회에서는 담화문 형식으로 성경 안에 다른 계시를 덧붙일 수 없다는 것(계시
의 충족성)과, 구원의 보증은 나타난 현상이 아니라 오직 살아계신 그리스도
가 구원의 보증이라는 것과, 인간의 노력에 의해서 구원을 받는다는 알미니
안주의를 배격하며 ① 성령의 역사는 성부와 성자 하나님에 대한 참된 지식
과 별개의 것으로 볼 수 없고 ② 공적예배는 엄숙한 태도 및 경건한 마음으
로 공경심을 가지고 드려야 하며 ③ 혼미한 심령이나 신비적인 상태로 예배
드리는 퀘이커주의를 경계한다고 규정하였다. 

2. 다락방 전도운동(류광수) 

1) 결의 연도 : 1996년 제 81회 총회 결의 
2) 결의 사항 : 하나님의 말씀과 교회를 혼돈케 하는 위험한 운동으로 참여 
금지 및 교류 금지
3) 나타난 이단성과 문제점 
a) 신구약 성경이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다지만 특별계시와 그 
계시 방법들에 대한 종결성을 고백지 않고 오늘날도 성도가 꿈과 환상으로 
인도된다고 믿는다.
b) 삼위일체를 존재적인 측면에서 뿐 아니라 역사적인 측면에서도 고백해야 

하는데 단순히 하나님이나 그리스도께서 마귀와 싸우는 것으로 즉 두 실체들
의 싸움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c) 마귀는 피조물에 불과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쓰이는 파멸의 도구인
데 하나님의 의지밖에 독립적으로 혹은 다른 원리로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
이다.
d) 인간의 죄에 대한 책임을 사단에게 전가한다는 것이다.
e) 죄와 구원에 대한 문제를 마귀론에 의해서 모두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펠
라기우스주의자들이나 알미니우스주의자들과 유사하다.
f) 신자는 사단을 결박할 권세가 있으며(사탄결박권), 언제든지 천사를 동원
할 수 있다는 천사동원권, 예수님의 피값을 사단에게 지불하고 우리를 샀다
고 믿는 사탄배상설, 이미 구원받은 사람도 다시 주님을 영접해야 한다는 재
영접설 등의 문제가 있다. 

3. 예수전도협회(이유빈) 

1) 결의연도 : 2000년 제85회 총회 
2) 결의 내용 : 공중 죄고백 사상은 위험한 사상으로 모든 집회에 참여 금
지 및 교류 금지 
3) 나타난 문제점 
a) 첫째 혐오스런 외침전도 문제다. “불신지옥, 예수천당”이라는 띠를 두
르고 지하철이나 백화점 주택가 상가 등 사람들이 모이
는 공공장소에서 확성
기를 통해 외칠 뿐 아니라 마치 자신들은 의인인 것처럼 다른 사람을 정죄하
여 인격적으로 모욕감을 주고 수치심을 유발한다.
b) 둘째 편협된 죄관이다. 주로 그들이 죄를 지적하는 것은 간음죄와 음란
죄, 그리고 낙태한 죄로서 주로 도덕적인 죄를 지적한다. 따라서 회개도 주
로 도덕적인 죄의 고백들이다. 이것은 이들이 죄관에 있어 편협한 사고를 가
지고 있으며 진정한 죄가 무엇인지를 망각하고 있다. 도덕적인 죄를 회개하
는 것이 구원얻는 길이 아니다. 하나님을 떠나 하나님을 알지 아니하고 하나
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고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무하여
져서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섬기는 것이 진짜 죄다.
c) 셋째 잘못된 회개관이 문제다. 이유빈씨의 회개관은 회개에는 반드시 자
백이 따라야 된다는 것이다. 그 자백은 하나님께 대하여 보다 공개적으로 사
람 앞에서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진정한 회개가 될 수 없으며 
죄책감과 죄의식이 없어지지 아니하고 죄를 자백하지 않는 사람은 십자가를 
부인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죄를 공개적으로 자백하지 않으면 마귀의 속임수
에 
동의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를 거역하는 것이라고 한다.
d) 넷째 기성교회에 대한 극단적인 비판이다. 기성교회의 부패와 타락, 세속
화는 기독교인이라면 인정치 아니할 사람이 없다. 그러나 이유빈씨의 비판
을 보면 자신도 한 사람의 기독교인으로서 겸허하게 비판하고 함께 회개를 
촉구하는 것이 아니라 비난식이요 정죄식이요 ‘기성교회는 타락했지만 우리
는 아니다’는 식의 자기 세우기 비판이다. 

4. 연세중앙교회(윤석전) 

1) 결의 연도 : 2000년 제 85회 총회 
2) 결의 사항 : 이단적인 요소가 있으므로 참여 금지 및 교류 금지 
3) 나타난 문제점 
a) 이중 아담론 / 이것은 베뢰아 김기동씨의 사상인데 이 사상을 그대로 가
지고 있는 것을 보면 윤석전씨가 베뢰아에서 배웠다는 말이 된다. 처음에는 
김기동씨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부인했지만 베뢰아에서 배운 적이 있다는 
것이 밝혀진 모양이다. 그는 베뢰아 아카데미 10기생이다. 이중아담론이란 
창세기 1장의 인간은 영이 없는 동물적 존재요 창세기 2장의 인간은 아담으
로서 영적 존재요 생령이 된 자라는 것이다. 이 말은 창세기 2장에 생령이 
된 인
간 곧 아담은 창세기 1장에서 창조된 동물적 존재로서의 수많은 인간
들 가운데서 선택된 우량인간이라는 것이다
b) 이원론적인 인간론 문제 / 윤석전씨는 인간이 육체와 혼이 있는데 이것
은 정신적인 것이고 여기에 생기를 불어넣어 생령이 되었다고 한다. 육체와 
혼에다가 영을 추가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영은 인격이 아니고 항구적
인 존재력을 가진 것뿐”이라고 한다. 혼은 육체가 살았을 때는 육체에 붙
어 일하고 육체가 죽으면 영에 붙어 일한다고 한다. 영은 인격이 아니기 때
문에 혼이 없으면 전혀 아무 것도 느끼지 못한다고 한다. 
c) 십자가 마귀 대속론 문제 / 윤석전씨는 “십자가에 달려 죽은 것은 겉으
로는 예수인데 실상은 마귀다”라고 주장한다. 십자가에서 죽은 것은 예수님
이 아니라 마귀라는 논리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대속의 죽음을 부인하는 것이
기에 이단적인 사상이 아닐 수 없다. 십자가는 마귀를 죽이는 사건이 아니
라 인류가 지은 모든 죄를 짊어지고 저주의 죽음을 대신 하여 죽으신 대속
의 사건이다. 따라서 대속의 죽음을 부인하는 것은 인간의 죄와 죄로 말미암
아 사망과 저주 아래 놓이게 된 인간과 진
노 아래 있는 인간을 구속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고 스스로 저주의 죽음을 죽으신 그리스도
의 보혈을 무가치한 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d) 잘못된 죄관과 편협된 구원관 문제 / 문제가 되는 것은 죄의 책임을 마귀
에게 전가한다는 것이요 그래서 죄값으로 죽은 자는 마귀라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이 선악과를 먹게 하셨다고 함으로써 하나님이 죄를 짓게 하는 존재
로 만들고 있다. 구원에 관하여는 구원이 마귀에게서 건져내는 것이라고 편
협한 구원론을 말한다. 이것만을 구원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곧 주님의 피값
을 마귀에게 지불했다는 사탄배상설을 만들어 낸다. 

5. 만민중앙성결교회(이재록) 

1) 결의 연도 : 2000년 제 85회 총회 
2) 결의 내용 : 이재록씨를 이단으로 규정하고 참여 금지 및 교류 금지 
3) 나타난 이단성 
a) 직통계시 문제 : 이재록씨는 아직도 계시가 계속된다고 믿고 그 계시를 
따라서 모든 것을 한다고 한다
b) 대언자 문제 : 이재록씨는 지금까지 한정애라는 여성을 대언자로 내세워 
자신을 우상화시키는 작업을 계속하고 심지어는 신격화시키는 일까지 하였
다.
c) 종말
론 문제 : 이재록씨는 시한부종말론자이다. 그는 성경에 나타난 인류
의 시작과 마지막을 7천년으로 계산한다.
d) 천국론문제 : 이재록씨 천국을 “낙원, 1천층, 2천층, 3천층, 새 예루살
렘”으로 구분을 하였고 천국에서 사람들의 모습은 어떠할 것인가에 대하여 
그는 예수님처럼 모두가 33세의 모습으로 변하고 얼굴은 백옥같이 희고 빛나
며 백인의 모습이라고 한다.
e) 인죄론 문제 : 이재록씨 자신이 92년도에 8일간 죄 있는 피를 쏟아 버리
고 물만을 먹었는데 그 물이 피로 변하여 죄 없는 깨끗한 피로 갈았다는 것
이다.
f) 교회론 문제 : 이재록씨 만민중앙교회에 하나님의 보좌가 내려왔다고 하
고(1998. 7. 5 주일저녁예배), 2천년 전의 성경의 인물들이 만민중앙교회에 
나타나 재현된다고 한다.
g) 이재록씨의 기독론의 문제 : 그는 자신을 하나님의 보좌 좌편에 앉을 권
세를 가진 자라고 말하고 자신은 원죄와 자범죄가 없는 존재로 모든 신도들
을 하나님 앞에서 변호해 준다는 말로 마치 그리스도와 동등한 존재로 주님
의 구속사역을 제한하고 있다. 

6. 새생활영성훈련원(박철수) 

1) 결의 연도 : 2001년 제86회 총
회 
2) 결의 내용 : 이단적인 위험한 사상이 있어 참여 금지 및 교류 금지 결정
3) 위험한 사상 
a) 직통계시와 영서 문제 : 박철수씨는 성경계시, 조명계시, 예언계시로 계
시를 설명하고 있는데 기록된 성경계시는 완성되었지만 조명계시와 예언계시
는 계속된다고 한다. 지금도 계시를 받아서 사람들의 영성을 분별하고 영서
를 통하여 하나님의 계시를 받는다고 한다.
b) 인간론의 문제점 : 인간의 영은 성부 하나님에 해당하고 육체는 성자 하
나님에 해당하고 혼은 성령 하나님에게 해당한다고 하면서 삼위일체를 인간
의 영혼육으로 설명한다. 영의 인격이 따로 있고 혼의 인격이 따로 있다고 
하고 영의 육체이탈도 주장한다.
c) 구원론과 타락론에 나타난 문제점 : “하나님께서 마귀에게 빼앗겼던 우
리를 되찾기 위하여 예수님의 피를 값으로 주고 마귀로부터 우리를 건져낸 
것이다. 결국 사탄배상설을 주장하므로 이단이 된다.
d) 귀신론에 대한 문제점 : 사람에게 있는 성격도 귀신이 만들어 낸 것이라
고도 하고 거듭나서 성령의 충만한 사람도 그 속에 귀신이 들어 있을 수 있
다고 말한다.
e) 성경해석의 문제점 : 성경을 자의적
으로 해석한다. 영적인 해석, 비유적
인 해석, 우화적으로 성경을 해석한다. 자기 스스로 말하는 구속사적 성경해
석은 우리와 전혀 다른 해석 방법이다.

7. 가계저주론(이윤호) 

1) 결의 연도 : 2001년 제 86회 총회
2) 결의 내용 : 위험한 사상으로 교회의 경계를 요망하며 모든 집회에 참여 
금지 결의 
3) 나타난 위험한 사상들
a) 죄와 저주는 조상에게서 대대로 대물림된다는 사상이다. “노아에게는 술
취함, 아브라함에게는 거짓말, 다윗에게는 간음과 살인이 그 대표적인 죄인
데 그들은 후손에게 죄와 저주를 대물려 주었다. 노아의 죄는 “동성연애”
를, 아브라함의 죄는 “속임수”를, 다윗의 죄는 “음란과 살인”을 물려주
었다는 주장.
b) 성경의 자의적 해석(잠 26:2; 렘 31:29; 겔 18:1-32; 출 30:4-5)을 따르
고 있다. 
c) 이윤호씨의 가계저주론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제한하고 있다. 
d) 이윤호씨의 가계저주론에서는 이중 구원론과 잘못된 인간관을 가지고 있
다. 율법의 저주에서의 해방은 신자의 영이 죄의 형벌로부터 구원받았다는 
것이요 이것이 칭의(Justification)라 하면서 우리의 혼과 육체
는 완전한 구
속을 기다리고 있는데 육신과 세상과 사탄의 공격 및 조상의 죄로 인하여 대
물림된 저주로부터 구원받아야 한다고 하며 이것을 성화(sanctification)라
고 말한다.
e) 이윤호씨의 교회관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 그는 예수를 믿는 신자라 해
도 믿기 전에 침입한 귀신은 그대로 있고 악한 영도 도망가지 않는다고 한
다. 도망간 것으로 간주하고 싶지만 실제로는 거주 장소를 영에서 혼과 육체
로 이동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f) 직통계시인가 영적 능력인가? 점쟁이 능력인가? 그는 기도를 통하여 본인
도 모르는 다른 사람의 조상의 문제를 알아내었고 그것이 무슨 영인지를 밝
혀 냈다고 주장한다. 

8.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이만희) 

1) 결의 연도 : 2003년 제88회 총회 
2) 결의 내용 : 신천지 이만희 이단으로 규정 
3) 이단성의 문제 
a) 자기 신격화 이만희씨는 자신을 계시를 받은 대언자로 자처한다. 또한 그
는 자신을 성경에 약속한 목자로서 재림주라고 스스로 증언한다.
b) 새 예루살렘이 신천지 예수 증거장막성전에 임하기 때문에 신천지 예수교
에 와야 구원이 있다고 주장한다.

c) 자신이 쓴 “계시록 완전해설”, “계시록의 실상” 등의 책을 성경과 동
일한 수준의 계시로 주장하므로 스스로 이단임을 증거한다.
d) 그의 성경해석은 무조건 비유, 비사로 푸는 것이다. 특히 그만의 자의적 
해석은 앞뒤가 맞지 않는 무식한 자의 소치이다. 
e) 구약에는 여호와 하나님으로, 신약에는 예수님으로, 은혜시대에는 성령으
로, 말세시대에는 재림주로 나타난다. 세대주의적 양태론이다.
f) 구약에는 율법을 지킴으로, 신약에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았지만 말
세에는 택하신 목자에게 와서 새 하늘, 새 땅, 새 예루살렘으로 와야 한다
고 주장한다.

9. 안상홍증인회(하나님의 교회) 

1) 결의 연도 : 2003년 제 88회 총회
2) 결의 내용 : 안상홍 증인회를 이단으로 규정 
3) 문제가 된 이단성
a) 그들은 재림예수가 안상홍이요 곧 성령 하나님이라는 황당무계한 주장을 
펼친다.
b) 장길자라는 여인을 어머니 하나님으로 추종하고 있다는 것이다. 
c) 토요일 안식을 주장한다. 안식교에서 나온 이단이기 때문이다.
d) 재앙을 면하기 위해 유월절 등 구약의 절기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e) 안상홍씨가 만
든 신도명부를 새이름 생명책이라고 주장한다.
f) 예배시에 여자는 반드시 수건을 써야한다고 주장한다.
g) 예수님이 이미 재림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재림예수가 바로 안상홍
이라고 믿는다

10. 평신도능력극대화운동본부
(최온유) 

1) 결의 연도 : 2005년 제 90회 총회 
2) 결의 내용 : 신학적 오류가 심각하고 이단성이 있어 교류 및 참여 금지, 
목회적 적용 금지 및 경계
3) 심각한 이단성과 오류
a) 최온유씨는 자신을 우상화 내지 절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b) 최온유씨는 직통계시를 사용하며 오늘도 계시의 연속성을 믿는다.
c) 물질적, 자의적인 성경해석으로 자신의 교리를 합리화한다. 
d) 세속적 욕망을 갖도록 신앙의 이름으로 교회와 성도를 현혹하고 있다. 

11. 왕권세계선교회(심재웅) 

1) 결의 연도 : 2006년 제 91회 총회
2) 결의 내용 : 이단성이 심각하여 교류 및 참여 금지, 목회적 적용 금지 
3) 심각한 이단성과 문제점
a) 기성교회, 목회자, 신학을 부인하고 개역성경도 엉터리 번역이라고 주장
한다.
b) 성경의 자의적 해석과 풍유적 해석이 심각한 문 제다.
c) 인간이 창조전 
선재했던 영적 존재라는 주장은 헬라의 영지주의적 사고이
다.
d) 성령이 마치 자기 손가락에서 나가는 것처럼 성령의 신성을 모독하고 있
다.
e) 인간론에 있어 삼분설을 주장하며 영의 인격과 혼의 인격이 따로 있다고 
한다.
f) 집단 최면과 비상식적인 형태의 집회 이다.
g) 심재웅씨 자신의 우상화가 심각하다
h) 인간의 변화를 성화의 과정이 없는 즉각적이고 순간적인 변화를 주장한
다.

12. 녹산교회(유복종/유자현) 

1) 결의 연도 : 2007년 제 92회 총회
2) 결의 내용 : 이단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교류 금지 및 참여 금지 
3) 이단성의 문제 
a)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한다.
b) 이중 아담론 곧 아담 이전에도 영혼이 없는 짐승과 동일한 인간이 많이 
존재했다고 주장한다.
c) 우화적이며 자의적인 해석을 하며 세대주의적으로 성경의 역사를 가져다 
맞춘다.
d) 왜곡된 구원론을 주장하는데 택함받은 성도라도 종말복음을 모르면 구원
받지 못 한다고 주장한다.
e) 자신만이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말세복음을 받아 전한다는 직통계시주의
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