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교리를 다루기 전의 예비적인 교리 (돌트신조)
이차식 목사/ 덕일교회
1609년 아르미니우스가 죽었지만 그의 영향력은 대단하였다. 요한 위텐보
가르트가 이끄는 43명의 아르미니우스의 목사들이 1610년에 5조항으로 된 항
변서를 교회에 제출하였다.
그 내용은 벨직 신앙고백과 하이델베르그 신조의 내용까지도 변경하지 않으
면 안 된다는 주장이었다.
그리하여 칼빈주의자들에 의해서 유럽 각국의 대표단 105명이 초대되어
1618년 11월 13일부터 1619년 5월 29일까지 6개월간 돌트렉트에서 154회의
공식회의와 교회관련 문제 22회의 국제적인 회의가 많은 방청객이 참여한 가
운데 열렸다.
1.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은 ‘하나님의 미리 아신 믿음’에 근거한 선택을
주장하였다.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의 주장은 이렇다. “하나님께서는 믿고자하고 이 믿
음 안에서 견디게 되고 순종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구원할 것을 결정하셨다.
하나님의 뜻은 전체적이므로 선택은 모
든 사람이 구원받도록 할 뿐, 그 외
의 다른 주장은 성경에 나타나 있지 않다”
이와 같이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선택은 사람이 믿고자하고 믿
고 견디게 될 자들을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기로 결정하셨다는 것이다. 여기
서 문제가 되는 것은 선택이 과연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아르미니우스주의자
들의 견해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구원의 조건이 믿음을
끝까지 견디는 것이 되도록 결정하셨다는 것이다. 선택된 사람이 구원을 받
을지 안 받을지는, 믿음이나 회심이나 거룩함이나 경건에 따른 사람의 행위
와 결정에 따라, 구원을 받을 수도 있고 하나님의 선택이 무효화 될 수 있다
고 한다. 그들의 주장대로라면 구원은 하나님께 달린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행위와 의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소위 ‘하나님의 미리 아신
믿음’에 근거한 선택이다.
2. 돌트신조 1장은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러므로 돌트 총회에서는 제1장에서 하나님의 영원하신 작정에 대한 성경
적 교훈을 제시한다. 제목은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이다. 1장은 총 18조
항으로 구성되었다. 6조에 이르러
서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을, 7조에서 제한
된 선택을, 8조부터 14조까지는 선택에 대한 다양한 작정이 아니라 하나의
작정, 미리 아신 믿음에 근거하지 않고 하나님의 선하신 기쁨에 근거한 선
택 ,변하지 않는 선택과 확신과 그것이 어떻게 가르쳐져야 하는지를 다룬
다. 15, 16조는 유기에 대해서, 17조는 유아 때 죽은 신자들의 자녀에 대해
서, 18조에서는 항의하지 말고 찬양으로 영광을 그에게 돌리라고 한다. 1조
부터 5조까지는 선택을 잘 이해하기 위한 예비적 교리를 다룬다. 예비적 교
리를 개관하면 다음과 같다.
3. 구원은 전적으로 부패한 사람에게 긍휼을 배푸시는 하나님의 주권과 은
혜이다.
제1조는 모든 인류는 하나님 앞에서 정죄 받아 마땅하다. 하나님께서 인류
의 총수요 대표자인 아담과 언약을 맺으셨는데(호6:7), 아담과만 언약을 맺
은 것이 아니라 아담과 연합된 모든 후손과도 맺으셨다. 그러므로 아담의 범
죄로 인한 결과는 모든 사람에게 이르게 되었다.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
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다.”(롬5:12) 1조의 내용은 아담뿐 아니
라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며 자기 잘못으로 타락
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사망 권세 아래 놓여서 스스로는 구원에 이를 수도 없고 구원
해 달라고 요청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가운데서 하나님께서는 당신
의 독생자를 화목제물로 세우셔서 세상에 보내셨다. “이는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요일4:9,10)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해 그
아들을 값없이 내어주시고 사랑하신 것이다. 이와 같이 2조의 내용은 하나님
께서 주권적으로 우리의 구원을 준비하셨는데 주제는“하나님의 아들을 보내
심”이다.
우리가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필요하
다. 그러면 그 믿음이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은 복음
이 설교되는 것은 듣지 못한 다른 사람보다 그 사람이 믿음이나 경건이나 거
룩에 있어서 더 낫고 가치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 사람을 아시고 하나님께
서 그에게 복음을 보내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성경은 교훈하기를 하나님
께서는 창세전에 택한 사람들이 믿도록 하기 위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때
에 복음을 전하는 사자를 보내 주신다.(사53:1,52:7, 롬10:14,15) 믿음은 성
령 하나님께서 복음
의 설교를 통해서 주신다.(살후3:2, 엡2:8) 하나님은 복
음이 설교될 때와 장소와(행16:6)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사람에게(행16:10)
당신의 종을 보내시는 것을 결정하시고 그 복음을 청종하게 하신다.(행
16:14) 이와 같이 “복음의 설교”에 대한 것이 3조의 내용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설교되어질 때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는 사람이 있고 불신앙
으로 반응하는 사람이 있다. 믿음으로 반응하는 사람에게는 우리 주 예수그
리스도의 사죄와 그의 의와 거룩함이 전가되어서 생명에 이르나, 불신앙으
로 반응하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진노가 머물러서 심판에 이른다. 이와 같
이 회중들의 반응의 “이중의 결과”를 가르치는 내용이 4조이다.
불신앙의 원인과 책임은 그 자신에게 있다.(눅13:34, 요5:39,40,) 그러나
하나님의 선택과 구원은 그 사람의 믿음이나 경건, 거룩과 같은 자질이나 행
위 때문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선하신 기쁨 때문에 값없이 주시는 은혜이
다.(딛3:3-7, 엡1:4 신9:6, 마11:21) “불신앙의 원인과 믿음의 원천”이 5
조이다.
이와 같이 선택을 위한 예비적 교리만을 살펴보더라도 돌트 총회에서 결정
된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를 둔 동시에, 사도들의 신앙과 초대 교
회의 신앙, 그리고 어거스틴과 칼빈에 이은 개혁신앙고백과 일치하는 것으로
서 참된 교회가 무엇을 믿고 나가는지에 대한 입장을 분명하게 나타내 주
는 것이다. 한편 성경을 곡해한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의 주장에 대해서 성경
의 교리로 지적하는 신학적 깊이에 우리는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문
장 하나하나에 담겨 있는 성경의 교리적 진술을 통해서, 개혁교회가 수용하
지 않고 철저히 배척하는 것이 무엇이며 우리가 끝까지 붙들어야 할 성경의
정신과 진리가 무엇인가를 확신할 수 있게 된다. 언제나 몸 된 주님의 교회
를 진리로 끊임없이 인도해 오시는 하나님께 찬송과 영광을 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