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형 목사(광양은송교회)
소요리문답 제11문(3)
문 :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이 무엇입니까?
답 :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은 지극히 거룩함과1) 지혜와2) 권능으로써3) 모
든 창조물과 그 모든 행동을4) 보존하시며5) 처리하시는6)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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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 145:17, 히 1:3, 시 130:8, 시 36:6, 2) 시 104:24, 사 28:29, 3)
행 4:27-28 4) 창 50:20, 시 36:6, 잠 16:33, 마 10:29-31, 롬 8:28, 5)
느 9:6, 히 1:3, 시 36:6, 6) 시 103:19, 마 10:29-31, 엡 1: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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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구원섭리의 특성은 한마디로 기적이라 할 수 있다. : 하나님의 구원
은 일반섭리만으로는 일어날 수 없는 기적인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섭리는 일
반섭리의 법칙 외에 기적적인 사랑과 은혜의 섭리를 더하신 것이다. 이 더하
신 섭리를 특별섭리라 한다. 하나님의 구원섭리는 일반섭리에다가 특별섭리
를 더한 것이다. 하나님의 특별섭리는 기존의 자연법칙과 도덕적인 법칙(죄
의 삯은 사망)을 뛰어넘는 새로
운 법칙이고 기적적인 법칙이다.
*자연법칙을 뛰어넘는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의 모든 기적은 하나님의 사랑의
기적,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하나님의 특별섭리에 뿌리를 박고 있다. 그런
데 자연법칙을 뛰어넘는 이 기적의 법칙은 구원의 하나님 나라의 양상을 이
세상에 필요한 만큼만 표적의 의미로 침투시킴이다. 하나님은 능력이 무한하
실지라도 하나님 나라의 계시와 하나님 나라의 표적을 위하여서만 이 세상에
서 그것을 사용하시므로 그 목적에 부합되게 하기 위하여 기적을 남발하시지
않고 절약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세상에서는 하나님의 이러하신 뜻을 따라 기적을 대하여
야 한다. 우리는 기적을 하나님의 절약하시는 뜻을 따라 그만큼의 의미와 하
나님의 의도대로만 사용할 것이요, 그 이상으로 기적을 일상화 하려하거나
더 크고 일상적인 표적으로서 기적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악하고 음란한 세
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다. 그것에 한정한
다. 그것으로 충분하다. 우리는 그것을 따라 믿어야 되고 그것을 따라 순종해
야 한다. 그 이상의 기적을 구하면서 더 큰 기적이 없으므로 순
종하지 않았
던 유대인들처럼, 계속 기적을 추구한다면 그것은 불신앙과 불경건의 태도
다.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에서 부자는 하나님이 주신 믿을 만한 증거를 등한
시함으로 지옥에 가서 나사로를 환생시켜 형제들에게 보내는 기적이 일어난다
면 그들이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므로 여기 고통받는 곳에 오지 않을 것이라
고 그러한 기적을 구했지만 거절당했다. 아브라함은 그 부자의 요청을 거절하
면서 땅에는 모세와 선지자들(구약성경의 증거)이 있으니 믿으려면 그들의 말
을 들으면 될 것이라고 하였다. 그 이상의 증거는 없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
님이 주신 증거의 맥시멈이다. 그것을 보고도 못 믿는다면 그는 믿을 마음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사도는 말하기를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
로되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
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고전1:22-24)
고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