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동계수련회, 영적 훈련장 되길

0
18

청소년 동계수련회, 영적 훈련장 되길

 

지금 우리의 목회 대상은 30년 전 청소년 사역으로 거둔 열매라고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이것은 바꿔 말하면 지금 청소년 사역의 열매는 30년 후에 목회의 대상으로 나타날 것이라는 의미이다. 그만큼 청소년 사역은 막중하다.

 

청소년기는 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복음을 받아들이기 쉽다. 주변에 많은 신자들이 청소년 때 믿음을 가지게 되었다고 간증하는 것을 듣는 까닭은 이 때문이다. 청소년은 지칠 줄 모르는 힘과 타오르는 듯한 열정을 가지고 있어서 복음을 수용하기 시작하면 끝없이 달라붙고 파고들며, 무한정 배우고 또 배우는 현상을 보인다.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을 정해진 어느 한 기간 동안 집중 훈련하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다. 특히 겨울에는 추위로 활동이 제약을 받고, 일찍 어두워져 마음을 집중하기 좋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동계수련회는 하계수련회보다 나을 수 있다. 동계수련회는 겨울의 이점을 잘 활용해야 한다.

 

청소년 수련회가 성공을 거두려면 무엇보다도 참석을 독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련회 참석을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건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때때로 청소년 수련회의 성패는 조직과 체계, 숙소와 음식 같은 것들에 의해서도 결정되기 때문에 이런 항목들에게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게다가 청소년 수련회의 요건은 관계형성이다. 첫째는 수련회에 참석하는 청소년들의 상호간 관계이다. 그들 사이에 끈끈한 관계가 형성되면 수련회는 아주 유익한 것이 된다. 둘째는 리더(교사)와 청소년 참석자들의 관계이다. 둘 사이에 복음 안에서 신뢰가 맺어지면 청소년들은 인격과 신앙에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청소년 서로의 관계형성 방안을 구상해야 하며, 헌신된 리더의 참석이 요구된다.

 

청소년 수련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용이다. 수련회 동안 참석자들이 재미를 느껴야 하는 것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진리이므로 육체수련이나 도덕수련이 아니라 영의 수련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이 목적을 위해 모든 행사를 짜야 하고 강사를 선정해야 한다. 청소년기에 심령의 변화를 경험한 적이 있고 현재 청소년과 친화적인 강사는 최고의 강사이다.

 

끝으로, 지속된 사후 관리를 통해 참석자들이 배운 진리 가운데 계속 머물며 성장함으로써 성공한 청소년 수련회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