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안내]

0
6

보스와 함께 신학여행

박형용 편저 / 합신대학원출판부 2024년 1월 / 306쪽 / 15,000원

이 책은 보스가 쓴 <개혁교의학> 전 5권의 핵심적인 부분을 요약하여 소개한 책이다. 보스는 신학 분야 전체의 내용을 1,233개의 질문과 이에 대해 답변하는 방식으로 개혁주의적인 입장에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했다. <보스와 함께 신학여행>은 그 중에서 개혁주의 신학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골라 정리했다. 편저자는 보스의 <개혁교의학>의 순서를 따라 제1권 신론, 제2권 인간론, 제3권 기독론, 제4권 구원론, 그리고 제5권의 교회론, 은혜의 수단들, 종말론으로 각 장을 나누어 핵심적인 부분을 해설과 더불어 싣고 있다. 성경의 바른 교훈을 대표적인 개혁주의 신학자인 보스의 신학을 통해 공부하기를 원하는 이들의 일독을 권한다.

 

신학정론(제41권 2호)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편집 / 합신대학원출판부 / 2024년 12월 / 559쪽 / 12,000원

이번 호에는 김병훈 교수의 은퇴 강연 “우리시대의 신학과 목회의 길”과 은퇴 기념 기고문(이남규), 제35회 정암신학강좌에서 발표된 논문들(김진수, 기동연, 홍규식), 그리고 해외석학초청 종교개혁 기념강좌에서 발표된 에미디오 캄피 교수 등의 왈도파 운동과 신앙난민에 관한 강의 내용이 특집으로 실렸다.

그리고 합신 교수들이 각 전공과 관련하여 쓴 여러 논문이 함께 실렸다. “다시 생각하는 헤벨의 의미와 전도서의 메시지”(현창학), “베드로전서 1:1-2 주해”(이복우), “바울서신 해석에서 수사비평의 효용과 한계”(김영호), “교회의 권세에 대한 바빙크의 개혁파적 이해”(이승구), “케이프 타운이 서울에 요구하는 행동요청: 차별금지법 반대를 말하라”(김병훈), “그리스도의 순종과 그리스도인의 순종, 율법에 대한 멜란히톤과 칼빈의 견해를 중심으로”(류성민), “본문이 이끄는 하나님 중심적 설교를 위한 길”(권호),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한 청소년 사역의 대안”(이동열).

이와 함께 합신은 영문판 HTR(Hapshin Theological Review) 2023년 12월호도 발간하였다. 이번 호는 ‘게르할더스 보스와 신학 분과’와 관련된 논문을 특집으로 실었다(가격 : 15$). ▶ 책 구매 문의 : 합동신학대학원 출판부(031-217-0629).

 

유신진화론과의 대화

신국현 지음 / 세움북스 / 2024년 2월 / 304쪽 / 14,400원

기독교 신앙은 과연 창조를 믿으면서 진화를 수용할 수 있는가? 만일 그렇다면 일반 진화론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이런 물음에 관해 유신진화론자들의 발언을 통해 확인하면서, 이를 진지하고 정중하게 비판하고 치열하게 성경적 창조론을 변증하는 책이다. 소위 ‘과학 시대’라고 불리는 오늘날, 성경이 말하는 창조를 고스란히 믿는다고 하면서 시간과 우연에 의한 진화론을 일부 수용하는 유신진화론자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대세를 따르는 이들이 아니다. 성경을 따르는 사람들이다. 과연 이 부분에서 성경은 무어라 말하고 있는지, 우리는 어떻게 믿고 실천해야 하는지, 저자는 조심스럽고도 친절하게 성경적 창조관을 제시한다. 그룹 모임에 유용하도록 ‘나눔과 토론을 위한 질문’도 수록하여, 교회 독서 모임이나 성경공부 교재로 사용하기에도 유익하다(출판사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