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가상의 후보에게

0
64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가상의 후보에게

우리는 당신을 잘 알고 있다. 당신의 인품은 우리가 오래 전부터 흠모해오던 바이다. 당신은 순수한 재치로 웃음을 자아내고 사심 없는 온정으로 이목을 당긴다. 그래서 당신의 곁에는 덕망 있는 사람들이 구름떼처럼 늘 붐빈다. 고결한 심성을 지닌 당신의 배우자는 으스대지 않고, 당신의 건전한 자녀는 누구에게도 우쭐거리지 않는다. 당신의 청렴함은 물론이고, 약자에게 아낌없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며 아무 뒷생각 없이 소중한 재산을 사회에 쾌척하는 당신의 헌신도는 이미 귓속말로 전하는 찬사의 대상이 되었다. 당신이야말로 세간의 눈길을 끄는 도덕적 인간이라고 불릴만하다.

개인의 도덕성은 그렇다 치고, 당신은 지금까지 사회의 공익을 위해 잔소리 없이 뛰어드는 솔선수범을 보여주었다. 한번 입 밖에 낸 약속은 어떤 손해를 보더라고 지키는 우직한 성품을 지녔으니, 선거 유세 때 내건 공약도 빈말로 날리지 않고 꼭 지킬 것으로 믿는다. 또한 당신은 발군의 능력을 발휘하여 작고 큰 기관과 단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많은 존경을 받는 지도자의 면모를 여실하게 드러내었다. 당신이 사람을 공정하게 기용하고 사업을 투명하게 진행한다는 소문은 이미 나라 안팎에 파다하게 퍼져있다. 당신은 모름지기 공인이란 어떠해야 하는지 생생한 모범을 보여준 셈이다.

그러나 당신이 우리의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우리가 당신을 아는 것보다, 당신은 우리를 더 잘 알고 있다. 우리가 최소의 생계비를 벌기 위해 얼어붙은 길거리를 얼마나 헤매는지, 한 끼의 밥그릇을 얻으려고 열기에 녹는 아스팔트를 얼마나 달리는지 당신은 알고 있다. 우리가 애써 만든 물품을 해외의 바이어에게 팔기 위해 얼마나 눈치를 보고 비위를 맞추며 수모를 감당하는지 당신은 알고 있다. 우리는 당신이 틀림없이 서민의 삶을 이해하고,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사람이라고 믿는다. 당신은 우리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고, 재화가 정당하게 분배되도록 정치할 것이며, 작은 기업이나 큰 기업이나 정당하게 이윤을 남기도록 독려하고, 경제를 안정시켜 국제화시킬 것을 믿는다.

대한민국의 힘은 헌법이 제시하는 헌정질서를 수호하는 가운데 민주주의의 이상을 견지할 때 뿜어난다는 것을 당신은 알고 있다. 당신은 이런 것들을 알고 있다. 인권은 좋은 것이지만 질서를 파괴하는 인권은 나쁜 것이며, 민원은 존중해야 하지만 이기적인 민원은 나쁜 것이다. 불평등은 나쁜 것이지만, 무질서를 야기하는 평등은 더욱 나쁘다. 차별은 나쁜 것이지만, 혼란을 조장하는 무차별은 더욱 나쁘다. 당신은 시민의식이 세계민의식으로 고양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 지역이기주의나 집단파벌주의는 망국으로 끝날 정도로 위험하기에, 국민을 단합시키는 상하 품기와 좌우 껴안기가 국가 안정과 발전의 관건임을 당신은 잘 알고 있다.

우리나라는 열강의 한복판에 자리 잡고 있는 바람에 역사적으로 자주 먹잇감처럼 되어버린 적이 많다. 하지만 근면과 지혜를 고루 갖춘 국민성이 온갖 열악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를 세계에서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주요국가로 성장시켰다는 것을 당신은 잘 알고 있다. 당신은 국제정세를 날카롭게 인지하고 있는 만큼, 소중한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국가안보를 최우선으로 여기리라 기대된다. 나라를 사랑하는 국민의 열화와 같은 지지를 굳게 믿고, 주변 국가들을 대등한 위치는 말할 것도 없고 우월한 위치에서 상대해 주기를 바라며, 특히 평화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북한을 선도하는 기량을 발휘해주기를 바란다.

당신은 대기오염의 악화, 환경파괴의 심화, 천연자원의 고갈, 감염병의 지속 등 우리가 현재 당면하고 있는 수많은 위기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또한 당신은 우리가 어떤 미래를 향해 가는지 알고 있다. 정보통신 산업의 확장, 기술과 과학의 첨단화, 대체/재생 에너지 개발, 우주 진출, 이런 것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당신은 잘 알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당신에게 정말로 경탄하는 까닭은 당신이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뿐 아니라 현명하게 해결할 방책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다. 인문학 소양에 기초하여 현재와 미래에 혜안을 구비한 당신은 우리 문화와 기술과 산업을 세계에 수출할 전략과 세계인을 끌어들여 우리 전통과 역사와 금수강산을 소개할 전략을 갖고 있다.
우리가 당신을 잘 알고 있듯이, 당신은 우리를 잘 알고 있다. 이것이 바로 당신이 우리의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