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회주의, 그 진단과 처방_ 박재훈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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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진단> 

개교회주의, 그 진단과 처방 

< 박재훈 목사, 작동교회 > 

기독교가 이 땅에 들어온지 한 세기가 훨씬 지난 지금, 초창기에 비해 오늘 
날 교인수는 비교할 수 없이 많아지고 교회 건물은 더욱 웅장하고 화려해졌 
다. 그런데 사람들은 한국 기독교가 위기라고 말하고 있다. 
필자는 소위 모태신앙인이다. 오랜 세월 신앙생활하면서 주님의 교회를 섬 
겨 목회하면서 점점 염려가 되는 한가지 현상을 독자들과 머리를 맞대고 어 
떤 방안을 찾고 싶어 말씀을 드린다. 개교회주의에 대한 것이다. 

1. 한국교회 위협하는 개교회주의 

개교회주의라 함은 현대 한국 기독교의 독특한 상황을 말한다. 일찌기 교회 
사적으로 이런 문제로 골치아파본 일이 없었고 우리나라에서도 1960년대까
지 
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아니하였다. 
개교회주의란 어느 한 교회의 사역이나 성장 혹은 영향력을 하나님의 교회 
전체의 사역이나 성장 혹은 영향력보다 더 중시하고 다른 교회와 
경쟁하는 
관계로 세우는 것을 말한다. 그리하여 한 교회가 할 수 있는 구제나 선교 
및 사회 활동을 교단이나 여러 교회가 연합해서 추진할 때는 동원되지 아니 
하는 인적인 물적인 자원들이 개교회가 추진할 때는 문제없이 동원되는 기
이 
한 일이 일어나는 그런 현상을 일컫는다. 
이 개교회주의에 긍정적인 측면은 전혀 없는가? 그렇지는 않다. 자신의 교
회 
를 사랑하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열심을 내는 것은 바람직하고 장려할 만 
한 일이다. 그렇지만 교회가 이 땅에 존재하고 부흥되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주님의 복음이 바르게 전파되기 위함이지 개교회 자체의 영광을 위함은 아
니 
다. 
오늘날 어쩌다 이렇게 개교회주의 사상이 팽배하게 되었을까? 개교회주의는 
개인의 능력과 상호 경쟁을 중요시 하는 자본주의 체제와 아주 흡사한 성격 
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또한 고스란히 자본주의에서 보는 약점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자본주의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가진 자는 점점 더 많은 것을 가지게 되 
고 없는 자는 점점 더 잃게되는 그런 현상이다. 개교회주의도 그런 결과를 
초래한다. 즉 교회끼리 경쟁을 
할 때 힘있는 교회는 성도를 많이 끌어올 수 
있는 파워를 가진 목회자를 모실 수 있고, 그런 목회자가 목회하면 교회의 
힘은 더욱 극대화된다. 그리하여 대형교회는 점점 더 커지고 작은 교회는 
점 
점 작아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 
자본주의에서 힘이라 함은 돈의 힘인데 오늘날 한국교회에서 말하는 힘도 
주 
로 성도의 수와 헌금 액수이다. 이것은 대기업의 생성 과정과 매우 흡사하 
다. 아마 교회의 자본주의가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극
심 
한 나라가 우리나라일 것이다. 

2. 그리스도의 영광과 복음이 목적이어야 

물론 한국교회는 바람직하고 건전한 부분이 많이 있다. 희생적이고 헌신적 
인 목회자들, 깊은 영적 체험과 뜨거운 기도, 높은 교육열, 폭넓은 구제와 
선교사업 등을 들 수 있다. 
오늘날 멋진 건물, 화려한 인테리어, 쾌적한 냉난방시설, 넓은 주차공간 등 
은 많은 교인을 모으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그러한 좋은 시설을 구비하
는 
데도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돈이 많은 교회라야 더 많은 성도를 모을수 
있고 그렇게 모인 성도가 더 많은 헌금을 하는 상승
작용을 일으킨다. 
한국교회의 눈부신 성장에는 많은 유형무형의 신앙적 배경이 깔려 있지만 
자 
본주의적 요소가 크게 작용하였다. 우리나라는 종교법이 없고 따라서 종교
활 
동에 국가의 간섭이 거의 없다. 또 총회나 노희 등 교단 조직도 개교회 활
동 
에는 거의 관여하지 않는다. 이런 상태에서 한국교회는 격렬한 경쟁을 통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 왔다.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되는 사실은 교회의 활동은 개교회의 유익이 우선이 
아 
니라 그리스도의 영광과 복음의 확장이 목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각 
교회들끼리 선의의 경쟁하는 모습이 신자나 불신자를 막론하고 매우 추하게 
보여 교회의 위신을 손상시키고 전도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드리운다. 
한 건물에 여러개의 교회가 입주하여 서로 교인 쟁탈전을 벌이는 모습은 시 
장의 장사꾼과 무엇이 다른가? 모든 경쟁의 궁극적 목표는 승리에 있다. 승 
리하기 위하여 과도한 경쟁을 벌이고 도덕성도 내팽개친 경쟁으로 갈 가능
성 
이 매우 높다. 특히 교회의 경쟁은 일반 상식도 내던진 잘못된 믿음을 앞세 
워 비신사적이고 비도덕적인 모습을 띠는 경우가 허
다하다. 
이렇게 교회들이 서로 경쟁상태에 있는 한, 전체적 복음 사역을 위한 교회 
연합활동은 기대하기가 힘들어진다. 우리나라 교회들도 초창기에는 영적인 
문제, 사회적 제 문제들 앞에서 연합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이런 연 
합 활동이 실종되고 나중에는 같은 교단 교회들끼리의 연합도 잘 이루어지 
지 않는 것을 보게된다. 
이렇게 교회들이 연합하지 못하므로 발생되는 손실은 막대하다. 신학교나 
선 
교단체 지원도 교단들이 연합해서 하면 인적 물적 자원이 많이 절약되고 효 
율적으로 진행될텐데 개교회가 혹은 교단들이 따로 이행함으로 그 피해와 
비 
효율성이 크지 않을 수 없다. 
개 교회들이 연합하면 이룩할 수 있는 대내외적인 사업들을 연합하지 못하 
기 때문에 인구의 20%가 넘는 성도를 자랑하면서도 한국교회는 정치 문화 
경 
제 사회 모든 영역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수 있는 기회를 많이 놓치고 있는 
것이다. 한국교회가 일치하여 힘을 모은다면 우리 사회의 모슨과 부조리들 
을 상당부분 타파할 수 있을 것이다. 

3. 외형적 성장지상주의가 문제 

개교회주의가 생겨난 원
인은 어디에 있을까? 짐작컨데 한민족의 가장 큰 약 
점인 합리적이지 못한 개인주의와 파벌주의가 우리 개신교에 접목되엇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우리 민족이 지닌 개인주의와 파벌주의는 자신의 이익 
을 위해서는 공정한 룰을 무시하고 우선의 이익 앞에서 전체의 궁극적인 이 
익을 희생시킴으로 결과적으로는 자신도 손해를 입는 바람직하지 못한 개인 
주의이다. 한국교회는 이러한 민족적인 약점을 개선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그 좋지 못한 유산을 고스란히 전수한 것이다. 
개인주의가 극도로 발달한 서구사회나 같은 동양적 유교문화권에 있는 중국 
이나 일본에서도 우리나라와 같은 극심한 개교회주의를 찾아볼 수 없기에 
이 
것은 우리 민족의 독특한 약점이라 아니할 수 없다. 교회간 교단간의 경쟁 
이 주로 성도의 숫자, 헌금의 액수 등 수량적으로 계산될 수 있는 것에 집
중 
된 면 역시 자본주의 경제와 별반 다르지 않다. 
성도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도 그 원인의 하나로 볼 수 있겠다. 초대교회때 
는 성도의 수가 극소수 이다 보니 혈육보다 더 귀한 형제자매였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성도의 수가 엄청나게 
증가하여 하나의 커다란 사회적 세력
으 
로 부상하자 다른 교회는 동역자가 아니라 경쟁자로 간주된 것이다. 
그보다 더 큰 이유는 목회자들의 그릇된 사고와 가르침이다. 하나님 나라의 
영광과 이익보다는 자신의 교회의 이익과 성취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는 태 
도가 문제라고 본다. 
이 문제 많은 개교회주의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현
실 
적으로 잘되지 않을 수도 있고 다소 이상주의 적인 처방이라 할지 모르겠지 
만 교구제를 장려해 보면 좋을것 같다. 각 교단별로 교구제를 설정해서 특
별 
한 이유가 없는한 성도들을 가까운 교회에 출석토록 장려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먼거리에 위치한 교회에 나가기 위해서 지출되는 막대한 교통
비 
와 시간을 절약하고, 식구들이 각기 다른 교회에 다니는 기현상을 막을 수 
있으며, 지역사회 교회들도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전도에도 더욱 효
율 
적일 것이다. 
또 목회자들의 생활비를 어느정도 평준화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목회자 
생활비 상한선과 하한선을 정하여 사례비를 많이 주는 교회만 실력있는 목
회 
자를 모실 수 있는 이런 병
폐를 방지할 수 있다. 목회자들의 사례비를 평준 
화하려면 노회와 총회에 납부하는 상회비도 많이 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설교자 순환제를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것은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는 제도인데 일정한 지역내의 모든 목회자들은 
자 
기 교회에서만 설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역 안의 모든 교회를 순번적으로 
돌아가면서 설교하는 것이다. 
이런 제도는 목회자들에게 매주일 새로운 설교를 준비해야 하는 부담을 덜
어 
줌으로써 깊이있는 설교를 할 수 있게 하고 한편 성도의 입장에서는 항상 
새 
롭고 좋은 설교를 들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마치는 말 

가장 좋은 방안은 구태여 제도와 규칙을 정하거나 바꾸지 않아도 목회자들 
과 교회 지도자들이 성경의 가르침과 신사도를 지키면 개교회주의는 많이 
완 
화될 것이다. 
가능한한 다른 교회에 다니는 성도의 등록을 금지하고, 훌륭한 인재를 양성 
하여 좋은 목회를 하도록 하고, 교회가 적정한 규모 이상으로 성장하면 즉
시 
로 분가시키는 것이다. 
또한 교회가 더욱 절제하고 자본주의적 교세 확장
보다는 마케도냐 교회들처 
럼 어려운 교회를 도와 모든 교회가 어느정도 평균케 되도록 할 수만 있다 
면 개교회주의의 부정적인 면은 상당히 극복되리라 생각한다. 
궁극적으로 교회가 존재하는 것은 하나님 나라를 위함이므로 개교회가 따로 
따로 활동하기보다는 연합사업에 동참하는 것이 하나님 나라에 더 큰 유익
이 
라고 판단된다면 즐거운 마음으로 동참할 수 있어야 진정한 하나님의 교회 
가 아닐까. 
또한 이런 목회자가 진정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목회자요 성경에 충실한 목
회 
자라는 인식이 한국교회에 팽배할 때 자본주의적인 경쟁에서 승리하는 사람 
만이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지금의 서글픈 풍조가 개선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