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다원주의 속의 교회_이홍년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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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다원주의 속의 교회

전남노회 이홍년 목사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포스트모더니즘이란 개인의 개성과 자율성, 다양성과 대중성을 중시하는 사상
적 경향이다. 이것은 1960년 이후 미국과 유럽의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시작되
어 이제는 전 세계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반근대화 작업이며, 오
늘날 문화 전체의 성격을 규정하는 지시어이다.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nrnism)은 ‘탈 근대주의’ 혹은 ‘후기 근대주의’ 라
는 말로 번역할 수 있다. ‘탈 근대주의’ 라는 것은 근대에 대한 반대 혹은 근
대로부터의 탈피를 의미하여 근대와의 단절, 비판, 극복이라는 주제가 강조되
는 반면 ‘후기 근대주의’라고 하면 ‘근대 이후’ 라는 말로써 근대와의 연속성
이 부각되는 말이다. 이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 은 근대로부터의 탈피와 연
속이라는 이 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모더니즘에 대한 이

해가 선행되어야 포스트모더니즘을 바로 알 수 있다. 

2. 모더니즘(Modernism) / 과학과 이성 중심의 사상체계
모더니즘은 중세 이후 등장한 근대의 정신체계로 과학 기술과 계몽사상에 근
거한 인본적이고 이성중심의 사상체계를 말한다. 근대가 인간의 이성으로 하
나님의 자리를 대체하도록 하는데 절대적인 공헌을 한 사람은 합리주의 철학
자 데카르트이다. 그의 철학은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는 말 한마
디로 표현된다. 

인식론에 있어서 사유하는 주체로서의 인간, 이것이 최종적으로 남는 존재, 
즉 도저히 부정할 수 없는 마지막 존재이다. 따라서 사유하는 인간 자신이 절
대자가 된다. 그것이 선과 악을 결정하며 참과 거짓을 결정한다. 인간의 이성
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계시를 대체하는 새로운 진리의 기초로 등극한 것이
다. 

이것은 계몽주의(Enlightenment)에 의해서 더욱 체계화되었다. 계몽주의는 이
성의 빛으로 어둠을 몰아내자는 것인데, 그들이 지목한 어두움은 신앙과 권위
의 이름으로 부가된 짐들이다. 계몽주의자들은 “인간의 외부에서 오는 지시
와 상관없이 생각하는 자유를 확보
하라!” 고 한다. 
이 때 인간의 외부에서 오는 지시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계시를 객관
적 진리로 수납하는 기독교 신앙이며 그 외 권위자들의 명령이다. 그러므로 
계몽주의는 탈 권위를 주장한다. 하나님의 계시를 객관적 진리로 받는 모든 
것에서 탈피하여 생각하는 자유의 확보와 그로 인한 자율성과 창조성을 강조
한다. 

3. 근대가 추구한 세계 / 이성에 입각한 유토피아 건설
근대가 확보한 인간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와 자만심은 인간의 삶의 질 향
상에 대한 기대로 이어졌다. 생각하는 자유를 확보한 인간은 모든 것을 하나
님으로부터 설명하려는 노력대신에 인간 이성에 의한 수학과 물리학으로 모
든 것을 설명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새로운 진리의 기반으로 수립된 수학
과 물리학은 자연에 대한 탐구와 과학문명의 발달을 가져오고 이것이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스스로를 향상 발전시키는 세
계 즉 유토피아를 이루어 줄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과연 과학의 발달로 중세의 틀을 깬 새로운 세계관이 등장하고 이로써 무지
(혹은 미신)가 극복되고 질병이 치료되며 빈곤은 
축출되고 전쟁은 종식될 것
이라는 꿈이 부풀어 갔다. 과학의 발달에 따른 산업혁명은 이전에 상상하지 
못한 일들을 척척해냈으며 이로써 평화롭고 부유한 복지사회의 건설이 눈앞
의 현실로 다가오는 듯 했다. 

4. 근대의 위기
그러나 곧 이어 나타난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비롯한 각종 위기들은 근대가 
기대한 유토피아의 꿈을 산산이 부수고 말았다. 인간의 자율적 이성에 입각
한 통찰은 과학의 발전을 가져왔으나, 그것은 힘의 확산 곧 제국주의를 낳았
고, 이것이 전 세계를 전쟁의 화염에 휩싸이게 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과학
문명의 장자(長子)격인 산업혁명은 인간을 자본주의에 예속시키는 결과를 가
져왔다. 

인간 개인의 존엄성이 무시되고 인간을 사회라고 하는 거대한 기계의 부속품
으로 전락시켰다. 불안이 고조되었다. 이 모든 것이 과학과 이성에 대한 지나
친 자만에서 비롯되었다는 반성이 일기 시작했다. 절대자 이성에 대한 신뢰
가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한 것이다. 

5.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그러나 이것은 또 다른 위기를 자초하였다. 인간들은 근대보다 훨씬 더 탈 권
위적인 새로운 사상 
체계를 창출해 냈다. 그것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이성에 대한 신뢰가 무너진 후 사람들은 니이체(1844-1900)의 철학을 발굴하
여 거기에 기댔다. 니이체는 모든 ‘절대’를 부정하고 그 대가로 인간의 자율
적 삶을 보장받으려고 하였다. “신은 죽었다!” 는 이 한 마디가 그것을 대변
한다. 그는 신의 종말을 고함으로써 중세(하나님)와 근대(이성)를 한꺼번에 
부정하였다. 즉 모든 절대를 부정해 버린 것이다. 

바로 이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의 뿌리이다. 모든 절대를 부정하고 그 대신 개인
의 개성과 자율성과 다양성을 중시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인간 밖에
서 오는 모든 권위나 권위자의 명령으로부터 탈피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근대
의 연장선에 있다. 하지만 근대가 이성을 객관적 진리의 자리에 두었던 것에 
반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든 객관적 진리를 부정한다. 기독교적 신앙만 아
니라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도 역시 상대적일 뿐이다. 

진리는 오직 개인의 개성과 자율성과 다양성안에서 보장되어야 한다. 이성보
다는 감성과 끼에 의존하는 개인의 개성이나 취향, 개인의 선택이 더 중요하
다. 사회적 통
념, 혹은 보편 타당한 윤리적 가치가 필요치 않다. 그런 의미에
서 포스트모더니즘은 ‘탈(脫) 근대’ 라고 할 수 있다. 근대로부터의 반대, 혹
은 이탈, 혹은 탈피라는 의미이다.

6.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바로 여기에서 극단적인 개인주의가 발생한다. 사회 공동의 이념이나 객관적 
가치에 의해서 통제되던 공동체 속의 개인이 아니라 자율적인 판단의 주최로
서의 개인이다. 오직 ‘나는 나일 뿐이다.’ 그래서 젊은이들에게 톡톡 튀는 개
성은 더할 수 없이 중요한 가치가 되었다. 

다원주의도 빼놓을 수 없다. 다원주의는 다양성을 중시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의 산물이다. 다원주의에 따르면 기독교는 유일한 진리가 아니다. 그것은 그
들만의 종교적 신념이다. 여기서 필연적으로 종교다원주의가 태동한다. 한 걸
음 더 나아가 모든 절대가 부정되니 모두가 절대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
다. 바로 이 점이 동양사상과 만나는 점이다. 누구나 다 부처가 될 수 있다
는 것이 불교의 기본이념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발달한 서양에서 동
양사상을 추구하는 뉴에이지운동(New Age movement)이 확산되는 것은 필연이

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상대주의이다. 상대주의
는 ‘너에게 진리인 것이 나한테까지 진리일 수는 없고, 또 그럴 필요도 없
다’ 고 주장한다. 이러한 상대주의는 윤리관에서 현저하게 나타난다. 윤리학
에서 상대주의는 보편 타당한 도덕규범이나 윤리적 가치를 거부한다. 

한 예로 동성애의 확산을 들 수 있다. 굳이 하나님의 율법을 들먹이지 않더라
도 통상적인 사회규범으로 볼 때도 동성애는 정상으로부터의 일탈이요 비행이
며 변태행위이다. 그러나 이제 그것은 더 이상 변태가 아니라 다만 성적 기
호, 혹은 성적 취향의 차이일 뿐이다. 같은 맥락에서 트렌스젠더
(transgender) 와 같은 다양한 문제들도 접근할 수 있다. 그러니 더 이상 사
회적 통념을 잣대로 그들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인간의 자율성을 저
해하는 행위이다. 

대중문화에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도 빼놓을 수 없다. 예술이란 아
름다운 것을 추구한다는 통념에 도전한다. 그래서 자연히 엽기적이 작품들이 
나온다. 음악도 그렇다. 기존의 음악이 화성과 선율을 기초로 하였다면, 이 
시대의 음악들은 음
악과 소음의 이원론적 구분을 파괴시키고 화음체계를 파괴
한다. 장르의 파괴 혹은 확장이 그런 식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요즘 젊은 세대가 즐겨 듣는 랩, 헤비메탈, 하드코어 음악 등이 좋은 예이
다. 소음이 아름다운 선율의 자리를 대신한다. 진지함보다는 느낌과 끼를 중
시한다. 그들은 데카르트의 말처럼 생각함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느
낌’과 ‘끼’로 존재한다. 따라서 대중문화는 당연히 이들의 감성에 호소한다. 
합리적인 메시지보다는 감성에 호소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7. 교회가 받고 있는 영향
포스트모더니즘의 소나기 아래서는 교회도 자유롭지 못하다. 교회는 하나님
의 말씀이 선포되는 곳에서 발생하고 성장한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 아래
서 그것은 빨리 탈피해야 할 고전적인 방식이다. 그 대신 교회들은 젊은이들
의 감성에 호소하는 방식을 선택한다. 특히 설교단을 권위주의의 상징이라 하
여 치워버리고 대신 그 자리에는 젊은이들의 취향에 맞춘 다양한 것들을 둔
다. 목사도 이제는 설교만 전담하는 목사가 아니라 엔터테이너가 되어야 한
다. 교회도 교인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추는 맞
춤식 교회가 되어야 한다.

신앙의 개인주의는 또 어떤가? 교회에서 세례의 의미가 무의미해져버린 느낌
이다. 세례는 이제 더 이상 교회와의 연합이 아니다. 세례는 내 개인이 그리
스도와 연합하는 것이며 교회와의 연합은 사변적인 이론일 뿐이다. 설교도 하
나님의 말씀을 참되게 선포하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
다. 대중이 듣고 소위 은혜 받는 설교(?)가 가장 좋은 설교이다. 설교의 가치
를 하나님께서 판단하시는 것이 아니라 듣는 대중이 판단하되 감성으로써 판
단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시대 교회가 받고 있는 가장 강력한 영향은 다원주의
일 것이다. 종교다원주의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다원주의 그 자체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다원주의는 교회가 신앙고백의 터 위에 서 있다는 사실을 무
력화시켜버린다. “예수 천당, 불신 지옥” 이것만이 유일한 교리이다. 이것만 
같으면 모든 차이는 사소한 것으로 치부된다. 그러니 장로교와 순복음과 감리
교의 차이가 없어진다. 간판만 다를 뿐 내용은 똑같다. 차이를 강조해 보았
자 그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다. 

우리 시대는 이미 알미니안을 
이단으로 규정한 돌트신경에서 떠났다. 대신 교
회들은 신앙고백을 배제한 교회의 연합과 일치 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그것은 이미 거역할 수 없는 대세가 되어 가고 있는 느낌이다. 신앙고백적 차
이를 지적하는 목소리들은 교회의 연합과 일치라는 더 큰 가치에 묻혀 버린
다. 

기독교는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종교 중 하나여야 하며 예수 그리스도도 세
계 평화의 사도로 전락한지가 오래다. 그분은 더 이상 죄와 사망과 흑암의 세
력을 멸하고 서는 하나님 나라 건설자가 아니다. 그것을 말하지 않는 것은 아
니지만 그것은 더 이상 중요한 가치도 아니고 현실적인 가치도 아니다. 사회
적 음지에 따뜻한 사랑을 전하고 연합과 일치에 가담하여 세계 평화에 기여하
는 것이 더욱 크고 현실적인 가치가 되었다. 

그러나 인간이 아무리 ‘절대’를 부정한다고 해도 스스로 계시는 절대자가 거
세되지는 않는다. 에덴 동산에서부터 하나님의 통제를 벗어난 인간의 자율성
의 외침은 사단의 목소리였지 하나님의 소리가 아니었다. 사단의 소리에 충실
한 다음부터 인간은 끊임없이 하나님의 통제로부터 벗어나기를 갈구하였지만 
그 
때마다 인간은 더 큰 소외와 상실을 경험하였다.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에게 절대자 하나님을 가르치기에 주저하지 말아야 한
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탈 권위의 선동에도 미동하지 않고 천지의 대주재이신 
하나님 앞에 열복(悅服)해야 한다. 교회 안에서 가능하면 모든 권위는 사라져
야한다. 그러나 최종적이고 유일하며 사람이 도전할 수 없는 절대의 권위가 
있는 데 그것은 곧 하나님의 자리이며 하나님의 말씀의 자리이다. 이것이 거
세되면 그것은 이미 교회가 아니다. 

인간이 가장 고귀한 존재로 남는 것은 창조주 앞에서 피조물로 남는 것이다. 
언제든지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섬긴다. 그것이 시대 정신
에 뒤쳐진 구태(舊態)라고 할지라도 우리는 스스로 구시대적 발상을 고집하
며 신세대가 아닌 구세대로 전락하는 것을 감수한다. 우리의 생명은 하나님
께 있으며 하나님의 통제 안에서 우리는 진정 자유로울 수 있음을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