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 헤아릴 수 없으시며전능하신 하나님(제2장 1항)_김병훈 목사

0
19

하나님 : 헤아릴 수 없으시며전능하신 하나님(제2장 1항)

< 김병훈 목사, 화평교회, 합신 조직신학 교수 >

2장 1항 _ “오직 한 분뿐이신 살아계시며 참된 하나님이 존재하십니다. 하나님은 본질과 완전함이 무한하시며 지극히 순결한 영이시며, 눈에 보이지 않으시고, 몸이 없으시며, 여러 부분들이 없으시고, 고통이 없으시며, 불변하시고, 광대하시며, 영원하시고, 헤아릴 수 없으시며, 전능하시고, 가장 지혜로우시며, 가장 거룩하시고, 가장 자유로우시며, 가장 절대적이십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변하지 않으며 공의로운 자신의 의지에 의한 계획에 따라서 모든 일을 행하십니다.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시고,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고, 오래 참으시며, 선과 진리가 풍성하시고, 불의와 범죄와 죄를 용서하시며, 하나님을 부지런히 찾는 자에게 상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면서도 하나님은 심판하실 때에 가장 공의로우시며 지극히 두려운 분이시고, 모든 죄를 미워하시며 죄를 범한 자를 결단코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으십니다.”

“자신을 우리에게 알리신 계시 통해 하나님을 알게 돼”

제2장 1항에서 신앙고백서가 고백하는 하나님과 관련한 명제들 가운데 이번에 살필 것은 이러합니다: “하나님은 헤아릴 수 없으시며, 전능하시고, 가장 지혜로우시며, 가장 거룩하시고, 가장 자유로우시며, 가장 절대적이십니다.” 이 명제가 고백하고 있는 내용은 하나님의 불가해성과 전능성과 지혜로우심과 거룩성과 자유로우심 그리고 절대성입니다. 먼저 하나님의 불가해성과 전능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시편 145편 3절은 하나님을 이렇게 찬양합니다. “여호와는 위대하시니 크게 찬양할 것이라 그의 위대하심을 측량하지 못하리로다.” 이 찬양은 두 가지 점을 말합니다. 하나는 하나님은 너무나도 크시다는 사실입니다. 다른 하나는 하나님은 너무나도 크셔서 그를 측량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둘은 서로 연결이 되어 있으면서도 서로 대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는 하나님에 대해서 우리가 아는 바 곧 크시다는 것을 고백합니다. 그런데 후자는 하나님에 대해서 우리가 아는 바 곧 측량할 길이 없다는 것을 고백하면서도 그 고백의 뜻은 우리가 하나님을 알 길이 없다는 것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한 편으로는 하나님에 대해서 아는 바를 찬양하며, 다른 한 편으로는 하나님에 대해서 알 수 없는 바를 찬양합니다.

전 편에서 살핀 바처럼 하나님은 변화가 없으시며 광대하고 또한 영원하십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특성들은 모두 우리가 경험 영역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비록 언어로 표현이 되고 있지만 그 언어가 가리키고 있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대상은 변화를 겪으며, 유한하며, 시간의 제한 아래 있지만 하나님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의 불변성과 광대성과 영원성을 말합니다. 즉 긍정이 아니라 부정의 표현을 통해서 하나님을 말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영적 사실은 우리가 갖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우주의 자연현상들이나 역사의 사회 사건들에 대해서 갖는 지식과 성격이 전혀 다른 것임을 말해줍니다.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분석하고 개념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하여 지식화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분석에 근거한 개념적 분류가 되지를 않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서 어떤 분류를 따라서 말하는 것은 우리의 지식의 방식에 따라서 말할 뿐입니다. 무한하신 하나님은 유한한 우리가 파악하거나 헤아릴 수 있는 분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지식에 대해서 그것이 참이라는 확신을 과연 가질 수 있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가 헤아릴 수가 없는 불가해한 하나님에 대해 갖는 지식은 유한한 우리가 분석하여 파악한 지식이 아니라, 그 하나님께서 자신을 우리에게 알리신 계시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영원 전에 택한 그의 자녀들에게 영생을 주고자하는 그 목적과 뜻에 따라서 유한한 우리에게 말할 수 없이 적절한 모양과 방법으로 자신을 알리셨습니다. 그리하여 성령 하나님의 도움으로 말미암아 오직 어린아이와 같은 순전한 믿음으로 그 계시를 받는 자들은 하나님에 대해 제한적이나마 알 수가 있으며 그 지식은 참된 지식이 됩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조차도 인정하는 사실 가운데 하나는 하나님이 계시다면 그 분은 전능한 분이실 것이라는 점입니다. 과연 우리 하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전능성을 그릇되게 오해를 하여 하나님이 전능하시다면 도덕적으로 악을 행하거나, 자신의 존재를 파멸하는 것과 같이 하나님의 본질과 속성에 어긋난 일을 행하거나, 또 네모난 삼각형을 만드시는 것과 같은 모순된 일도 행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이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입니다. 하나님은 도덕적으로 악하거나, 모순된 일을 하시거나, 자신의 본질과 성품에 어긋난 일을 행하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전능성이란 하나님께서 의지를 가지시고 행하시고자 하는 일은 어떤 일이든지 하실 수 있음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어떤 일이라도 그것이 악한 것이거나 모순되거나 하나님의 성품에 어긋나는 일이 아니라면,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그의 작정하신 뜻대로 행하실 수 있음을 고백하는 것이 하나님의 전능성의 교리입니다.

세례 요한이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에게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마 3:9b)고 말한 것이나 예레미야 선지자가 “나는 여호와요 모든 육체의 하나님이라 내게 할 수 없는 일이 있겠느냐”(렘 32:27)고 말한 것은 지금 나타난 바의 일들이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 능력의 한계가 결코 아니라는 점을 설파하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그러한 일이 일어나도록 작정을 하지 않으셨을 뿐, 만일 하나님께서 행하기로 작정을 하신 일이라면 그 어떤 일도 못하실 것이 없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의 전능성의 교리는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나타난 일 이외에는 다른 일을 행하실 수 없다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것을 교훈합니다.

<다음호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