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 있을 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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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리문답 제12문(2)

강세형 목사(광양은송교회)

문 : 사람이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저를 향하여 섭
리를 하시는 중에 무슨 특별한 작정을 하셨습니까?
답 :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후에 완전히 순복하는 것을 조건으로 삼아 
생명의 언약을 맺으시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는 것을 사망의 
벌로써 금하셨습니다(창2:16-17, 호6:7, 갈3:12, 약2:10).

*하나님께서 지으신 피조물 중 인류에 있어서는 그로 하여금 그 지으심을 받
은 본 지위에 머물지 않고 그보다 더 향상된 지위에로 나아가게 하시는 것이 
인류를 향하신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의도 속에 창조
와 향상(섭리)이라는 두 단계가 있게 된 것이다.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당신
과 ‘함께 함’이라는 지고(至高)의 복을 주시는 것은 인류가 단순히 창조의 단
계에 머물러 있어서는 불가능함인 까닭이다. 왜냐하면 이 지고의 복은 하나님
께 대한 인류의 태도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
늘은, 사람의 창조의 단계와 향상의 단계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그에
게 행하신 일들이 하나님의 당연한 권리(주권)에서 나온 것들인데 그 일들이 
의롭고 또한 사람을 향하여 은혜로운 일들이라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그리
고 사람의 향상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그에게 행하신 그 특별한 행위는 명령
과 언약과 시험의 의미가 있다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당신의 형상을 따라 영광스럽게 창조하시고, 먹고 살 수 
있는 환경을 주시고, 동산을 다스리며 지키라고 하신 높은 지위를 그에게 주
신 것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빚이 있어서 그렇게 하신 것이 아니요 당신의 자
유로운 주권에 의하여 그렇게 하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신 
것은 전혀 불의한 것이 없이 완전히 의로운 행동이고 그리고 그에게 생명과 
먹을 것과 좋은 환경과, 동산을 다스리고 지킬 권세를 주신 것은 그를 향한 
은혜로운 행동인 것이다.

*그런데 그 다음에 볼 것 같으면 사람이 이렇게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 있
을 그 때에 하나님께서 저를 향하여 섭리하시는 중에 무슨 특별한 행위를 하
셨는데 ‘하라’, ‘하지 말라’ 하
는 명령을 내리신 것이다. 이 명령은 주권적 
명령이다. 즉 부당한 명령이 아니라 하나님께 고유한 당연한 권리이며 그리
고 과도한 점도 없다. 그 명령이 주권적인 당연한 명령인 이유는 하나님의 것
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당신이 지으신 사람에
게 명하신 때문이요, 또한 동산을 지으신 그 동산의 주인으로서 명하신 것이
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명령은 은혜로운 점이 있다. 동산에 있는 나무의 실과를 마음대로 
먹어라. 먹고살도록 은혜를 베푸신 것이다. 그리고 명령의 둘째 부분은 선을 
행하고 악을 버리도록 교육시키고 훈련시키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본질은 선
이시기 때문에(막10:18) 자의(恣意)로 선악을 결정하지 말고 하나님께 순종함
으로써 선을 택하라고 하시는 명령이다. ‘이것이 선하신 하나님의 뜻이다’ 하
는 것을 알고 선이신 하나님께 스스로 순종하도록 큰 원칙을 내려주신 것이
다. 그러므로 이 또한 사람을 향하여 매우 은혜로운 일이다. 만일 하나님께
서 사람에게 선을 택하도록 하시지 않고 마음대로 하도록 하셨다면 사람에게 
큰 손실이 되었을 텐데 선으로만 이끌어주시려고 이
런 명령을 내려주셨으니 
이는 은혜로운 명령이다. 왜냐하면 사람이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순종해서 
사는 것, 곧 하나님께 나아가서 선이신 하나님과 함께 산다는 것같이 인생에
게 고귀하고 행복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명
령, 하나님의 말씀을 잘 기억해서 순종하는 데에 사람의 생명이 있는 것, 그
것이 영원토록 변치 않는 진리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맨 처음 세우
시고서 순종하기를 요구하시는 이런 명령을 내리신 것이다. 이 명령의 목적
은 사람으로 하여금 순종을 배워서 절대로 실수하지 않고 항상 하나님을 순종
하는 지위에 확고하게 설 수 있도록, 스스로 순종하도록, 고귀한 지위에로 향
상시키심인 것이다.

*그런데 이 명령은 동시에 언약인 것이다. 어떤 조건을 제시하시고 그 조건에 
따라 무엇을 약속하시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언약은 하나님께서 친히 고안하
신 것이기 때문에 주권적 언약이다. 사람의 지혜로 이런 언약을 고안할 수 없
는 것이다. 그리고 이 언약은 공의롭고 은혜로운 언약이다. 지으심을 받은 사
람으로서는 하나님께서 생명을 약속해 주셨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렇게 약
속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할 것이다. 동시에 이 언약은 불의한 것이 하나도 
없이 공의로운 언약이다. 이는 약조다. 이 언약은 어떤 조건하에서 성립하는 
것이다. 그 조건이란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지켜 사람이 하나님께 완전히 순복
함으로 하나님과 사귐인 것이다.

*동시에 이 명령은 시험이다. 넘어뜨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증명하고 인정하기 
위해서이다. 아브라함은 시험을 통과한 후에 칭찬과 복을 약속 받았다. 예수 
그리스도도 시험을 통과하신 후에 부활하셨는데 이는 하나님의 인정의 징표
인 것이다. 시험은 인정하고 확증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