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에 맞춘 학생지도
손종국 목사(청소년교육선교회 대표)
대구에 사는 한 교사가 넌지시 자랑하였다. 얼마 전에 학생들에게 꽃다발을
주기 위해 직장을 조퇴하고 4학교 10명의 학생을 찾아갔었다고 한다. 왠 꽃
다발인냐고 했더니 기말고사를 고생스럽게 마친 기념이었다고 하였다. 보통
시험이이 끝나면 허전해지고 그날 하루는 방황하게 된다. 이럴 때 선생님의
꽃다발은 가슴 가득 사랑을 채우고 다시금 신앙으로 정진할 수 있는 촉매가
된다.
요한복음 10장에 나오는 선한 목자는 양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자신 목숨을
아낌없이 바칠 뿐만 아니라 양의 삶을 풍성하게 하기 위해서 노력한다고 하였
는데 바로 이렇게 학생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된 신앙교육이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아닐까?
교사가 목자가 되어서 반목회를 해야한다면 반운영을 위한 나름대로의 교육계
획서가 있어야 한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필요성이 있다.
1) 전문가로서의 교사-교회학교 교사가 단지 성경을 가르치
는 교사로 머물
지 않고 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발달과제를 다루는 전문가
가 되기 위해서.
2) 작은 목자로서의 교사- 학생의 신앙성장을 최대한 돕는 작은 목자가 되
기 위해.
3) 체계적인 반운영-교회학교 교사가 교육의 주체로서 자기 반에 대한 분명
한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을 가지고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4) 학생의 비전을 공유-학생들 개개인의 꿈을 기독교교육을 통하여 실현하
기 위해.
5) 교회의 교육적 사명을 성취-교회의 교육적 사명을 충성되고 헌신된 교사
를 통해 이루기 위해.
교육계획서에 담긴 반운영계획은 학생의 생활환경에 따라서 이루어진다. 따
라서 1년의 절기에 따라 작성할 수 있다.
1월-신상카드 작성/반친목회(교사의 집)/인성검사/기도카드코팅/개별구원상
담/방학대심방/가정통신문
2월-반운영을 위한 협의와 사명선언문작성/겨울수련회/말씀읽기와 암송 시
작/발렌타인데이 선물교환
3월-학교생활 원리지도/학습법과 노트작성법특강/영화보기/잃은 양 찾기/편
지노트쓰기
4월-고난주간기도회/부활절카드나누기/관계전도를 위한 태신자 작정/중간고
사격려
하기/가정통신문
5월-학부모편지보내기/청소년 헌장과 청소년기관탐방/큐티강의와 시작
6월-잃은 양 찾기/성경읽기와 암송 전반기 시상과 성경퀴즈대회/하반기 기도
카드 코팅
7월-기말고사격려/여름수련회참석독려와 릴레이기도하기/가정통신문
8월-새학기 학원사역을 위한 또래상담과 전도훈련/봉사하기/독서토론
9월-은사검사와 진로지도/총동원전도/가을공원산책
10월-중간고사격려/종교개혁가조사발표/가정통신문발송
11월-감사절행사와 1년간 감사편지쓰기/나뭇잎줍기
12월-기말고사 격려/자금마련을 위한 밀감장사/양로원봉사하기/롤링페이퍼나
누기
나는 어느 계절을 좋아하는가? 교사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다 좋아해
야 한다. 자신의 개성이 강하면 학생과 나누는 것이 적을 수 밖에 없다. 바
울은 영혼을 얻기 위해 유대인에게는 유대인처럼, 헬라인에게는 헬라인처럼
대했다. 종에게는 종처럼, 자유자에게는 자유자처럼 만나는 것이 우리가 배
워야 할 점이다. 학생과 동일한 환경은 아닐지라도 동일한 문화와 경험을 나
누기 위해서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절기에 맞는 행사를 통해서 늘 반가운 관
계, 그리운 관계, 필요를
절감하는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자. 생명을 주는 모
습은 본능적인 일은 결코 아니다. 성령의 도우심을 따라 준비되는 있는 모습
이어야 한다.
www.c3tv.com <<손종국목사의 교사대학>>에서 필자의 동영상강의를 시청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