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성공적인 마침을 원하는가_유순아 박사

0
9

당신은 성공적인 마침을 원하는가?

 

< 유순아 박사 , 한국멤버케어연구소장 >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궁극적인 모습 스스로 살펴 보아야”

 

 

‘끝까지 잘 마친다는 것’은 잘 시작하고, 잘 달리고 그리고 잘 마치는 것의 기능적 표현이다. 그렇다면 끝까지 잘 마치는 것이 왜 중요한가? 그것은 어느 한 순간만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삶의 전 과정과 책임과 반응 모두가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자신의 은사를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에 맞게 궁극적인 공헌을 이루어야 한다.

 

우리는 지난 번 글에서 ‘잘 마치기’ 위한 삶을 생각하면서 지도자로 하여금 끝까지 잘 마치지 못하게 막는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았다. 그것은 재정, 권력, 교만, 성, 가정, 안주, 그리고 침체였다. 그 중 어느 하나의 요소만으로도 지도자들을 무력하게 만든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제 끝까지 잘 마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가?

 

성경의 지도자들과 역사적 인물들 그리고 현 시대에 활동하는 지도자들 중 사역을 잘 마친 지도자들을 비교 연구해 보면 그들로 하여금 성공적인 마침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촉진 요소들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효과적인 관점(Perspectives), 영적 회복(Renewal), 영적 훈련(Disciples), 배움의 자세(Learning Posture), 맨토링(Mentoring)이다.

 

1. 평생의 관점을 가지라

 

지도자는 관점이 필요하다. 지도자와 추종자의 차이는 관점이다. 지도자와 효과적인 지도자의 차이는 보다 더 좋은 관점이다. 더 나아가 잘 마치는 지도자들은 현재의 사역을 평생의 관점에서 본다. 그러므로 끝을 마음에 두고 시작하는 관점이 필요하다.

 

2. 영적 회복을 기대하라

 

잘 마치는 지도자들은 평생토록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나님으로부터 영적 생명을 공급받고 새로운 도전과 비전 확인이 개인의 삶과 사역을 통해서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갱신의 경험은 평생에 걸쳐 기대해야 한다. 이러한 영적 경험들은 사역을 지속적으로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3. 영적 훈련들을 개발하라

 

지도자들은 모든 종류의 훈련이 필요하다. 특별히 영적인 훈련은 더욱 그렇다. 영적 성장과 성숙의 삶과 관련해서 말씀 훈련, 성경 공부, 기도, 고독, 묵상, 금식, 순종, 섬김, 절제, 구제, 그리고 비밀 엄수 훈련 등을 권한다. 이런 훈련의 도구들을 갖지 않은 지도자들은 죄나 영적 침체를 통해 실패하는 경향이 있다.

 

4. 배움의 자세를 유지하라

 

배움에 대한 완고한 마음을 가지게 되면 부끄러운 끝맺음을 할 수 있다. 성공적인 지도자들은 평생에 걸쳐 배움의 자세를 갖는다. 침체를 피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방범은 배움의 자세를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정규적인 교육뿐 아니라 독서 그리고 다양한 정보와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컨퍼런스, 세미나, 워크샵 등 비정규적인 훈련 과정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5. 맨토를 가지라

 

끝까지 잘 마치기를 원한다면 맨토가 필요하다.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능력있는 맨토, 자신의 영적인 삶과 사역에 책임감을 갖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궁극적인 공헌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맨토가 필요하다. 한 사람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채워줄 수 없다. 효과적이고 잘 마치는 지도자는 그들의 삶에서 그들에게 매우 의미 있는 도움을 주는 10명-15명의 맨토들과 네트워킹을 한다고 한다.

 

지금까지 지도자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삶과 사역을 끝까지 잘 마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평생의 관점을 가지는 것, 영적 회복을 기대하는 것, 영적 훈련들을 개발하는 것, 평생 배움의 자세를 유지하는 것 그리고 맨토를 통해 맨토링을 받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끝까지 잘 마치는 지도자로 부름을 받았다. 하지만 그 ‘잘 마침’이 오늘 일어나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 주님은 내년이 아니라 올해, 내일이 아니라 오늘 우리가 성공적으로 마치기를 원하신다.

  

당신은 성공적인 마침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지금부터 그 마침을 위해 준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