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말씀’의 성격 (The nature of Jesus’ Words) _김수흥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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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에 잡히는 교리강좌<14>

예수님의 ‘말씀’의 성격
(The nature of Jesus’ Words)

김수흥 목사·합신 초빙교수

“총체적인 하나님의 은혜 담고 있어”

예수님의 말씀의 성격에 대하여 여러 학자들은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말씀’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예수님의 말씀과 성령과의 관계를 조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예수님의 말씀의 성격을 바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양하게 번역되는‘그 말씀’

예수님과 제자들과의 연합을 이룬 말씀은 어떤 말씀인가? 요한복음에서 ‘말
씀’이 어떻게 번역되었는지 살펴보면 영어 번역판 성경에서는 세 가지로 번
역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때로는 “말씀”(1:1, 14, the Word-대문자)으로 번역되었고 또 때로는 소문
자 “말씀”(2:22; 4:41, 50; 5:24, 38; 8:31, 37, 43; 10:35; 12:48; 
14:23-24; 15:3, 20, 25; 17:6, 14, 20-the word) 또 때로는 “말씀”(the 
saying)으로 번역되었다(4:37, 39; 6:60; 7:36, 4
0; 8:51-52, 55; 10:19; 
12:38; 14:24a; 15:20b; 18:9, 32; 19:8, 13; 21:23).
예수님은 요한복음 15장 3절에서 열한 제자들이 그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
해졌다고 주장하신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일러 주신 말씀에 대하여 몇
몇 학자들은 그 말씀(the word)은 예수님께서 성찬 예식 후에 제자들에게 말
씀하신 교리 혹은 말씀을 지칭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다른 여러 학자들의 주
장을 살펴보면 예수님의 말씀이 무엇이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
다.

① 5:3의 말씀은 제자들을 도덕적으로 교훈하신 말씀이라는 학설
고데이(Frederic F. Godet)는 15:3의 “말씀”을 주해하면서 “열한 제자들
이 예수님으로부터 받은 도덕적인 교훈으로 말미암아 온전한 순결의 원리
(the principle of perfect purity)가 그들 속에 숨겨졌다. 왜냐하면 예수님
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가까이 하는 영혼에게 역사하시는 매일의 심판
의 도구이며 동시에 항상 계속되는 엄격한 훈련의 도구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15:3의 예수님께서 열한 제자에게 “일러 준 말”을 제자들이 예수님
으로부터 받은 도덕적 교훈을 위한 말씀으
로 제한하는 것은 합당해 보이지 
않는다. 그들을 단번에 깨끗하게 만든 말씀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말씀 중
에 다른 말씀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그 말씀은 교리일 수도 있다. 캘빈(John Calvin)은 주장하기를 
“그(예수님)는 그들에게 그들이 이미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경험했다
는 것을 상기시킨다. 곧 그들이 이미 예수님 안에 뿌리를 박았고 또 깨끗해
졌음을 상기시킨다. 예수님은 깨끗하게 하시는 방법, 곧 교리를 지적하신
다. 그리고 그는 의심 없이 설교에 관하여 말씀하신다”고 주장한다. 

② 15:3의 말씀은 두 가지 이상의 것이 섞여있다는 학설
다른 학자들은 15:3의 “말씀”이 두 가지 이상의 것이 섞여 있다는 학설을 
주장한다. 래니(J. Carl Laney)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는 “말
씀”이 예수님의 인격(Jesus’ person)이나 혹은 그의 행동(His action)을 
지칭한다고 말한다. 그는 “그들(예수님의 제자들)은 그리스도의 인격과 메
시지에 응답함으로써 이미 깨끗하여졌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칼슨(D. A. Carson)은 “말씀”을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곧 
“예수님의 말씀
에 마술적인 능력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차라리 예수님의 
가르침(“말씀”이 요 14:23에서 해석되는 것과 같이)은 전적으로 예수님의 
인격과 예수님의 행동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의 추종자들의 생활 속에 이미 
묻어있다”고 말한다. 
터너(George Allen Turner)와 맨테이(Julius R. Mantey)는 15:3을 주해하면
서 “말씀”에 대해 다른 학설을 내세우면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깨끗하게 
만든 말씀은 예수님의 말씀에 의하여 효과가 나타난(effectuated) 하나님의 
은혜라고 주장한다. 즉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서 중재된
(mediated)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서 깨끗해진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또 렌스키(R. C. H. Lenski)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셔서 제
자들을 깨끗하도록 만든 말씀은 “전체의 복음”(the entire Gospel)과 “성
찬 예식에서 말씀되는 말씀”(the word in the Sacrament)이라고 주장한다. 

예수님의 인격과 행동 포함돼

이상의 학자들이 주장하는 학설은 대체적으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말씀이 여러 가지 효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고로 복합설(mixed theory)로 
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