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바람을 일으킬 협동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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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바람을 일으킬 협동학습

책 명 : 협동학습 저 자 : 스펜서 케이건 지음/기독초
등학교 협동학습 연구모임 역 출판사 : 도서출판 디모
데/1999. 2. 10/557쪽/18,000원{{}}교육에 관한 한 우리 나라는 세계에서 몇 
번째 안가는 교육 열성국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적극성이 교육효과에 긍정
적인 요소로 작용하여 한국의 위상을 이만큼이라도 올려놓았다고 자위하지
만, 그에 반한 많은 교육적 부작용으로 말미암아 교육의 이질화는 물론 역기
능을 낳아왔던 것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과연 교육의 진정한 목표를 어디
에 두어야 하며, 가장 바람직한 학습방법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자녀를 양
육하는 부모들은 물론 아동들을 현장에서 지도하며 가르치는 일선교사들에게 
가장 빈번히 거론되는 화두 중의 하나일 것이다. 물론 기독교 교육의 관점에
서도 이 문제는 예외가 아니었음을 실감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방법론에 
관하여 한가지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한다면 바로 협동학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이 책
의 저자인 케이건 박사는 협동학습분야에서는 가장 독보적인 교
육자로서 복잡한 협동학습이론을 강조만 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구조적인 접
근을 통해서 협동학습이 실제로 교실현장은 물론 교회교육에서도 잘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도 손쉬운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서두의 도움말 “이 
책을 읽고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하여藪【?저자는 처음부터 꼼꼼
하게 읽어가기를 부탁하면서, 특별히 2부 협동학습방법인 6장부터 16장에 있
는 개념 파악에 더욱 치중해 달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협동학습을 도입하려
는 교사들은 너무 서두르거나 성급하게 진행하지 말기를 권고하고 있으며, 협
동은 자연히 알게되는 것이 아니라 배워야할 기술임을 재삼 강조하고 있다. 
색인을 게재하지는 않았지만 말미에 장별 도움 내용들을 제시해 준 것은 저자
가 얼마나 독자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와 함께 많은 정성과 진지함을 가지고 
저술하였는가를 엿볼 수 있겠다. 이 책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총 4부 23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1-5장)에서는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들을 제시
하면서 협동학습의 필요성과 6가지 기본 개념, 그리고 협동
학습의 세 가지 경
향을 제시하고 있다. 2부(6-16장)는 협동학습의 실질적인 방법론을 언급하면
서 협동학습 최초의 단위인 모둠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어서 학급 세우기, 의
사소통 기술 개발, 사고력 신장학습구조 등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거치면서 실
질적인 협동학습에 임하게 된다. 3부(17-20장)는 협동학습의 디자인은 어떻
게 할 것인가를 연구하면서, 자율적 협동학습의 수업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마지막 4부(21-23장)는 이제 교실 안에서 만의 협동학습의 범위를 확장하여, 
교실 밖에서는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해보고 교사 지원하기, 교실밖에
서 협동하며 놀자는 과정들을 통해서 협동학습의 실제적인 방법들을 습득하
게 된다. 부록으로 협동학습의 구조와 수업디자인 샘플을 제시하고 있어 현
장 협동학습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한마디로 이 책은 실제
로 학교 현장에서 검증되어지고 발전되어진 교육방법들을 아주 구체적이고 실
질적으로 작성하였으며, 임상실험 되어진 이론서이고 실제서라고 할 수 있겠
다. 교회교육에서 이 책의 내용 중 한가지를 예로 들어 적용한다면 성경 공
부시 성경문제를 학생들에게 
과제로 내주고, 곧 바로 결과물을 도출해 내기
가 쉽지 않을 것이다. 이때 과제에 몰두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짝
점검(193-199쪽)기법을 이용함으로서 성경 이해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 방
법은 우선 짝점검 활동지를 참고하여 개별활동, 이끄미 점검 및 칭찬, 등의 
방법을 반복한 후 서로 다른 짝끼리 점검과 칭찬후 모둠 단위를 칭찬하는 것
으로 마무리 된다. 이 책은 특히 교회도 주입식 성경공부를 지양하고 이러한 
학습기법을 잘 응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일깨워 주고 있다. 혹시 협동
학습에 대한 인터넷 자료를 구하려면 저자가 소속되어있는 Kagan 센터의 홈페
이지(http://www.kagancoopleam.com)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미
네소타 대학 교수들의 협동학습센터 홈페이지(http://www.clcr.com)와 수원중
앙기독초등학교 홈페이지(http://www.suwoncca.org)에서도 유용한 자료를 얻
을 수 있다.결론적으로 오늘날 기독교 교육에서도 효과적인 학습방법의 하나
로서 협동학습이 바람직한 대안이 되리라고 믿으며, 더 나아가서 이 책이 품
고있는 이론들이 교회 교육에서도 응용되고 확대 적용된다면, 주일학교는 물

론 중고등부와 청년부를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성경학습에 있어서 하나의 이정
표를 마련할 만한 학습기법이라고 판단되며, 좋은 반향을 불러일으키리라 생
각되어 일독을 권하는 바이다. 
(글 : 합동신학대학원 대학교 도서관 과장 신 만 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