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강도사 고시, 2014년 6월 10일 오정성화교회당

0
11

바울에 대한 새 관점을 개혁주의 입장에서 논하라 – 논문

총회 강도사 고시, 2014년 6월 10일 오정성화교회당

원서 접수 4월 25일 마감..고시 설명회 12월 6일 합신에서

 

2014년도 총회 강도사 고시 일정이 확정됐다.

 

총회 고시부(부장 김광태 목사)는 11월 7(총회 회의실에서 모임을 갖고 고시 일자와 장소를 확정하는 한편고시 과목을 결정했다.

 

강도사 고시는 오는 2014년 6월 10(오전 9시 경기도 부천시 오정성화교회당(이주형 목사)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이번에 확정된 고시과목은 교회사조직신학정치 등 3개의 필기시험과 논문주해설교 등 3개의 논술 시험 및 면접으로 진행된다.

 

원서접수는 2014년 4월 25(오후 5시까지이며 제출서류와 함께 논문주해설교 등 3개의 논술 과목을 제출해야 한다.

 

제출서류는 소정양식의 원서(이력서 및 노회장 추천서 포함총회 홈페이지 행정자료실에서 다운로드), 졸업증명서반명함판 사진 1매이다.

특별히 총회 제출 서류는 노회청원서와 별도이므로 졸업증명서사진 등 일체의 서류가 누락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논술 과목을 살펴보면 논문 제목은 바울에 대한 새 관점을 개혁주의 입장에서 논하라로 결정됐다또한 주해는 스가랴 8장 1-8설교는 에베소서 2장 19-22절로 결정됐다.

 

논문은 A4용지 20(활자 11 point, 행간 150%, 자간 -5) 내외로 작성해야 하며성경 주해는 A4용지 7(활자 11 point, 행간 150%, 자간 -5)내외설교는 A4용지 5(활자 11 point, 행간 150%, 자간 -5) 내외로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이번 논문 주제에 대해 고시부 관계자는 작금 바울신학 뿐 아니라 신약학 분야에서 역사적인 개혁주의 신학이 도전을 받고 있는 상황 가운데,구약과 신약 계시의 연속성과 통일성을 정립함으로써 종교개혁자들의 이신칭의를 우리의 신앙으로 고백하는 풍토가 정립되기 바라는 차원에서 논문 제목을 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주해와 관련해서는 응시자들이 얼마나 심도 있게 본문을 주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는가에 역점을 둘 것이며설교와 관련해서는 교회론적 관점에서 설교가 하나님을 기뻐하고 즐거워함으로써 진정으로 하나님을 드러내고 설교의 참 맛을 나타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이날 고시부에서는 강도사 고시에 관련한 유의 사항을 발표했다.

 

공통 유의사항으로논술 내용이 우리 교단의 신앙과 교리에 부합되어야 하며 기본적인 형식과 맞춤법 및 표기법(띄어쓰기오탈자)에 충실하여야 하며 고시부에서 제시한 주제와 본문과 제목은 바꾸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과목별 유의사항을 보면 논문은 각주와 참고 문헌이 반드시 첨부되어야 하며(미주는 불가), 목차를 잊지 말아야 하고분명한 자신의 견해가 결론에 담겨야 한다고 밝혔다.

 

설교는 제시한 성경본문의 설교 제목이 반드시 있어야 하며 서론본론결론이 명확히 구분되어야 하고 설교 내용 중 삶의 구체적인 적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을 밝혔다.

 

주해는 논문과 마찬가지로 각주와 참고 문헌이 반드시 첨부되어야 하며(미주는 불가), 성경 본문의 바른 뜻을 온전히 드러내는데 주력할 것을 밝혔다.

 

이밖에 기타 유의사항으로 모든 과제물은 이메일로 제출할 수 없으며제출 마감시간과 고시 당일 예배시간을 철저히 지켜 줄 것 등을 당부했다.

 

원서 교부 및 접수는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연합회관 16층 1601호 총회 고시부(02-708-4458)에서 한다.

 

고시료는 작년과 동일한 초시료 12만원재시료는 10만원으로 책정했다.

 

응시원서는 총회 홈페이지(http://www.hapshin.org/) 행정자료실에서 다운로드받아 작성하면 된다또 노회장 추천서는 노회노회장서기의 직인이 모두 날인되어야 한다.

 

한편고시부에서는 강도사고시 설명회를 오는 12월 6(오후 2시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대강당에서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