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슬기로운 합/신/생/활 : 목사후보생으로서의 슬기로운 노회 생활_경태수 목사

0
48

목사후보생으로서의 슬기로운 노회 생활

경태수 목사(동서울노회 서기, 신평교회)

 

하나님의 은혜로 주의 종으로 부름받아 합신 교단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합신 신대원에 들어오셨다면 합신 교단의 각 노회에 소속이 되셔야 합니다. 합신 노회의 가입 과정과 목사로 세움 받기까지의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합신총회 행정자료실에 있는 “2022 총회서식집”을 참조하세요)

목사후보생
노회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목사후보생(전도사) 고시 청원서”(총회 서식 1번)를 작성하여 노회에 제출해야 합니다. 정기 노회는 봄(4월)과 가을(10월)에 있고, 각 노회 회집 1개월 전 시찰회를 통해 서류 접수할 수 있습니다. 당회장 추천서는 가입하려는 노회의 당회장 목사님의 추천을 받으시면 됩니다. 노회 전 각 노회 규칙에서 정한 목사후보생 고시(예, 성경, 영어, 12신조,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상식, 면접)에 합격한 후, 노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노회 가입 2년 6개월이 지나야 강도사 고시를 볼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늦어도 1학년 2학기 가을에는 노회 가입을 하셔야 졸업과 동시에 강도사 고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노회 가입이 늦어지면, 졸업 후 그해 강도사 고시를 볼 수 없습니다.

목사후보생 교육
각 노회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1년에 1~2번 목사후보생들을 위한 교육이 있습니다. 목사로 준비되기 위한 여러 유익한 교육을 받게 되는데, 꼭 참석하셔야 합니다. 목사후보생들은 1년에 두 번(봄, 가을) 있는 정기 노회에 반드시 참석해야 합니다. 노회에 참석해서 선배 목사님들을 만나고, 하나님께서 노회를 통해 어떻게 일하시는지 경험할 수 있는 귀한 자리입니다.

강도사 고시
노회 가입 2년 6개월 요건을 충족한 합신 졸업 예정자에게는 강도사 고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강도사고시 추천 청원서”(총회 서식 2번)를 작성한 후 봄 노회 시찰회에 접수하면, 정기 노회의 헌의 안건으로 올려지게 됩니다. 통과된 서류는 다시 받아 개별적으로 총회에 다시 접수합니다. 고시는 총회 고시부에서 정한 고시 날짜(6월 중)와 장소에서 모든 노회의 목사후보생들이 함께 보게 됩니다.
시험 과목은 필기시험과 구두시험이 있는데, 필기시험에는 다시 능력 시험(논문, 주해, 설교)과 과목 시험(조직신학, 교회정치, 교회사)으로 나뉩니다. 능력 시험은 시험 5개월 전에 주제와 범위를 총회에서 정한 후 공고해 주는데, 제출 기한 날짜까지 고시 원서와 함께 우편 접수 혹은 방문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구두 시험은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해 응시할 수 있고, 구두 시험까지 통과하게 되면 최종 합격하게 됩니다.

강도사 인허
강도사 고시에 합격한 목사후보생들은 그해 가을 노회 회집 전 시찰회에 “강도사 인허 청원서”(총회 서식 3번)를 작성하여 노회에 접수합니다. 강도사 고시 합격자는 노회 회집 전 노회 정치부에서 면접, 그리고 정기 노회에서 통과 된 후 강도사 인허식에서 강도사로 인허를 받게 되고, 청원 받은 교회에서 강도사로 섬기게 됩니다.

목사 안수
강도사 인허를 받고 난 후 1년이 지나면, 목사 고시를 볼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단, 목사는 반드시 사역하는 교회가 있어야 하고, 결혼을 한 상태여야 합니다. 가을 노회 전 시찰회를 통해 “목사고시 청원서”(총회 서식 4번)를 작성하여 노회에 접수합니다.
가을 노회 전 각 노회 규칙에서 정한 목사 고시(예, 목회학, 권징조례, 예배모범,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설교, 면접)에서 합격하면 정기 노회 때 고시부 보고가 본회에서 받아들여진 후 노회 목사 안수식을 통해 목사로 임직하게 됩니다.

마치며
합동신학대학원에 입학하여 목사 안수를 받기까지 최소 5년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 그리고 목사후보생부터 위의 과정을 다 거쳐야 비로소 목사 안수를 받게 됩니다. 복잡한 행정적인 과정 같지만 하나하나 성경의 원리를 따라 정한 다 필요한 과정들이고 절차들입니다. 슬기로운 노회 생활을 위해 노회는 언제든지 여러분들 곁에서 도울 것입니다. 목사로 세움을 받기까지 기도하며, 주의 인도하심을 잘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