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2023 청년 대학부 연합 수련회

0
513

2023 청년 대학부 연합 수련회

 

‘하나님께 산 자(Youth alive)’

정민수 목사(총회 지도부장)

수련회 접수처 준비가 끝날 무렵 한 청년이 캐리어를 끌고 다가왔습니다. 대구에서 대천까지 기차를 타고 교역자나 교사 없이 홀로 수련회에 참석하고자 온 형제였습니다. ‘하나님께 산자.’ 이번 수련회의 주제였습니다.

김만형 총회장님의 ‘너는 내 것이라’는 말씀은 이번 수련회가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가 넘칠 것을 선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샘물호스피스병원을 섬기시는 원주희 목사님의 신앙간증은 죽음을 준비하는 것이 하나님께 산 자가 되는 행복의 비결이라는 놀라운 진리를 깨닫는 시간이었습니다.

주강사로 섬기신 도지원 목사님의 강의는 많은 청년들에게 말씀의 능력을 경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들은 말씀을 나누는 조별나눔 가운데 그 풍성함이 더하여졌습니다. 특히 몇 년 동안 수련회의 음향으로 섬겨주시는 백석 측 목사님께서 도지원 목사님의 두 번째 강의가 끝나고 저에게 “목사님 이번 캠프도 말씀이 참 은혜네요. 행복한 사역 그저 감사합니다. 목회자인 제게도 너무도 귀한 충전의 시간입니다”라는 문자를 주셨습니다.

수련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역사하셔서 그 영혼을 살리시는 일을 행하셨습니다. 젊은이의 생기발랄함 그 이상의 모습들, 말씀에 반응하고 각자가 갖고 있던 질문에 답을 얻은 듯한 모습들이 수련회 내내 계속 이어졌습니다.

수련회를 섬겼던 분들과 수련회에 참석하신 분들이 서로를 축복하는 시간은, 각자가 받은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며 축복하는 시간이었기에 가슴 벅찬 감격이 밀려왔습니다. 또한 이 모든 일이 수련회 장소에 있는 분들 뿐만 아니라 이 수련회를 위해서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신 분들을 기억하며 축복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기도와 물질로 후원해 주신 모든 노회와 모든 교회에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총회를 섬기시는 본을 보이시고 큰 격려를 주신 전주 새중앙교회 홍동필 목사님과 동암교회 장덕만 목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수련회의 주제는 ‘하나님께 산 자’였습니다. 은밀히 갚으시는 하나님께서 은밀히 수련회를 섬기시는 모든 분(하나님께 산 자)을 통해서 역사하셨습니다. 할렐루야.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김은하 진행요원(사명의교회)

청소년기에 늘 참여만 했던 연합수련회에 진행요원으로 참여하게 되어 많은 기대와 설렘이 있었지만, 한편으론 제가 잘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걱정이 무색하게도 함께한 사람들과 열심히 잘 해낼 수가 있었습니다.

수련회를 준비하고 섬기면서 사소한 부분도 정말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청소년으로 참여할 땐 사소하게 느껴졌던 것들이 진행요원들의 큰 노력으로 이루어짐을 느끼고 감사하게 되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수련회를 진행하며 힘들고 어려웠던 점도 많고,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기도 하였지만, 무사히 잘 마치게 되어 감사했습니다.

수련회 기간 동안 청년들이 다른 교회 지체들과 친해지고 나눔 하며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는걸 보았는데 놀라움과 동시에 이것이 하나님의 나라라는 것을 실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청년들이 진행요원들을 쉽게 지나치지 않고 감사와 응원을 해주어 섬기는 내내 지치지 않고 감사하게 되며 더욱 그들을 위해 일할 수가 있었습니다. 진행요원으로 섬기는 기간 동안 하나님께 더욱 감사할 수 있었고 온전히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이면 어떤지 깨닫게 되는 정말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수련회 땐 더 많은 청년과 대화를 나눠보고 싶고 함께 진행요원으로도 섬겨보고 싶습니다.

크고 놀라우신 하나님의 계획

정성민 형제(역곡동교회 청년부)

중학교 때부터 교회 안에서 작게나마 사역들을 해왔습니다. 찬양팀을 통한 가수로서 사역도 하고, 교회학교 교사로 아이들을 양육하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은혜를 많이 받았고, 그로 인해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지만, 수련회 가기 전의 저는 오랫동안 달려왔기에, 교회 내의 사역과 신앙에 있어서 지치고, 힘든 마음이 들고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수련회에 참석하는 마음은 그저 청년부의 임원이기에 섬기는 마음으로 떠났던 것이 컸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이 마음에 대해 방법과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감으로 임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듯이, 저는 첫 시간 도지원 목사님께서 강의하신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강의를 들었을 때, 신앙적으로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내용은 ‘영적 가난’에 대한 말씀이었습니다. 하지만 들으면서 저는 이 수련회에 하나님께서 저를 참여하게 하신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강의 내용 중 ‘심령이 가난한 자’라는 의미는 자신을 바라보는 태도 즉, ‘영적 가난’을 의미했고, 이러한 의미는 내가 자신을 바라보는 태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수련회에 참여하기 전, 나의 마음속에는 항상 신앙적으로 부족한 내 마음에 대한 죄책감, 또 그로 인한 회의감으로 가득 차 사역과 신앙생활에 있어 너무나 큰 고민이 있었지만, 이것이 얼마나 오만한 생각이었으며, 또 크고 놀라우신 하나님의 계획에 있어 너무나 부족한 마음이었습니다. 도지원 목사님께서 심령이 가난한 자는 자기 자신을 기준으로, 또는 남을 기준으로 자신을 보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귀한 자리와 시간을 오히려 나의 판단으로, 내 생각으로 항상 부족하고 갈급해왔다는 사실이 나에게 있어 큰 부끄러움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면서 나에게 하나님의 크고 놀랍고 헤아릴 수 없는 마음들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제까지의 삶을 돌아보았습니다. 저는 항상 하나님이 저와 함께하셨다는 걸 확신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큰 고난들이 있었고, 문제들이 있었지만, 지나고 나면 그 일들은 고민할 필요도 없이 해결되어 있었고, 그 문제들보다 더 크고 놀라운 복에 복을 더하여 주셨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저는 제가 너무 나약하고 부족했음을, 오만하고 겸손하지 못했음을, 또 마음 한구석에서 하나님을 위해 일한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개인적인 욕심뿐이었음을 회개하고 하나님만이 저의 삶의 주인이 되어달라고 기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시간이 지나고 나니 마음속에서는 하나님이 주인이 되시고, 나의 삶을 인도하실 것을 확신할 수 있었기에, 여유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모든 일이 나에게 큰 감사임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교회의 사역은 열려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마음속에 과연 하나님이 계시는지? 또 기도와 말씀들이 그에 주체가 되는지가 중요합니다. 제가 그 마음들을 놓쳤기에 죄책감에 빠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앙생활에 있어 주가 하나님이 되신다는 것을 기억하고 모든 자리와 시간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계획하심을 알고 깨닫게 된다면 그 시간은 기쁨과 은혜로 가득하여 감사로 찬양과 경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나의 삶의 주인, 나를 위해 모든 것을 계획하셨다고 우리는 늘 생각합니다. 어려서부터 예배를 통해 배울 수 있었으니까요.

염치를 무릅쓰고 여러분께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모든 일에 하나님을 찾고 계시는가요? 혹여 하나님의 계획하심 속에 그저 우리의 오만함과 개인적인 욕심, 욕망으로 하나님이 원치 않으시는 선택과 삶을 살고 계신 것은 아닐까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항상 깨어있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기도와 말씀으로 다시금 주체를 알고, 하나님만이 우리의 주관자임을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하나님께 해답을 구하는 저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