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고시부, 2021 총회 강도사 고시

0
664

6월 8일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원서 접수는 4월 30일 오후 5시 마감

2021년도 총회 강도사 고시 일정이 확정됐다.
총회 고시부(부장 최칠용 목사)는 10월 22일(월) 총회 회의실에서 모임을 갖고 고시 일자와 장소를 확정하는 한편, 고시 과목을 결정했다.
총회 강도사 고시는 오는 2021년 6월 8일(화) 오전 9시 수원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이번에 확정된 고시과목은 교회사, 조직신학, 교회정치 등 3개의 필기시험과 논문, 주해, 설교 등 3개의 논술 시험 및 면접시험으로 진행된다.
원서접수 마감은 2021년 4월 30일(금) 오후 5시까지이며 제출서류와 함께 논문, 주해, 설교 등 3개의 논술 과목을 제출해야 한다.
제출서류는 소정양식의 원서(이력서 및 노회장 추천서 포함, 총회 홈페이지 행정자료실에서 다운로드), 졸업증명서, 반명함판 사진 1매이다.
특별히 총회 제출 서류는 노회청원서와 별도이므로 졸업증명서, 사진 등 일체의 서류가 누락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논술 과목을 살펴보면 논문 제목은 ‘팬데믹 상황에서 예배에 관하여 개혁주의적 관점에서 논하라’로 결정됐다.
또한 주해는 골로새서 1장 24절-29절, 설교는 하박국 2장 1절-4절로 결정됐다.
논문은 A4용지 겉표지 제외 20매(활자 11 point, 행간 150%, 자간 -5)로 작성해야 하며, 성경 주해는 A4용지 7매(활자 본문 11 point, 각주 9 point, 행간 150%, 자간 -5), 설교는 A4용지 5매(활자 본문 11point, 각주 9 point, 행간 150%, 자간 -5)로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한편, 이날 고시부에서는 강도사 고시에 관련한 유의 사항을 발표했다.
공통 유의사항으로, 시험 과제물의 내용이 우리 교단의 신앙과 교리에 부합되어야 하며 기본적인 형식과 맞춤법 및 표기법(띄어쓰기, 탈자, 오자)에 충실하여야 하며 고시부에서 제시한 지시사항(부피, 글자크기, 행간, 자간)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타인의 글을 목사 또는 표절 시 관련자 모두 불합격 처리한다고 강조했다.
과목별 유의사항을 보면 논문은 반드시 논문 형식을 갖추고, 목차와 각주(미주는 불가), 참고 문헌이 반드시 첨부되어야 하며, 논제에 따른 분명한 논지를 갖고, 반드시 자신의 결의를 2쪽 이상 담겨야 한다고 밝혔다.
설교는 시험과제로 제시한 성경본문의 설교 제목이 반드시 있어야 하며 서론, 본론, 결론이 명확히 구분되어야 하고, 주해에 따른 핵심 메시지가 잘 드러나도록 하며, 바른 적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을 밝혔다.
주해는 논문과 마찬가지로 논문 형식을 갖추고 목차와 각주(미주는 불가), 참고 문헌이 반드시 첨부되어야 하며, 역사적, 문법적, 신학적 해석원리를 따라 성경본문의 본뜻과 핵심 메시지를 드러내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기타 유의사항으로 모든 과제물은 이메일로 제출할 수 없으며, 제출 마감시간과 고시 당일 예배시간을 철저히 지켜 줄 것 등을 당부했다.
원서 교부 및 접수는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연합회관 16층 1601호 총회 고시부(02-708-4458)에서 한다.
응시원서는 총회 홈페이지(http://www.hapshin.org/) 행정자료실에서 다운로드받아 작성하면 된다. 또 노회장 추천서는 노회, 노회장, 서기의 직인이 모두 날인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