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교회에서의 신조 교육의 시작과 영향_이차식 목사

0
27

개혁교회에서의 신조 교육의 시작과 영향

이차식 목사/ 덕일교회

1. 개혁교회의 신조교육의 시작

개혁교회에서의 신조 교육의 시작은 칼빈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신조교
육은 교회 형성이 시작되면서부터 이미 필연적이었다. 중세기에 있어 인위적
인 교리와 교회의 변질이 있은 후, 종교개혁 후에 루터가 대소요리문답을 만
들어 교리교육에 깊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나 개혁교회에서의 진정한 신조
교육의 뿌리는 칼빈으로부터 시작된다. 칼빈은 1536년 기독교강요를 요약하
여 58개 조항으로 된 요리문답을 작성했다. 그 후에 요리문답을 다시 발췌 요
약해서 21개 조항으로 된 신앙고백서를 작성하여 제네바 시민들로 하여금 고
백하게 하였다. 이것이 개혁교회 역사상 최초의 신앙고백이었다. 

제네바에서 추방을 당해 스트라스부르그에서 목회를 하던 칼빈은 3년 후에 제
네바의 강력한 요청을 받았을 때 두 가지 귀환 조건을 내세웠다. 첫째는 교회
의 자율권과 자치권을 보장
하고 정부가 협력하여야 하며, 둘째는 그리스도의 
왕국건설을 위해 엄격한 훈련을 받아 들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엄격한 훈련
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자신이 구태여 다시 제네바에 돌아가서 싸워야 할 하
등의 이유가 없다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칼빈은 이 두 가지를 약속 받고 쫓겨
난 지 3년 4개월 만인 1541년 9월 13일에 제네바로 돌아왔고, 곧바로 교회 헌
법을 기초하여 공포하고, 청소년 신앙교육과 성인 설교를 위해서 총 55과로 
된 제2의 요리문답을 만들게 되었다. 이전의 것은 너무 신학적이어서 어린이
들에게 어렵다고 느꼈기 때문이었다. 이것이 개혁교회의 신조 교육의 시작이
라고 할 수 있다.

2. 개혁교회의 교회교육의 중심과제

칼빈은 교리교육을 교회교육의 중심 과제로 보았다. 교리교육의 중요성에 대
한 표현은 영국의 한 성주에게 보낸 편지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교리교육이 없이 유지될 수 없다. 이것은 선한 씨앗이 죽지 않고 새로
운 생명으로 자라는 것처럼 왕성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오랫동안 붕괴
되지 아니하고 튼튼히 서 있는 집을 짓기를 원한다면 아이들이 아주 인상깊

게 이 신앙 교육서를 통하여 믿음에로 이끌어지도록 염려하고 돌보시오” 

또한 칼빈이 제네바에서 소의회에 제출한 「제네바 교회의 조직과 예배에 관
한 제의서」에서도 어린이 교육에 있어 교리문답서를 사용할 것을 제의하면
서 교육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사람들로 하여금 교리의 순수함을 보존하
기 위하여서는 어린 시절의 아이들에게 이를 가르쳐 저들로 하여금 믿는 이치
를 깨닫게 함이 극히 필요하니, 이와 같이 함으로써 복음적 교리가 쇠퇴하지 
아니하고 보존될 것이며, 또한 각 사람에게 혹은 대대로 전파될 것이
다. ……우리가 제안하려고 하는 제도는 다음과 같다. 기독교 신앙의 간결
하고도 단순한 한 요약을 작성하여 모든 어린이들에게 가르치고 일년의 일정
한 날에 목사 앞에 나와 문답을 하고 시험을 받고 또한 각자의 능력에 따라 
저들이 충분히 가르침을 받았다고 인정될 때까지 이르는 것이다” 

그리고 제2차 제네바 교리문답서 서문에도 언급하고 있다.“교회는 언제나 어
린아이들을 기독교 신앙교리 안에서 양육하라는 특별한 권면을 받아 왔
다. …..이를 규모 있게 수행하기 위해 교회는 요리문답이라고 
불리는 어떤 
특정한 공식서를 사용하였다. 악마는 자신이 교회를 흩어서 가공할 만한 폐허
로 만들어 버렸음에도 불구하고 세상에 있는 대부분의 교회 안에 아직 어떤 
징표들이 남아 있는 것을 보자 악마는 이런 거룩한 질서를(Catechism:요리문
답) 붕괴시켰다.”

칼빈은 이와 같이 신조 및 신앙고백을 의무적으로 배우게 하였고 엄격한 시
험을 거쳐서 제네바 교회 신앙인으로 입교를 시켰다. 신앙교육은 어느 시대에
나 필요한 것이지만 그동안 하나님의 말씀이 너무 무시되어 왔고 부모들이 아
이들을 올바르게 가르치지 못한 그 당시 상황에서는 더욱 더 필요한 것이었
다. 칼빈은 이 신조교육을 통해서 교회의 일치와 복음의 순수성을 지켜나가기
를 바랐던 것이다.

3. 칼빈과 신조 교육의 영향

이러한 칼빈의 신조교육은 후에 다른 지역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여졌으
며, 이 두 번째 요리문답은 하이델베르그 신앙 교육서(1563) 작성에 큰 영향
을 끼치게 되었다. 이 교리서는 52과로 되어 있는데, 1568년 베젤총회, 1571
년 엠덴총회, 1574년 돌트 총회는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의 사용을 적극 추천
하면서 매주 오
후 때마다 목사들에게 52주로 나누어 설교하도록 교회법으로 
규정하였고, 화란에서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 전통을 따라 교회생활을 해 오
고 있다. 

독일의 개혁교회는 지금까지 오로지 이 요리문답만을 고수할 뿐 아니라 네덜
란드, 아프리카의 네덜란드 식민지 그리고 아시아에서도 널리 사용되었다. 뿐
만 아니라 영국과 스코틀랜드 교회는 지금도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을 웨스트
민스터 요리문답과 함께 공적인 권위를 가진 신조로 사용하고 있다. 

그 외에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과 함께 대륙에서 널리 사용되는 벨직신앙고백
(1561)과 돌트신경(1618,9)이 있다. 벨직신앙고백은 돌트총회가 그 권위를 재
확인하였고, 어느 신조들보다도 칼빈주의적 교리체계를 잘 설명하고 있는 신
조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유럽개혁교회의 신앙고백들은 상당부분 칼빈의 
직접적인 영향아래 작성되었다. 이에 비해 장로교 신앙고백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칼빈이 서거한지 1세기도 넘은 때, 즉 화란 돌트렉트에서 아르미
니안주의가 정죄를 당하고 유럽대륙에서 재세례파와 루터파와의 구별이 분명
하게 드러난 뒤였기 때문에 칼빈의 간접적인 영
향아래 작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신앙고백서들이 신학과 교리면에서 시대에 뒤떨어진 
자료가 아니라, 지금까지도 개혁주의 신학과 삶의 중요한 원리들을 모든 이들
에게 제시해 준다는 것이다. 신조와 신앙고백의 목적은 신앙고백이 다른 자들
을 정죄하거나 잘라내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신자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며 
연합시키며 복음 전도적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참된 자유를 알게 하는데 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