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의 직분에 대한 이해 _조병수 목사

0
15

장로의 직분에 대한 이해

 

< 조병수 목사, 합신총장 >

 

<이 원고는 2014년 3월 15일 수원노회장로회연합회 주관으로 실시된 장로연합회 수련회의 강의안으로 장로의 직분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그 전문을 게재한다. – 편집자 주>

 

1. 교회

 

1) 교회의 기원

 

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에게서 기원한다하나님은 교회의 유일한 아버지이시다(보살핌).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이시다(통치/지도연합). 성령은 교회의 영이시다(능력제공). 하나님께서 은혜의 언약으로 백성을 삼으셨기 때문에 교회는 은혜의 기관이다.

 

2) 교회의 현상

 

교회는 구원받은 사람들의 모임이다교회에는 통일성과 다양성이 있다그리스도는 머리이며교회는 몸이고신자들은 지체이다교회는 몸이기 때문에 통일성(신학적)을 가지며교회는 지체로 구성되기 때문에 다양성(사역적)을 가진다.

 

교회에는 두 가지 교제가 있다첫째로 신적/수직적/신앙적 교제이다말씀과 기도와 찬송으로 하나님과의 교제를 가리킨다둘째는 인간적/수평적/사회적 교제이다이것은 다시 교회 내적 교제와 교회 외적 교제로 나뉜다교회 내적 교제는 성도의 교제이다교회 외적 교제는 대사회 봉사로 나타난다.

 

교회에는 표지가 있는데 말씀의 참된 전파성례의 정당한 집행권징의 신실한 시행으로 나타난다.

 

교회의 사명은 대내적인 것과 대외적인 것이 있다교회가 직면하는 대내적 문제는 자유주의와 이단이다교회는 진리를 수호하고 전파해야 한다이런 사명을 감당하려면 각 지역교회가 교리적으로 강하고 인원적으로 부해야 하며지역교회들이 같은 목적으로 연합해야 한다.

 

교회가 직면하는 대외적 문제는 안티기독교의 공격과 타종교의 공격이다교회는 대외적 사명을 이루기 위해서 도덕성을 유지하고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인력과 물질과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이런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교회의 모든 제직이 각성해야 한다.

 

2. 직분

 

제직은 당회원과 (안수)집사를 합한 것이다그러나 당회는 각각 그 형편에 의하여 제직회 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교역자와 권사 및 서리집사에게 제직회원권을 줄 수 있다”(헌법교회정치, 21장 1). 결국 제직은 당회장인 목사당회원인 장로, (안수)집사교역자권사서리집사를 포괄하는 총칭이다.

 

1) 직분의 유래(마 22:1-14)

 

하나님이 직분을 세우신다(고전 12:28). 하나님은 사람을 세워 일하기를 좋아하신다그 이유들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이 위대한 분임을 나타낸다. (2) 일꾼의 능력을 인정하신다. (3) 사람을 영광스럽게 세우신다.

 

2) 직분의 자격

 

예루살렘 교회의 일꾼을 세우는 일에서 직분자의 조건이 잘 나타난다(행 6:1-7). 직분자는 칭찬받는 사람이며 충만한 사람(성령으로믿음으로지혜로)이다직분자는 신앙과 경건이 있어야 한다(기도생활교회생활). 직분자는 성경과 신학과 교회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직분자는 순결해야 한다(딤후 2:21).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교회 일꾼은 거룩함을 잃으면 부분이 아니라 전부를 잃은 것이다직분자는 사회성이 있어야 한다(딤전 3:1-13). 가정과 사회에서 인정받는 자들이다.

 

3) 직분의 역할

 

직분자는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이다그러므로 직분자는 하나님의 일꾼이며(살전 3:2), 하나님의 대행자이며(고후 5:20), 하나님의 동역자(고전 3:9). 또한 직분자는 교회의 일을 하는 사람이다(골 1:25). 그는 대신의 직분화목의 직분은혜의 직분을 받은 자이다.

 

3. 장로의 역할

 

1) 장로의 직분

 

장로란 무엇인가? “장로는 신자들의 대표자”(헌법교회정치, 9장 3조 1)이다이것은 장로의 높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귀함을 말하는 것이다장로의 직분은 높은 직분이 아니라 귀한 직분이다.

 

장로의 직분은 목사와 관계에서 설명된다장로에게는 목사와 다른 부분과 같은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다른 부분: “설교와 교훈은 장로의 전무 책임이 아니지만”(헌법교회정치, 9장 1조 상단목사에게는 설교와 교훈이 전적 책임이다그러나 장로에게는 그렇지 않다여기에서 목사와 장로의 관계는 대소관계이다목사의 역할은 크고장로의 역할은 작다.

 

같은 부분: “각 치리회에서 목사와 동등한 회원권으로 각 항 사무를 처리한다”(헌법교회정치, 9장 1조 하단장로는 당회노회총회에서 목사와 동등한 회원이다그만큼 귀하다목사와 장로는 치리회에서 동등한 회원이기 때문에 항상 대화가 필요하다그러나 모든 치리회가 목사 없이 장로만으로는 성립되지 못한다는 점에서 장로는 목사에게 의존적이다목사에 대한 장로의 관계는 상하관계는 아니지만 의존관계이다그러므로 장로는 목사에게 동행해야 한다.

 

2) 장로의 직무

 

장로의 직무는 뛰어난 직무가 아니라 무거운(중한직무이다헌법의 교회정치는 장로의 직무에 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교회의 영적 상황을 목사와 함께 성경적으로 돌본다(행 20:28-30)”(헌법교회정치, 9장 3조 1). 여기에서 장로의 직무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첫째로 장로는 교회의 영적 상황을” 돌본다. “교회의” 장로는 교회를 위해서 헌신한 사람이다장로의 사역대상은 교회이다(장로의 사역대상은 목사가 아니다장로는 목사를 견제하는 것이 아니다). 장로는 교회를 봉사하는 것이다교회를 섬기지 않는 장로는 의미가 없다. “영적 상황을”. 교회의 영적 상황이란 매우 포괄적인 것으로서 교리(이단), 도덕(부패), 신체(건강), 물질(사업)와 관련된다.

 

둘째로 장로는 목사와 함께” 돌본다목사 없이 장로 없다장로는 목사와 협동하여 일할 수 있으나 목사와 협동하지 않고 자의로 일을 처리하지 못하는 자”(헌법교회정치, 9장 3조 1)이다장로는 모든 치리회에서 목사와 동등한 회원권을 갖지만 목사 없이 장로만으로는 어떤 치리회도 성립이 안 된다따라서 장로는 항상 목사와 협동해야 한다.

 

장로는 독립적이 아니다항상 목사를 주시해야 한다목사의 조력자로서 목사의 목회방향에 동행한다목사 비판자나 견제자가 아니다장로는 교회의 영적 상황을 목사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자기만의 정보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목사를 비판하기 위해서). 그래서 장로는 피부와 같다추위와 더위 같은 상황을 알리는 역할이다.

 

셋째로 장로는 성경적으로” 돌본다따라서 장로는 성경에 밝아야 하며 교리에 능통해야 한다.

 

넷째로 장로의 사명은 목사를 돕는 목회이다장로의 마음이 신자들과 함께 신자들을 위하여 있어야 한다. (교리신자들이 설교와 교훈을 잘 이해하는지 확인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일. (도덕모범을 보여 신자들이 사회생활에서 건전한 삶을 살도록 지도하는 일. (건강병자와 상가 그리고 환난 당한 자들을 위로하는 일. (사업신자들이 사회적으로 유익한 일을 하도록 권면하는 일.

 

4. 당회의 역할

 

당회는 지교회의 목사와 장로로 성립되기 때문에(헌법교회정치, 15장 1조와 2장로는 당회가 성수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당회는 예배모범에 의지하여 예식을 봉사하고모든 회집의 시간과 장소를 작정하며교회의 토지와 가옥을 관리하며(헌법교회정치, 15장 5), 다음과 직무를 한다(헌법교회정치, 15장 4).

 

1) 영적 사무를 처리하는 것으로 교인들의 신앙과 행위를 사랑으로 보살핀다.

2) 입교 부모에게 어린 자녀의 유아세례를 권유하며교인을 관리한다.

3) 예배와 성례를 거행한다.

4) 장로와 집사를 임직한다.

5) 권징하는 일에 봉사한다.

6) 기관감독교인심방성경교육부흥장려한다.

7) 노회에 총대를 파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