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便利) 대 평안(平安) _정요석 목사

0
16

편리(便利대 평안(平安)

 

< 정요석 목사세움교회 >

 

문명의 편리함 속에서 오히려 삶의 평안을 헤치는 경우도 많아

   

나는 아직도 2세대(2G) 핸드폰을 사용한다. 4세대(4G) 사용자들이 누리는 유익함과 편리함을 모르는바 아니지만다섯 아이를 키우는 집안의 경제력 때문에 그리하다그리고 무엇보다 그 유익함과 편리함이 가벼워 보여 여전히 2G를 사용하고 있다.

 

올라가는 첫째가 자기도 핸드폰을 갖고 싶다고 중학교 입학하며 졸랐었다자기 반에서 핸드폰 없는 사람은 자기뿐이라고 했다그래서 팔구 개월 전에 2G 핸드폰을 사줬다.

 

그런데 그때부터 딸의 생활상이 바뀌었다그 전에는 딸의 친구들이 연락할 일이 있으면 집으로 전화를 했다전화를 딸에게 바꿔주고 통화 내용을 들으면서 자연스레 딸의 친구들이 누구인지 알았고무엇이 관심사인지도 알게 되었었다한참 사춘기 때의 딸이 어디에 근심과 관심이 있는지 알았었고무엇보다 서로 접촉하며 서로가 부드러워지게 되었었다.

 

그런데 핸드폰이 생긴 이후부터는 자기 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무언가를 해댄다무엇을 하는지도 모르겠고누구와 통화를 하고누구와 문자를 주고받는지도 모른다딸이 더 예민해지고딸과 대화하고 영향을 끼칠 물리적 시간과 공간이 대폭 줄어들었다.

 

교회에 오는 중고생들심지어 초등생과 어른들도 4G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자주 목격하게 된다소통의 원활함을 위하여 등장한 전화와 핸드폰은 분명 이러한 역할을 하기도 했지만동시에 진정으로 가까워지고 소통해야 할 사람들과는 거리가 멀게 한 측면이 있다식당에 가족들이 식사하러 와서 기다리는 시간동안 모두가 스마트폰 하는 것을 보았다.

 

기계와 과학의 발달은 우리에게 편리함을 줄지는 모르지만결코 평안함을 주지 않는다기계와 과학은 사용하는 이들이 분명한 목표와 내용을 절제하며 사용하지 않는 한 반드시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온다.

 

차와 비행기의 발달은 연락과 접근성을 향상시켰지만 바로 그것 때문에 부산이나 목포나 뉴욕에서 있는 친척과 지인의 결혼식에 서울에 사는 사람들이 참여해야 한다사람들은 더 바빠진 것이다.

 

예전에는 말을 타거나 걸어서 이동을 함으로써 자연스레 운동까지 하고 그 덕에 건전한 식욕도 가졌지만지금은 따로 헬스클럽을 등록해 운동을 해야만 하고그 후에 자극된 식욕을 채워야만 한다.

 

왜 이리 요사이 설교시간이 짧아졌을까설교자의 능력이 부족하고회중의 참을성이 떨어진 것도 한 원인이겠지만개인이 자기 방에서 편하게 아무의 간섭도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자극적인 매스 미디어가 발달한 것이 큰 원인이리라.

 

어렸을 때만 해도 얼마나 많은 이들이 오래 동안 발언을 하고서 이상으로 짧은 말을 마치겠습니다라는 말로 발언을 맺곤 했었다심심했던 시절에는 길게 발언을 해서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것이 미덕이었다그래서 길게 발언을 하고서도 더 길게 발언하지 못한 것이 미안하여 그런 맺음말을 하곤 했다집에 가야 특별히 할 것이 없고 심심했던 시절에는 설교를 길게 하는 것이 미덕이었고회중들은 더 집중했었다.

 

지금도 중국이나 제세계의 외지에서는 설교를 길게 하는 것이 미덕이다기독교 TV가 생기고인터넷으로 설교를 언제든 접하며 오히려 예배의 집중도가 떨어지고 말씀이 귀하게 여겨지고 있지 않다문명의 이기는 분명 장점을 가져오지만 동시에 이에 못지않은 부작용도 있다아무리 집이 크고 화려해도 오히려 적막하고 개인주의가 될 수 있다.우리 집은 방이 3개이다안방은 아내와 내가 사용하고두 번째 방은 첫째와 셋째가 사용하고세 번째 방은 할머니둘째넷째다섯째가 사용한다아이들이 잠 잘 시간이 되면 특히 세 번째 방에서는 웃고 떠드는 소리가 진동한다.

 

네 명이 잠자리에 들어 장난을 치며 웃고 떠드는 소리가 우리 집안의 사랑과 행복을 드높인다나는 짐짓 화난 척 빨리 자!”라고 소리치지만 아이들도 내 소리에 노기가 없음을 알고순간 조용해지지만 잠시 후 또 키득키득 하며 웃고 떠든다.

 

우리 집 첫째는 이제 중3을 올라가며 사춘기가 끝나가는 것 같다상대적으로 짧고 부드럽게 사춘기가 끝나간다이유가 무엇일까우리 부부가 지혜로워서가 아니라동생들 4명 때문이다.

 

우리 대신에 동생들이 옆에서 사춘기 병에 걸렸다라며 때로는 이런 저런 장난과 도움 요청으로 첫째의 심각함과 예민함을 사소하게 만들어버리곤 하기 때문이다첫째는 용돈을 받는 조건으로 셋째에게 영어를 가르쳐주며 사춘기가 부드러워지고영어 실력이 늘어나고동생과의 우애가 깊어진다.

 

나는 글씨를 워낙 못쓰기 때문에 컴퓨터가 생긴 것이 너무 좋다자가용이 있어서 언제 어디로 이동할 수 있는 것도 좋다먼 곳에 있는 분들과도 전화와 이메일로 연락할 수 있어서 좋다하지만 이것들은 편리함이지절대로 평안함이 아니다이것들은 우리의 삶을 다소 편리하게 하지만다소 부작용도 가져옴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문명의 이기로 우리 가족의 긴밀함과 행복이 오히려 파괴되고우리의 신앙생활이 가벼워지고 혼잡해지지 않는지 살필 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