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의 범위_이윤호 장로

0
7

하이델베르크<66>

범죄의 범위

이윤호_‘선교지평’ 발행인

“그리스도께 온전히 굴복하는 관계 확인해야”

113문> 제10계명에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계명 어느 하나에라도 어긋나는 지극히 작은 욕망이나 생각을 
조금도 마음에 품지 않는 것이고, 언제든지 우리 마음을 다하여 모든 죄를 
미워하고 모든 의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114문> 그런데 하나님께 돌아온 사람이 이 계명들을 완전히 지킬 수 있습니
까?
답> 아닙니다. 가장 거룩한 사람이라도 이 세상에 살 동안에는 이러한 순종
을 겨우 시작했을 뿐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굳은 결심으로 하나님의 일부 계
명만이 아니라 모든 계명에 따라 살기 시작합니다.

115문> 이 세상에서는 아무도 십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는데 하나님께서
는 왜 그렇게 엄격히 십계명을 설교하게 하십니까?
답> 첫째, 평생 동안 우리의 죄악 된 본성을 더욱더 알게 되고, 그리하여 그
리스도 안에서 사죄와 의로움을 더욱 더 간절히 추구하도
록 하기 위함입니
다. 둘째, 이 세상의 삶을 마치고 목적지인 완전에 이를 때까지 하나님의 형
상으로 더욱 더 변화되기를 끊임없이 노력하고 하나님께 성신의 은혜를 구하
기 위함입니다. 

십계명은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태도이자 이웃에 대한 우리의 의무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원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삶의 원칙 제시하고 있는 
‘십계명’

이러한 십계명은 금지명령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단순명령으로 이루어져 있습
니다. 우리가 매일 접하는 다양한 영역에 대한 세밀한 지시 대신에 몇몇 특
정한 행위를 요구하고 금지하는 단순 명령어법이 주로 사용된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십계명에 대해 소극적이거나 단편적인 순종으로 반응하는 경우
가 많습니다. 예컨대 몇몇 종류의 금지 행위를 단순히 멀리함으로써 십계명
의 요구를 다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폭음, 도박, 폭력, 교회출석 등 
몇 가지 행위의 유무가 훌륭한 신앙인의 기준처럼 된 것도 맥락을 같이합니
다. 
그렇지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제9계명까지의 해설을 통해서 우리가 십
계명의 표면적 의미에 머무는 것을 경계해왔습니다. 각 계명
에 대한 적극적
이고 본질적인 순종을 요구했던 것입니다. 
예컨대 이웃을 살해하지 않았다고 해서 제6계명에 대한 의무를 다한 것이 아
니라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까지 주님의 요구임을 보여주었습니
다. 남의 물건을 훔치지 않았다고 해서 제8계명에 대한 의무를 다한 것이 아
니라 이웃의 유익을 위해 선을 행하는 것까지 주님의 요구임을 보여주었습니
다. 행간의 의미를 찾고 예수님의 교훈에 귀 기울였던 것입니다. 사실상 제
10계명은 이와 같은 십계명의 본질적 요구와 관련 있습니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는 제10계명은 분명 탐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천
국에 소망을 둔 그리스도인으로서 마땅히 배척해야 할 탐심입니다. 그렇지
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제10계명을 단지 탐심에 대한 문제로 국한시키
기를 단호히 거부합니다. 오히려 이것을 하나의 모범적 예시로 받아들입니
다. 
탐심을 경계할 뿐 아니라 십계명의 모든 계명에 반응하는 사람의 마음에 대
해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행위로 드러난 가시적인 결과를 통해 죄의 유무
를 판단하는 것이 세상규범이지만, 주님께서는 행동으로 드러나지 않은 마음
속의 
거리낌조차도 죄로 여기신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10계명은 어떤 범위에 대해서 규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범죄로 분류될 수 있는 영역의 범위이고, 주님을 의지해야만 하는 영역의 범
위이기도 합니다. 
제10계명이 모든 계명에 대한 마음속의 죄를 정죄하고 있다면 우리의 범죄
는 특정한 시간이나 사건을 통해서가 아니라 매 순간 발생하게 됩니다. 범죄
의 범위가 무한히 증가하고 만 것입니다. 형제에 대해서 원망하는 마음이 
들 때, 하나님에 대해서 의심하는 마음을 가질 때, 혹은 부모님에 대해서 불
순종의 마음을 품을 때 우리는 이미 계명에 불순종하는 죄를 범한 것이기 때
문입니다. 
이것은 우리 삶에서 주님을 의지하지 않아도 되는 때가 한 순간도 있을 수 
없는 명백한 이유가 됩니다. 우리 삶에서 주님의 은혜가 간절한 명백한 이유
가 됩니다. 자발적 노력으로 계명의 요구를 다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
기 때문입니다.
교회가 십계명을 즐겨 설교할 때 많은 유익을 기대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요구하거나 금지하신 10개의 명령을 행동으로 하나하나 지킴으로써 성도의 
기본적 품성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교회가 매주일 엄숙히 하나님을 경배
하고, 성도 사이에 화목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십계명이 규정하고 있는 범죄의 범위를 발견하여 인간 본성의 한계
를 심각하게 깨닫지 못한다면 계명의 원래적 요구와는 거리가 있을 것입니
다. 십계명의 본질은 삶의 특정한 부분의 진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님을 
간절히 의지함으로써 그리스도와 긴밀히 교제하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 본성의 한계 
보여주고 있어

교회개혁의 본질은 개혁주의 교회를 구성하는 모양 하나하나를 답습해 나가
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그리스도께 온전히 굴복함으로써 머리와 몸
의 관계를 정립하는 데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