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교회에서는 이것을 고백하지 않았는가?_이윤호 장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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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델베르크<37>

기존교회에서는 이것을 고백하지 않았는가?

이윤호 장로_‘선교와 비평’ 발행인

59문> 이 모든 것을 믿는 것이 당신에게 지금 어떤 유익을 줍니까?
답> 그리스도 안에서 나는 하나님 앞에 의롭게 되며 영원한 생명의 상속자
가 됩니다.

지금까지 사도신경의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이것은 바로 우리 교회가 늘 
고백하고 있는 내용들입니다. 많은 교회에서는 사도신경을 공 예배 때 온 성
도가 함께 암송함으로써 그 의미를 되새깁니다. 

공적인 신앙고백으로서 ‘사도신경’

비록 예배시간에 사도신경을 통해 공적 고백을 하지 않는 교회들도 그것을 
그들의 중심 신조 가운데 하나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소중한 
일입니다. 이 내용을 믿는 신자들은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되며 또한 상속자
가 된다고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고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22문답
에서 보았듯이 종교개혁 시대의 개혁가들은 사도신경의 고백적 내용들을 신

n앙의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여겼습니다. 
종교개혁은 기존교회의 비성경적 모습에 반대하여 일어난 것입니다. 개혁가
들의 눈에 비치는 기존교회는 진리로부터 많은 부분이 벗어나 있었습니다. 
그들과 더불어 참 교회를 이루어 나갈 수 없었기 때문에 우리 신앙 선배들
은 고난과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기존교회를 떠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를 의아하게 하는 것은 우리 신앙 선배들이 자신들과 구분 지었
던 그 기존교회도 동일하게 사도신경을 소중하게 여기는 공동체였다는 사실
입니다. 신자들에게 가장 근원적인 유익을 주는 이 고백서의 내용들이 그들 
가운데서도 항상 울려 퍼지고 있었습니다.
교회가 언제부터 사도신경을 고백해왔는지 명확히 규정하기란 그리 쉬운 일
이 아닙니다. 예로부터 여러 사람들이 사도신경의 기원에 대해서 연구했지
만 각기 다른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도신경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것의 기록자는 바로 예수님의 사도들이라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
었습니다. 
예컨대 사도행전 15장에서 보여 지는 것과 같은 어떤 회의에서, 사도들이 신
앙의 전수를 위해 제시했던 각각의 내용
들이 사도신경으로 집약되었을 것이
라는 설명입니다. 이렇게 생각할 때 사도신경의 한 글자 한 글자는 그 자체
로 사도적 권위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설명에는 많은 의문과 반박이 뒤따릅니다. 우선 성경 자체
에서 그렇게 생각할 만한 근거를 찾지 못할 뿐 아니라, 역사 속에서도 이러
한 주장에 대한 개연성 있는 기록을 발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도적 기원을 반박하는 학자들은 사도신경이 사도시대 이후에 생성된 역사
적 산물이라 생각합니다. 
예컨대 역사 속에서 사도신경의 기원이라 생각될 수 있는 대표적인 문서는 2
세기 로마교회의 고백서와 6세기 혹은 7세기 프랑스교회의 그것입니다. 물
론 후자의 것에 비해 전자의 고백서는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사도신경과
는 내용상 차이가 현저합니다. 
이와 같이 사도신경의 기원이 사도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
들 중에는 이것이 우리에게 권위 있는 신조가 될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주장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도신경이 사도적 기원을 가지지 않는다
는 사실이 곧 사도적 권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오랫동안 
교회는 사도신경을 권위 있는 내용으로 받아들였습니다. 특히 개혁
주의 교회에서는 이것을 신앙생활의 가장 기본 되는 내용으로 이해했습니
다. 개혁자들이 사도신경을 소중히 여긴 것은 이것이 사도들에 의해 직접 기
록된 것으로 믿었기 때문이 아닙니다. 오리려 이 내용 속에서 사도들의 가르
침이 가장 잘 표현되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도신경이 우리에게 권위가 있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제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사도들의 가르침대로 해석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종교개혁 시대에 비단 개혁주의 교회만 사도신경을 소중히 여기며 그 가르침
을 마음속에 새기고자 노력했던 것은 아닙니다. 기존의 교회도 사도신경을 
자랑으로 여기며 즐겨 암송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개혁주의 교회와 기존교
회는 그 내용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데 차이가 있었고 그것은 매우 큰 결과
로 나타났습니다. 
사도신경을 고백하는 우리 교회는 그것을 간직하고 있다는 자체만으로 만족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동일하게 사도신경을 고백한다 하더라도 어떤 교회
는 기존교회가 될 수 있고 어떤 교회는 개혁된 교회가 될 수 있기 때문
입니
다. 
요리문답은 사도신경이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명확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그것을 통하여 유익을 얻는 것은 오직 그것이 진
리 안에서 해석되어 믿음을 통하여 올바로 드러날 때임을 기억해야 할 것 같
습니다. 

진리 안에서 해석되고 고백되어야

우리는 사도신경의 내용과 가까이 하며 그것을 통해 얻게 되는 신앙적 유익
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도신경을 끊임없이 암송하면서도 전혀 유
익을 얻지 못하는 사람 또한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