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님 전상서 _윤순열 사모

0
11

어머님 전상서 

 

< 윤순열 사모, 서문교회 >

 

 

지금은 우리 모두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깨어 기도할 때

 

따사로운 봄날 용산 전쟁기념관 안에 있는 지인의 딸 결혼식에 갔다가 너무 일찍 도착한 덕분에 기념관을 관람하게 되었습니다기념관 안에는 견학 온 학생들로 왁자지껄 하였습니다.

    

기념관 입구에는 낯선 이국땅에서 목숨 바쳐 한국을 지켜준 21개국 나라들과 전사자들의 이름이 새겨져있어 내 마음을 숙연케 하였습니다놀랍게도 그중에는 필리핀과 에디오피아도 있었습니다우리가 전쟁으로 초토화 되었을 때 한국을 도와준 국가가 놀랍게도 지금은 극빈 국으로 전락한 에디오피아도 있었다니 놀라울 따름이었습니다.

 

기념관 안에는 당시의 상황을 재현한 모형 무기 영상물 등으로 전쟁의 참상을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영상으로 제작된 고지탈환 상황은 가슴을 졸이게 하였습니다.

 

1950년 3개월 만에 초토화된 서울의 참상은 너무나 처참하였습니다코를 틀어막고 남편의 시신을 찾고 있는 미망인들폐허가 된 집터위에서 울부짖는 어린아이들차마 눈뜨고는 볼 수 없는 참상 이었습니다.

 

지금 저에게는 군 복무중인 병장이 된 아들이 있습니다꽃다운 청춘에 쓰러진 군인들이 아들과 오버랩 되면서 뜨거운 눈물이 흘렀습니다내 사랑하는 아들이 쓰러지는 것 같아 가슴이 아파 왔습니다전에는 느껴보지 못한 느낌입니다.

 

오늘 아침 신문에는 잊혀져가는 천안함 사건이라는 제목 하에 아들의 묘비 앞에서 눈물을 흘리는 어머니의 모습에 3년 전 아들을 잃고 오열하던 모습이 떠올라 눈시울이 뜨거워졌습니다.

 

지금 우리는 적이 지척에서 위협하는데도 너무 태평합니다한국전쟁이후 60년 만에 놀랍게 발전된 한국의 문명은 우리의 감각을 마비시켜 놓은 듯 합니다 오히려 외국에서는 우리나라가 불안해서 걱정들을 하는데 우리는 아무렇지도 않은 듯 살아가니 뭔가 거꾸로 된 것같아 안타깝습니다.

 

그런데 관람실 중간 지점에 이르러서 너무 가슴 아린 전선의 편지 한편을 보게 되었습니다어머님 전상서라는 서두로 시작 된 편지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머니나는 사람을 죽였습니다그것도 돌담하나를 사이에 두고 십여 명은 될 것입니다저는 두 명의 특공대원과 함께 수류탄이라는 무서운 폭발 무기를 던져 일순간에 죽이고 말았습니다수류탄의 폭음은 저의 고막을 찢어놓고 말았습니다지금 이글을 쓰고 있는 순간에도 제 귀속은 무서운 광음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어머니괴뢰군의 다리가 떨어져 나가고 팔이 떨어져나갔습니다너무나 가혹한 죽음입니다아무리 적이지만 그들도 사람이라고 생각하니더욱이 같은 언어와 같은 피를 나눈 동족이라고 생각하니 가슴이 답답하고 무겁습니다.

어머니전쟁은 왜 해야 하나요이 복잡하고 괴로운 심정을 어머니께 알려드려야 내 마음이 가라앉을 것 같습니다저는 무서운 생각이 듭니다.

지금 제 옆에는 수많은 학우들이 죽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적이 덤벼 들 것을 기다리며 뜨거운 햇볕 아래 엎디어 있습니다저도 그렇게 엎디어 이글을 씁니다괴뢰군은 지금 침묵을 지키고 있습니다언제 다시 덤벼들지 모릅니다저희들 앞에 도사리고 있는 괴뢰군 수는 너무나 많습니다저희들은 겨우 71명뿐입니다이제 어떻게 될 것인가를 생각하면 무섭습니다.

어머님과 대화를 나누고 있으니까 조금은 마음이 진정되는 것 같습니다어머님어서 전쟁이 끝나고 어머니이!’ 하고 부르며 어머니 품에 털썩 안기고 싶습니다.

어제 저는 내복을 제 손으로 빨아 입었습니다비눗내 나는 청결한 내복을 입으면서 저는 한 가지 생각을 했던 것입니다어머님이 빨아주시던 백옥 같은 내복과 제가 빨아 입은 그다지 청결하지 못한 내복의 의미를 말입니다그런데 어머니 저는 그 내복을 갈아입으면서 왜 수의를 문득 생각했는지 모릅니다.

어머님어쩌면 제가 오늘 죽을지도 모릅니다저 많은 적들이 저희들을 살려두고 그냥은 물러갈 것 같지가 않으니까 말입니다.

어머님죽음이 무서운 것은 결코 아닙니다어머니랑 형제들도 다시 한 번 못 만나고 죽을 생각을 하니 죽음이 약간 두렵다는 말입니다하지만 저는 살아가겠습니다꼭 살아서 돌아가겠습니다왜 제가 죽습니까제가 아니고 제 좌우에 엎디어 있는 학우가 제 대신 죽고 저만 살아가겠다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하나님은 저의 어린 학도들을 불쌍히 여길 실 것입니다.

어머님 이제 겨우 마음이 안정이 되는군요어머니 저는 꼭 살아서 다시 어머니 곁으로 달려가겠습니다웬일인지 문득 상추쌈을 게걸스럽게 먹고 싶습니다그리고 옹달샘의 이가 시리도록 차가운 냉수를 벌컥 벌컥 한없이 들이키고 싶습니다.

어머님놈들이 다시 다가 오는 것 같습니다다시 또 쓰겠습니다어머니 안녕안녕아뿔싸 안녕이 아닙니다다시 쓸테니까요그럼 이따가 또…..

1950년 8월 10

아들 이우근

 

이글을 쓴 이우근 학도병은 다음날 포항여중 전투에서 전사했습니다아직도 전쟁은 끝나지 않았습니다우리는 잠시 휴전 중에 있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숫꾼의 경성함이 허사로다라는 말씀을 기억하며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깨어 기도해야 할 때가 지금 이때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