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목회 6가지_손종국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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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목회 6가지

손종국 목사(청소년교육선교회 대표)

에베소서 4:11(7-12)에 보면 목사와 교사라는 직책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혹
은 목사와 교사로’는 문법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바로 한 사람이 두 가지
의 직책을 수행한다는 뜻이다. 목사는 교사로서 강의하는 일에 전문적이어야 
하며 마찬가지로 교사도 목사(여기서는 목자)처럼 학생을 양육해야 할 것이
다. 그리고 이러한 교사활동을 반목회라고 한다. 이러한 목자의 모습은 요한
복음 10장에 나오는 ‘선한 목자’에게서 볼 수 있으며 교회교육현장에서는 다
음의 6가지로 나타난다.

1. 예배지도
예배는 교회의 살아있음을 드러내는 사건, 모든 교회적 실행의 출발점이다. 
따라서 교회학교의 예배는 이러한 예배의 기능과 함께 학생으로 하여금 하나
님의 뜻과 은총을 깨닫게 하기 위한 하나의 교육적인 과정으로 정의 될 수 있
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으로 하여금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게 하고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하며 예배
의 4가지 요소인 말씀과 기도, 찬송
(찬양), 헌금이 갖는 의미를 잘 가르쳐서 헌금시간에 떠들기보다는 온 몸과 
마음을 드리는 모습을 갖게 한다. 나아가 다양한 예배형식을 통해 학생이 관
심과 흥미를 갖게 한다.

2. 공과교수
공과를 가르치는 일은 반을 맡은 교사의 고유권한이다. 공과교수를 통하여 학
생을 이해시키고 감동시킬 뿐만 아니라 삶을 변화시키려면 가르치려는 내용
에 대해서 연구하고 연습하며 체험을 통해 준비하고 나아가 언어와 도구를 통
한 교수법을 습득하여 탁월한 교수를 해야한다.

3. 자치활동지도
성장과정에서 지적 성장은 많은 주제와 내용에 대한 지적인 호기심을 유발하
고 신체적인 성장은 활달한 활동을 요구하며 사회적 성장은 각자에게 책임과 
역할수행의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이와 함께 학생들이 문화명령을 수행하기 위
한 준비도 필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상식 이상의 소양을 갖추고 학생들에게 
특강을 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나누어줄 수 있는 프로
그램 몇 가지에 능숙해야 할 것이다. 

4. 심방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떼에 마음을 두라”(
잠 27:23). 부
산의 서부교회에서는 매주 토요일에 전체 학생을 심방하고 다음 날 아침에는 
교사가 학생들의 집을 차례로 방문해서 교회로 데려온다. 그 현장에서 느낀 
것을 교사와 학생, 학생들 간의 끈근한 정이었다.

5. 상담
심방과 유사하지만 또 다른 효과를 볼 수 있는 교육방법은 상담이다. 로저스 
(Rogers C.R.)는 ‘개인이 태도와 행동을 변화하는데 도움이 될 목적을 가진 
개인과의 일련의 직접적인 접촉’이라고 하였다. 또 월리암슨(Williamson 
E.G.)은 ‘카운슬링은 개인의 퍼스낼리티의 성장과 동일에 원조를 주는 과정이
다’라고 하였다. 학생의 고민을 잘 들어주고 문제의 핵심을 찾아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는 일이 필요하다. 

6. 생활훈련
청소년은 지정의 인격의 통일이 필요한 때이다. 이를 위해서는 삶을 통한 경
험과 성숙이 요구되며 따라서 생활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변화시킬 수 있는 훈
련이 필요하다. 삶을 훈련하는 일에는 성경을 익히고 기도와 전도를 훈련하
는 일과 시간관리, 물질관리, 친구관리 등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이러
한 유형의 교육을 위해서는 제자훈련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것이다. 제자훈련
은 1)스스로 판단하고 2)혼자 힘으로 행동하며 3)재생산을 목적하는 자립신앙
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교육선교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과과정으
로 훈련을 하고 있다.

※ www.c3tv.com <<손종국목사의 교사대학>>에서 필자의 동영상강의를 시청하
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