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들을 위한 사도신경 해설(8)  김영재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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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도들을 위한 사도신경 해설 

김영재 교수/ 합신역사신학

15.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저리로서”라는 말은 거기서부터, 즉 주께서 계신 곳으로부터라는 뜻입니
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신다는 말씀은 세계의 종말에 관한 말씀과 함
께 성경 여러 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히브리서 9:28; 고린도전서 16:17; 
고린도후서 7:7; 마태복음 24:3, 27; 데살로니가전서 2:19, 3:13, 4:15, 
5:23; 베드로후서 1:17 등등). 성경은 예수께서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
실 것이라고 하며(사도행전 1:11), 모든 족속과 그를 찌른 자를 포함하는 각 
사람이 주께서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시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요한계시록 1:7, 마 24:30).

그리스도께서는 재림하셔서 사람을 행한 대로 심판하실 것입니다. 믿는 자
에게는 영원한 구원을 주시며 그들을 하늘의 기쁨과 영광을 누리도록 영접하
시는 반면에, 믿지 않고 불의한 자는 영원한 형벌을 받도록 하실 것
입니다(요
한계시록 21:1∼8; 사도행전 17:31; 10:42, 누가복음 21:27∼28, 마태복음 
25:1∼13;31∼46; 데살로니가후서 2:8∼12).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고난 
가운데서도 다시 오시는 구원의 주이시며 심판의 주를 기다리며 고개를 들고 
삽니다. 

예수의 재림의 날짜나 장소를 안다고 하는 자, 소위 시한부 종말론을 말하
는 자는 거짓 선지자요 미혹하는 자입니다. 그 날과 그 때는 천사들도, 아들
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신다고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셨습니다(마태복음 
24:36; 사도행전 1:7). 그래서 예수께서는 도둑 같이 혹은 해산할 여인이 아
이를 낳듯이 갑자기 오신다고 말씀합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1∼11). 
그러나 우리가 말세에 살고 있음을 성경은 여러 가지로 말씀합니다. 명심해
야 할 말씀은 복음이 모든 민족을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된 후에야 끝이 올 
것이라는 말씀(마태복음 24:14)입니다. 하나님의 자비와 선교의 중요성을 일
깨우는 말씀입니다. 

16. 성령에 관하여 무엇을 믿습니까?

성령께서는 성부와 성자와 함께 영원하신 인격적인 하나님이십니다. 성자
는 성부에게서 나셨으며,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나오십니다(요 14:16∼
17). 성경은 성령께서 인격적인 삼위일체 하나님의 한 분(person)이심을 가르
칩니다. 교회는 일찍부터 그리스도의 명령을 따라 개종자를 성부와 성자와 성
령의 이름에 연합하도록 세례를 베풀며 예배에서 성 삼위 하나님을 찬송했습
니다. 

그러나 신학자들은 성령을 단지 하나님의 능력으로만 이해하다가 예수 그리
스도께서 하나님 아버지와 동등하며 영원하신 아들 하나님이심을 밝히 알게 
된 이후, 즉 4세기 중반부터 성령께서 인격적인 하나님이심을 깨닫고 가르치
기 시작했습니다. 

“성령을 믿사오며”라고 할 때 우리는 성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 승천하
신 후 오순절에 성령께서 사도들과 예루살렘 교회에 역사적으로 강림하셨음
을 믿습니다. 성령께서는 언제든지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의 뜻을 따라, 그리
고 자의로 오셔서 우리로 하여금 성경 말씀을 깨닫도록 해주시며, 죄를 깨달
아 회개하게 하시고 거듭나게 하셔서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게 하십니다(요한
복음 3:5∼9). 우리로 하여금 날마다 회개하면서 주의 뜻을 따르게 하시며,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도록 우
리를 성화시켜 주십니다. 지상에서 우리가 숨을 
거둘 때 우리를 영화롭게 해 주십니다(갈라디아서 6:16∼24). 

성령께서는 그리스도를 증거하시며 교회의 지체들에게 은사를 주셔서 서로
를 섬기는 가운데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를 섬기게 하십니다(요한복음 
16:13; 갈라디아서 6:16∼25). 성령께서는 우리 성도들을 지키시며, 우리가 
불순종할 때 근심하시며(이사야서 63:10), 우리가 연약할 때 도우시며, 빌 바
를 알지 못 할 때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아버지께 간구하십니
다(롬 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