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교회 표준문서 변천사_배현주 목사

0
20

장로교회 표준문서 변천사

 

< 배현주 목사, 주교개혁장로교회 >

 

스코틀랜드 장로교회 표준문서는 후에 미합중국 장로교회 표준문서가 된다잉글랜드 국왕의 종교 정책에 반발하여 스코틀랜드 장로교도들과 북아일랜드 얼스터 장로교도들이 17세기 말엽부터 미주 신대륙으로 대거 이민을 가게 된다.

 

스코틀랜드 장로교회는 그 이민자들의 신앙을 보살필 교회를 세우기 위하여서 선교사들을 함께 보낸다그 선교사들이 세운 교회가 미주 신대륙 장로교회이다.

 

1. 미국 장로교회의 태동과 표준문서

 

1706년 신대륙 장로교회는 첫 독노회를 설립한다그리고 계속적으로 이어지는 이민자들의 증가에 따라 교회가 늘어나면서 1729년에 신대륙 장로교회 최초 대회를 개회하기에 이른다이 대회에서 신대륙 장로교회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소요리 문답] [교회 정치] [예배 지침서]를 표준문서로 하기로 결정한다그리고 1789년 미합중국 장로교회 최초의 총회가 개회된다.

 

이후 미합중국 장로교회는 표준문서를 지속적으로 수정하면서 19세기까지 이른다그리고 1903년 미합중국 장로교회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33장을 35장으로 확대 개정한다선교적 상황에 맞추기 위함이라는 이유를 근거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대폭 수정하기에 이른다.

 

1924년 성경의 무오성을 부인하는 어번 선언이 있게 되었다이 선언의 여파로 1929년대에 프린스턴 신학교가 개혁주의 신학을 포기하고 다수의 자유주의 신학 노선을 따르는 교수들에 의해 신학이 변질 된다그래서 1929년 이전의 프린스턴 신학교를 구프린스턴 신학교라고 부른다.

 

이렇게 프린스턴 신학교의 자유주의 신학으로의 노선 변경으로 정통주의 신학자 메이쳔은 프린스턴 신학교를 사임하고 필라델피아에 구프린스턴 신학 노선을 따라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를 설립한다그리고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를 인준 신학교로 하는 정통 장로교회(OPC)가 세워진다다행히도 정통 장로교회가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의 전통을 이어간다.

 

1967년 미합중국 연합 장로교회는 장로교회 표준문서를 전면 개정하기에 이른다그것이 [화합]이라는 주제로 작성한 새로운 신앙고백서이다이 신앙고백서는 현대 신학에 기초한 매우 위험한 신앙고백서이다.

 

1967년 이후에 미합중국 연합 장로교회는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를 버리고 전면 개정한 새로운 신앙고백서를 갖게 되었다이는 역사적 정통 장로교회 표준문서와 완전히 결별한 것이다.

 

2. 한국 장로교회의 태동과 표준문서

 

조선 예수교 장로교회는 1907년에 독노회를 설립한다그때에 조선 예수교 장로교회 독노회가 채택한 장로교회 표준문서는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와 매우 다르다그때에 채택된 조선 예수교 장로회 표준문서는 이러하다. [12신조] [소요리 문답] [정치] [예배 모범] [권징조례등이다.

 

[12 신조]는 그 당시에 인도 장로교회 신조를 그대로 채택한 것이다. [소요리 문답]은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의 한 부분을 채택한 것이다. [교회 정치] [예배 모범] [권징조례]는 미국 장로교회 헌법을 조선 예수교 장로회 실정에 맞게 정리해서 채택한 것이다.

 

초창기 평양에 있는 조선 예수교 장로회 신학교에서 강의한 미국 장로회 선교사들은 구프린스턴 신학교에서 칼빈주의 교리를 배워서 학생들에게 가르쳤다그런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가 아닌 인도 장로교회의 신조를 가져다가 [12 신조]로 작성하고 [소요리 문답만을 채택하였다.

 

그 당시에 나이 어린 조선 예수교 장로회에 대한 일종의 고육지책이었는지 모르겠다그러나 이후에 조선 예수교 장로회는 더 나은 신앙고백을 채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러한 조선 예수교 장로교회법 체제는 1938년 신사 참배가 가결되고 이후 장로교회가 일제의 식민지 종교 정책으로 폐쇄되고 다른 교단과 통합될 때까지 지속된다.

 

1945년 해방 이후에 장로교회가 대거 분열 할 때 각 교단은 상황에 따라 약간씩 다른 장로교회 표준문서를 가지게 되었다. 1960년 장로교회 합동측과 통합측의 분리 이후에 두 교단은 장로교회 표준문서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인다합동측은 조선 예수교 장로교회 전통을 그대로 받지만 통합측은 미국 장로교회의 수정판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받으면서 동시에 자체 신앙고백서를 낸다.

 

이렇게 달라진 장로교회 표준문서와 함께 합동측과 통합측은 WCC 문제와 여성 안수 문제 등에서 서로 다른 교리적 입장을 제시하였다합동측은 WCC와 여성 안수를 반대하는 반면 통합측은 에큐메니칼 운동을 주도하며 WCC 를 찬성하고 여성 안수를 허락한다.

 

3. 유일하게 정통 장로교 표준문서를 가진 예장합신

 

1980년대 초반 고 박윤선 박사를 중심으로 합동신학교가 세워지고 그때에 함께 세워진 교단이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이다대한예수교장로교회(합신)은 조선 예수교 장로회의 설립 이후 전혀 채택하지 못하고 있었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2판을 신앙고백서로 채택하기에 이른다.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헌법은 [12신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2] [대 ·소요리 문답] [교회 정치] [권징조례] [예배 모범]을 채택한다이러한 대한예수교 장로회(합신헌법은 스코틀랜드 장로교회의 표준문서에 가장 가깝다아쉽게도 그후에 권징조례가 세속법의 체계를 따라서 형법 처럼 개악이 되는 바람에 장로교회 표준문서의 모양새가 뒤틀려 버렸다.

 

권징조례는 신자들의 신앙에 대한 사역적이고 종교적 성격의 재판 절차를 다룬 조례이다권징은 공권력처럼 인신을 구속하고 물리적으로 강제하는 세속의 사법부 제도가 아니다.

 

장로교회 표준문서는 장로교회 신학이며 신앙의 원리이다그리고 성직자와 신자들의 삶의 방향이다그렇기 때문에 장로교회 표준문서는 자연법의 원리로 개정될 수 없다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증거를 받아 개정될 수 있다개악된 권징조례는 원상 회복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그러한 우여곡절이 있다고 해도 대한예수교장로교회(합신헌법은 17세기 장로주의 퓨리턴들이 작성한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에 가장 가까운 헌법이라는 것이다지금 사라져 버린 17세기의 종교개혁의 역사를 이 고요한 아침의 나라에서 이어가게 되었다는 가치로 여전히 남아 있다.

 

개혁된 교회는 지금도 개혁 되어야한다장로교회 표준문서는 종교개혁의 역사를 지속하기 위해 보존되고 계승되어야 할 개혁 장로교회의 소중한 유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