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막아서는 장애물_유순아 박사

0
6

끝까지 막아서는 장애물

 

 

< 유순아 박사 * 한국멤버케어연구소장 >

 

“자신의 성장에서 오는 안정감마저 떨쳐 버리길”

 

우리가 사용하는 일상의 언어 중 좀 더 신중하고 책임있게 사용하는 말이 있다면 그것은 ‘끝까지 잘 마쳐야 한다’는 말일 것이다.

  

끝까지 잘 마친다는 것은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자신의 은사를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에 맞게 궁극적인 공헌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우리 모두의 마음 속에는 이러한 소원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소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로 하여금 긴장하게 만드는 사실은, 30% 이하의 소수의 사람이나 지도자만이 그들에게 주어진 삶과 사역을 끝까지 잘마친다는 것이다. 왜 그럴까? 거기에는 많은 이유들이 있을 것이다.

 

지난 30여년 동안 5천여 명의 지도자들을 연구해 온 클린턴은 유종의 미를 거둔 성공적인 지도자와 그렇지 못한 지도자들을 비교 연구하면서 지도자들이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을 가로막는 일곱 가지 장애물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것은 재정, 권력, 교만, 성, 가정, 안주(Plateauing) 그리고 침체이다.

 

이러한 것들 중에 어느 하나의 요인만으로도 지도자들을 무력하게 만든다. 그리고 연구 결과 한 영역에서 실패한 지도자는 또한 다른 영역들 가운데도 실패하게 된다고 한다.

 

 

1. 재정의 남용

 물질이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것을 잘못 사용할 때 지도자는 추락하게 된다. 성품적으로 물질에 대한 욕심이 있는 사람이 있다. 탐욕이 내면에 깊이 뿌리박혀 있을 때 시험에 빠지게 된다. 그리고 재정에 관해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위치에 오르고 힘을 얻게 될 때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재정을 사용하거나 남용하는 잘못을 범할 수 있다. 많은 지도자들이 돈과 관련된 문제들로 실패했다.

 

 

2. 권력의 남용

성공을 향해 달려 온 지도자들은 그들의 사역 성취를 위해 여러 가지 권력의 힘을 사용하게 된다. 또한 제도 속에서 정상에 오른 지도자들은 그들의 지위와 함께 특권을 누리는 경향이 있다. 권력이 유용하지만 매번 같이 사용될 때 그것을 남용하는 것이다. 안타까운 것은 일반적으로 그들은 자신을 통제할 책임있는 장치가 없다는 것이다.

 

 

3. 부적절한 교만

자신에 대해서 자존감을 가져야 하지만 부적절하고 자기중심적인 교만은 지도자를 잘못된 길로 이끌 수 있다.

 

 

4. 성적인 유혹

이 잇슈는 성경과 서구 사회뿐 아니라 오늘날 우리 사회에 있어서 주된 몰락의 원인이다. 비합법적이고 부정한 성적인 관계는 지도자의 리더십이 다시 온전히 회복되지 못하게 하는 결정적 요인이 된다.

 

 

5. 가정의 문제

배우자 간에 혹은 부모와 자녀들 간에 혹은 형제들 사이에 있는 문제들이 지도자의 사역을 파괴할 수 있다.

 

 

6. 안주(Plateauing) 그리고 침체

지도자에게 있어서 안정감은 중요하다. 그러나 지도자가 현실에 안주하려고 할 때 고원 현상이 일어난다. “작은 성공이 미래를 망친다”는 말처럼 지금까지 유능하게 사역했던 그 경험이 오히려 약점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성장에서 오는 안정감과 죄악이나 비전의 상실로 오는 안주감 사이에는 역동적인 긴장감이 유지되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도자는 침체에 빠지게 된다.

 

 

지금까지 지도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과 사역을 성공적으로 잘 마치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들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이 모든 것들은 어떤 형태로는 죄와 관련돼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성경 속의 지도자, 역사 속의 지도자, 현존하는 많은 지도자들을 믿음의 경주에서 물러나게 한 장본인들이다.

 

우리 안에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잘 마치기를 원하는 겸손한 소원이 있다면 매 순간 위의 요소들을 기억하면서 주의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