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수의 목회편지(69)-원점종교 (딤전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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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병수의 목회편지(69)딤전 4:4-4

원점종교

특이하게도 기독교는 문제의 해결에서 자주 창세기로 돌아간다. 구약성경의 
율법과 선지자들과 시가서가 그랬던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도들
도 문제를 해결할 때 창조사건으로 귀환하는 것은 예사로운 일이었다. 율법
과 선지자들과 시가서가 하나님의 창조와 만나고,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
이 하나님의 창조와 만난다. 이런 의미에서 계시록도 창세기와 만난다. 
기독교는 처음부터 작게는 개인, 가정, 이웃으로부터 크게는 국가와 세계의 
문제를 다루면서 습관처럼 창세기로 환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기
독교가 인간에게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푸는 열쇠가 창조사건에 들어있다고 
믿기 때문일 것이다. 창조사건은 이후에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실
마리가 된다. 이렇게 기독교는 원점을 중요시하므로, 기독교를 가리켜 원점
종교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창조 중시하는 기독교

사도 바울은 혼인을 금하고 음식을 폐하는 이단에 직
면하여 하나님의 창조사
건으로 돌아간다: “음식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라”(3b), “하나님이 지으
신 모든 것이 선하다”(4a). 사도 바울이 한 단락 안에서 연거푸 두 번 창조
에 관하여 언급하는 것은 매우 의미심장한 일이다. 게다가 더 주목해야 할 
사실은 창조에 관한 이중적인 언급이 이단을 배격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도 바울에게 창조신학이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한 것이었음을 보여
줄 뿐 아니라, 창조신학이 미혹하는 영을 격퇴하는 결정타의 역할을 하기 때
문에 매우 중요한 것이었음을 보여준다. 창조신학은 원점이다. 창조신학은 
모든 바른 신학이 거기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원점이며, 모든 거짓 미혹
이 거기에서부터 배격되기 때문에 원점이다. 사도 바울의 기독교는 창조신학
에 기반을 두고 있는 원점종교이다.

창조 사상이 신학의 핵심

사도 바울은 위에 언급한 두 가지 말로 창조와 창조물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보여주었다. 첫째로 사도 바울은 “음식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라”(3b)는 말
로 하나님의 창조가 절대적으로 완전하다는 것을 가르친다. 하나님의 창조에
는 실수가 없다. 
하나님은 빛과 어둠, 하늘과 땅 같은 엄청난 것을 만드실 
때 아무런 실수가 없으셨던 것처럼, 시시하게 보이는 음식물을 만드는 일까
지도 실수가 없으셨다. 창조의 완전성은 하나님의 절대성에 기초한다. 하나
님께서 절대적이기 때문에 창조도 완전하다. 
둘째로 사도 바울은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다”(4a)고 말함으로
써 하나님의 창조물에는 본래부터 선한 성질이 있었다는 것을 가르친다. 이
것은 하나님께서 엿새 동안 만물을 창조하시면서 반복적으로 말씀하셨던 것
을 반영한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창 1:31). 모든 것이 선
하게 창조되었다. 선한 하나님은 선한 만물을 만드셨다. 하나님의 선성에서 
창조물의 선성이 기인한다. 이것을 역으로 말하자면 선한 창조물은 하나님
의 선한 성품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선하신 하나님 보여주는 창조

음식을 폐하라고 주장하는 이단들은 창조의 신학을 알지 못한 것이다. 창조
의 신학에서 보면 음식은 악한 것이 아니다. 단지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께
서 선하게 창조하신 음식을 자기의 배만 위하여 섭취하기 때문에 악하게 여
겨지는 것이다. 음식은 그
것을 먹는 타락한 사람 때문에 악하게 된다. 그래
서 정말로 문제삼아야 할 것은 음식이 아니라 사람이다. 음식이 악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악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창조신학을 가지고 있는 원점종교
의 입장이다. 
신자가 때때로 금식을 하는 것은 음식이 악하기 때문이 아니라 음식을 섭취
하는 사람이 악하기 때문이다. 타락한 인간은 음식을 섭취하는 데 많은 시간
과 힘을 소비한다. 이것은 하나님만을 찾는 일에 엄청난 방해가 된다. 그래
서 신자는 때때로 금식하면서 음식을 거절함으로써 음식에 대한 타락한 욕심
을 끊고 하나님만을 바라본다. 
기독교가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창조사건으로 돌아가는 것,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창세기가 신화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중요하고, 창조
와 역사와 종말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무엇보
다도 이것이 중요한 까닭은 기독교가 원점종교라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