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시행의 중요성_유화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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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시행의 중요성
유화자 교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기독교 교육학

한사람의 인간 성장과 성숙에, 그리고 바른 지도자로 준비되어지는 과정에
서 멘토링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인간양육 방법이다. 일반교육이 인성(人性)
이나 윤리, 도덕 등 바른 인간됨의 가르침에서 그 교육 기능을 상실한지
오래인 현실과, 고도의 산업화와 무신론적 인본주의(無神論的 人本主義)사
상이 극에 달하고 있는 세태 속에서, 참된 인간을 양육해야 할 절대적인
중요성(重要性)과 필연성(必然性)은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최대의 교육과
제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인격(人格)과 인격이 교류되고, 그 친밀한 인격교류 속에
서 진실한 멘토의 삶의 내용과 방법이 프로테제(제자)를 감화하고 그의 삶
을 변화시키는 멘토링은, 세상교육이나 기독교교육 모두에게 필요한 교육
방법이다. 또한 이런 멘토링은 남녀노소, 인종, 국적, 빈부의 차이에 상관없
이 인간 모두에게 필요한 인생학습의 과정이며, 삶의 양식이다.
이런 중요한 멘토링이 우리 시대의 많은 지도자들에
게 과거에 없었다는 사
실은, 곧 우리 시대의 참된 리더쉽(Leadership)의 결핍과 미성숙한 지도자
들이 빚어내는 시대적인 불행과 비극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 전형적인 한
사례를 클린턴 미국 대통령의 삶이 잘 보여주고 있다고들 하는데, 지도자
와 공인(公人)으로서의 그의 타락과 부도덕성은, 그의 불행하고 비참했던
성장과정에 연유되고 있다고 한다. 성인(成人)으로의 성장과정에 그에게 도
덕적이며 정서적인 안정을 줄 수 있었던 가정적 멘토가 없었음은 물론, 그
의 인생관(人生觀)과 가치관을 바르게 정립시켜줄 인생스승인 멘토가 없었
다는 사실이 클린턴 개인은 물론, 지도자로서의 그의 역할에 치명적인 상
처를 주고 있다.
우리나라 지도자들도 예외는 아니다. 부정부패의 대명사처럼 인식되고 있
는 정치인들을 위시하여 재계, 공무원 등, 사회 여러 분야에서 책임을 지고
있는 지도급 인사들의 비양심, 비도덕, 비윤리성이 뿜어내는 지도자의 역기
능으로 온 나라가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이것은 성장기에 그들을 바른 인
간과 지도자로 가르치고 인도해 줄 인생스승인 멘토가 없었다는 사실이 그
중요한 요인중 하나이다.

n멘토가 프로테제(제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
다. 한 사람의 크리스챤 멘토가 적절한 프로테제를 발견하여 그를 잘 멘토
링하면, 그 프로테제가 다음 사람의 멘토가 되고, 그 순기능의 싸이클이 계
속 이어져서 개인의 삶은 물론, 기독교 공동체와 사회, 국가, 그리고 하나
님의 사역이 달라지는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가정에서 부모들이 먼저 자녀들의 모델이 되어야 함은 물론, 자녀들을 위
한 적절한 멘토를 찾아주어야 하고, 학교나 직장에서도 선배와 상사들이
후배들에게 멘토링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독교계는 이런 중요한 멘토링의 원리를 목회에 잘 활용하여, 한국
교회의 새로운 부홍과 발전으로 연결해야 함은 물론, 목회자 자신들이 먼
저 1-3정도의 후배들을 선택하여 크리스찬 지도자의 삶과 인격으로 그들을
멘토링하는 것이 시급하다.
교회는 멘토링을 목회사역의 한 프로그램으로 계발하여 한 사람이 다른 사
람을 멘토링하게 하는 일을 교회에서부터 시작한다면, 멘토링을 받은 프로
테제(제자)가 다시 멘토가 되는, 성경적 인간 양육 방법이 계속되어 한국
교회의 밝은 미래가 약
속될 것이다.
성경적 인격과 삶을 사는 크리스챤 지도자를 계속 양육하지 않으면 한국
교회에는 희망이 없다. 크리스챤 부모와 교사, 목회자들의 성경적 멘토링의
중요성 인식과, 그에 따르는 멘토링의 시행이 무엇보다 절실한 시점에 우
리는 지금 와 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