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과 다른 양육방법의 차이성_유화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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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과 다른 양육방법의 차이성
유화자 교수

전도나 제자 삼기, 모델링 등 사람을 가르치고 양육하는 여러 방법들 가운
데 멘토링도 그 중 중요한 인간 양육 방법의 하나이다.
그러나 멘토링에는 다른 양육 방법들이 갖지 못한 독특하고 강력한 요소들
이 교사인 멘토와 피교육자인 프로테제(제자) 사이에 존재한다.
멘토링은 전도나 제자화, 모델링, 또는 도제(徒弟)나 후견인 제도 등과는
다르다. 인간을 가르치고 양육하는 다른 지도방법과 멘토링 사이의 근본적
인 차이성들을 실례를 들어 간단히 살펴보면, 먼저 전도를 통하여 우리는
수백 명의 대학생들을 캠퍼스에서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할 수 있다. 그들에
게 복음을 전하여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하고, 세례를 베풀며, 그들이 하나
님의 사람으로 새 삶을 살도록 변화시킬 수 있다.
제자화는 우리가 전도하여 그리스도를 영접한 그 수백 명의 학생들 중에서
수십 명을 선택하여 지도자 프로그램(leader program)에 참가시키고, 일정
기간 그들을 훈련하고 양육한 후 다른 캠퍼
스로 파송하는 일을 할 수 있
다.
그러나 멘토링은 그 지도자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십명 중에서 1-3명 정도
를 택하여, 멘토와 제자의 깊은 인간관계와 인격적 교류를 통하여, 일생동
안 그들의 성장과 변화를 지켜보면서 그들의 성숙을 돕는 일을 하는 것이
다.
이런 멘토링은 모델링(modeling)과도 다르다. 모델링은 멘토링의 중요한
일부이지만 멘토링 자체가 모델링은 아니다. 멘토링과 모델링의 차이성은,
멘토가 프로테제(제자)를 개인적으로 잘 알고 서로 친교를 나누면서 그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계발, 격려, 양육하기 위하여 멘토 자신의 인격적, 지적
(知的), 정서적 모든 자원들을 활용하는데 반하여, 모델링(modeling)은 모
방할만한 인생의 미덕(美德)이나 바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 곧 프로테제에
게 삶의 기준을 제시하여 줄 수 있는 사람으로서, 한번도 만난 적이 없고
개인적 교류가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프로테제의 모델이 될 수 있다. 우리
가 존경하는 어떤 역사적(歷史的) 인물이나, 성경 속의 신앙의 선배들이 우
리의 인생(人生) 모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인물들은 현존(現存)하거
나 또 당신 생애 속의 
어느 시점에서 당신과의 현실적인 교류(交流)와 친
분이 없기 때문에 당신 삶의 모델일 뿐 당신의 멘토는 될 수 없다.
인격은 어떤 삶이나 직업에도 필수적 요건이다. 인격의 수반이 없는 비전
(vision)이나 성공은 자신이나 사회에 큰 유익이 못됨은 물론, 오히려 사회
에 유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한 사람의 인생의 기초이며 지도자의 필수
요건인 인격과 바람직한 성품은 단기간에 형성되거나 갖추어지는 것이 아
니다. 또 어떤 교과서를 통하여 배우고 익혀지는 것도 아니다. 어려서부터
가까이에서 깊은 사랑과 관심으로 자신을 격려하고 가르쳐주는 멘토와의
인격적 교류 속에서 자연스럽게 익히며 형성된다.
한국의 지도자들과 그들의 리더쉽 붕괴 현상은, 그들의 성장기에 그들을
바르게 인도해 줄 멘토를 갖지 못한 것이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주입식,
암기식 지식 전달 교육, 자신의 성공만을 위한 경쟁교육, 일류대학 입학이
모든 학교의 목표시 되고 있는 한국의 교육풍토 속에서는, 인격과 이타(利
他)사상이 중심이 되는 멘토링은 그 동안 그 개념 정립조차 불가능한 상황
이었다.
인생은 연습하고 실습할 만큼 여분의 시
간이 없다. 특별히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인생선배와 스승인 멘토를 통하여 긍정적 자아상
(positive self-esteem)을 심어주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게 함은 물론, 멘
토의 삶속에 투영된 성경적 인생관과 가치관을 전수 받아서, 신실한 하나
님의 사람과 지도자로 세우는 교육 방법인 멘토링은 모든 교육의 장점이
총집된 최선(最善)의 전인(全人)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