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와 프로테제(제자)를 찾는 법_유화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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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와 프로테제(제자)를 찾는 법
유화자 합신교수

훌륭한 멘토나 프로테제(제자)를 찾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일
은 멘토나 프로테제(제자) 모두에게 힘들고 어려운 과제이다. 사람들은 대
부분 자신의 주변에서, 사랑으로 자신을 이해해 주고, 격려와 도움으로 자
신의 인생(人生)을 바르게 선도해 줄 인생선배나 스승을 찾기 원한다. 배움
의 장(場)인 학교에서는 물론, 직장이나 사회에서도 자신의 가능성(可能性)
이나 잠재력(潛在力)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직장 선배나
지도자를 찾고 싶어하는 젊은이들이 많이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인생의 바른 가치관(價値觀)과 삶의 좌표가 왜곡되고, 윤리
와 도덕이 그 존재의미를 상실해가고 있다는 염려와 불안이 팽배해 가고
있는 세태 속에서, 확고한 인생관(人生觀)과 가치관의 정립(定立)이 절대적
으로 필요한 시기인 청소년과 젊은이들에게, 멘토를 찾는 일과 좋은 멘토
링은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교사나 교수들은 물론, 인간양육의 중
요성과
필연성을 알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좋은 제자나 후배를 만나서 그들을 선
도하여, 멘토 자신의 기쁨과 보람은 물론, 사회와 국가에 공헌하는 인물로
양육하고 싶어하는 스승과 선배들이, 기독교 공동체와 우리사회에 아직도
많이 있다는 사실은 우리사회의 희망이며 기쁨이다.
또한 이 시대 대부분의 청소년과 젊은이들의 혼란한 가치관과, 바람직하지
못한 생활상을 염려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아무리 높아도, 성실하고 진실되
게 인생을 살아가려는 많은 청소년과 젊은이들이 학교와 직장, 우리사회
곳곳에 많이 있다는 사실 역시, 우리들에게 밝고 긍정적인 미래관을 갖게
한다.
이렇게 멘토링의 중요성과 필연성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도, 그
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자신의 멘토와 제자를 찾으며, 또 어떤 방법으로
멘토링을 해야하는지 그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서, 멘토와 프로테제 모두가
주저하고 있다.
좋은 멘토와 적절한 프로테제(제자)를 찾는 방법을 생각하기에 앞서, 여기
에서는 먼저 프로테제(제자)들이 자신의 멘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보여줌으로서, 적절한 멘토의 요소들을 살펴보려 
한다.
다음은 「멘토링 투데이」(Mentoring Today)가 후원한 ‘제3차 미국 전국
멘토링 협의회’가 미국 오레곤(Oregon)주의 포틀랜드(Portland)에서 개최
되었을 때(1994년), 거기 참석한 프로테제(제자)들이 자신의 멘토들에 대하
여 설명한 내용들이다.
1.언행(言行)이 일치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2.프로테제(제자)를 신뢰한다.
3.프로테제(제자)를 현실 그대로 받아들이고 귀한 존재로 생각한다.
4.프로테제(제자)의 장점과 가치를 인정한다.
5.프로테제(제자)에 대한 긍정적인 확신감에 차 있다.
6.멘토 자신 삶 속에 프로테제(제자)를 중요하게 포함시킨다.
7.인격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다.
8.재미있는 사람이다.
9.나의 멘토는 내가 존경할 수 있는 사람이다.
10.나와 나의 멘토는 우리의 삶속에서 긍정적인 관계를 자연스럽게 유지하
고 있다.
11.나는 나의 멘토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우리
사이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